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 활용효과, 한국 전통민속놀이 역할, 한국 전통민속놀이 기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 활용효과, 한국 전통민속놀이 역할, 한국 전통민속놀이 기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투호놀이
2. 연 날리기
1) 재료
2) 종이
3) 놀이방법
3. 기마전
4. 윷놀이
5. 말타기
6. 씨름, 그네
7. 제기차기
1) 맨제기
2) 양발차기
3) 모여차기
4) 종들이기
8. 말뚝이 떡 먹이기
1) 준비물
2) 방법

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활용효과
1. 윷놀이
2. 고누
3. 땅 차지하기
4. 짝 맞추기
5. 장기 놀이
6. 오목 두기
7. 공기놀이

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역할

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기법
1.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원칙
2. 전통 놀이 기법 모형
3.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전통놀이 기법을 구안 적용하였다.
셋째, 아동들의 특성에 알맞고 교육적인 가치가 높으면서도 놀잇감 제작비용이 적게 들고 놀잇감을 쉽게 구할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넷째, 아동들이 학교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나 일상적인 생활에서 쉽게 행할 수 있는 놀잇감으로써 일반화 가치가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다섯째, 아동들의 학교생활을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전통놀이 기법을 구안적용하였다.
여섯째, 아동들이 놀이와 또래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또래간의 관계를 통한 놀이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었다.
일곱째,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서 주위사물의 변화에 집중할 수 있고, 성취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에 중점을 두었다.
여덟째, 아동들이 쉽게 좌절감이나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쉽게 할 수 있는 전통놀이부터 점차 심오한 협응능력이 요구되는 놀이를 구상적용하였다.
아홉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적응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시킬 수 있는 놀잇감을 중점적으로 삽입하였다.
열번째, 아동들이 실패감보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야 함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도록 하였다.
2. 전통 놀이 기법 모형
흥미 결여
다양한 경험부족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형성 부족
학습의 기초, 동기부족
심화놀이기법놀이프로그램
아동들이 일상적인 생활에 서 흥미를 가지고 성취감을 통해서 자신감 있는 행동을 획득하여 학교생활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 배양
3.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과 교육적효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번호
1
2
3
4
5
6
7
8
9
10
놀이명
가마
타기
깡통
차기
계단
놀이
고무줄놀이
공기
놀이
구슬
치기
굴렁쇠
굴리기
그림자밟기
긴줄
넘기
널뛰기
놀이내용
가위, 바위, 보를 해서 가마꾼과 탈 아이를 정해 노는 놀이
깡통5개를 일렬로 세워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발로 돌을 차서 깡통을 넘어뜨리는 놀이
계단 양끝에 서서 가위, 바위, 보를 해서 한 계단씩 옮겨가 반대편 끝에 먼저 가면 이기는 놀이
고무줄을 붙잡고 노래에 맞추어 고무줄 사이를 뛰고 노는 놀이
한 알부터 네 알까지 주운 다음 꺽기를 하여 알을 많이 받은 편이 이기는 놀이
세모 안에 구슬을 2~3개씩 넣고, 앞금에서 세모 안의 구슬을 맞춰 금밖으로 나온 구슬을 갖는 놀이
헌 자동차 알미늄휠을 굴렁쇠잡이로 굴리는 놀이
술래가 뛰어다니며 다른 사람의 그림자를 밟는 놀이
술래가 줄을 돌리면 노래에 맞추어 줄 안으로 들어갔다 나오는 놀이로 줄에 걸리면 술래가 된다
널받침 위의 널판 양끝에서 한 사람씩 구르며 몸 솟음을하는 놀이
준비물
깡통5개
납작한 돌
긴고무줄
공깃돌
구슬
굴렁쇠
굴렁쇠잡이
긴줄
모형널,널받침
심화놀이
기법
사회적
역할놀이
행동표현놀이
행동표현놀이
사회적
역할놀이
행동표현놀이
행동표현놀이
행동표현놀이
행동표현놀이
사회적
역할놀이
행동표현놀이
비고
적응행동
자아개념
자아개념
적응행동
자아개념
자아개념
자아개념
자아개념
적응행동
적응행동
자아개념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는 한국아동의 생활이며 사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①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서로 다른 놀이가 있다.
② 이들 놀이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동시에 다음 단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을 자극하고 촉진시키려는 교육 목적이 깃들어 있다.
③ 놀이의 명칭에 있어서도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서 재미있게 감지하고 배울 수 있다.
④ 놀이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를 가르치고 놀이과정을 도와주는 성인 협조자가 있었으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협조자는 사라진다.
⑤ 전래의 아동놀이는 동요 등 노래가 곁들여져 있다.
⑥ 놀이의 유형별로 단독 놀이와 집단놀이로 분류된다.
⑦ 놀이를 돕는 놀이용 도구가 아동의 연령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연구된다.
⑧ 아동의 연령 증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놀이로 분리되는 원인이 된다.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
김재춘은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전통 문화교육이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에 장구나 치고 민요나 부르는 것으로 편협하게 이해되어 각 교과내에서 전통 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둘째, 여러 교과내에 산재되어 있는 전통 문화교육이 상호 연계성을 갖지 못하고 각 교과의 논리속에서 주변화되어 단편적인 사실로 가르쳐지고 있다.
셋째, 교과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과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 기타 학교 행사 때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이 연계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으로
(1) 전통 문화교육은 우리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인식의 틀인 전통적 세계관의 이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2) 전통적인 생활문화에 대한 교육이 전통적인 세계관의 연계속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3) 우리의 전통적인 명절이나 계절과 관련된 전승놀이나 세시 풍속, 노래와 연주와 춤이 한마당으로 들어있는 우리의 전통 음악과 무용, 수묵화나 서예, 전통공예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 미술 등은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전통문화의 가치를 몸소 체험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영진(2007), 전통 놀이의 도덕 교육적 함의, 한국교원대학교
박선희(2011), 전통놀이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지도법 연구, 중앙대학교
심우성(1990), 한국의 민속놀이, 대광문화사
신정희(2003), 민속놀이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한국민속학회(2008), 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 민속원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8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