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보육일지 만2세 1-4주 나는 가족이 있어요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9월 보육일지 만2세 1-4주 나는 가족이 있어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9월 보육일지 만2세 1-4주 나는 가족이 있어요

본문내용

고 평소에 관심 가지지 않았었지만 색종이의 앞과 뒤 색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끼적이기를 한 후에 종이접기를 원하여 영아의 흥미를 반영해 종이접기를 하며 놀이하였고 놀이를 통해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었다.
[미술]스크래치 페이퍼에 그림 그려요
스크래치 페이퍼를 경험한 영아는 이거 그리면 색깔이 나와요.라고 표현하였고, 처음 경험한 영아는 종이와 다른 느낌의 재질을 만져보며 호기심을 보였다. 교사가 나무 막대로 긁으면서 다양한 색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자 영아들도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나무 막대로 긁으면서 색을 나타내 보았다. 나무 막대를 이용해 그림을 그릴 때 어려움을 느끼는 영아들이 있어 내일은 다른 도구를 이용해 놀이해 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바깥놀이]색깔판으로 주변 풍경을 살펴봐요
색깔판으로 주변 풍경을 둘러보며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 언어로 표현하며 탐색하였다. 색깔판을 바꿔서 볼 때마다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에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며 다양한 색깔의 색깔판으로 주변 풍경을 탐색하였다.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10분 더 놀이한 후에 정리하고 교실에 들어왔다. 바깥놀이에서 영아가 색깔판으로 변화해서 보이는 풍경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낀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영아에게 충분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하며 놀이할 계획이다.

[쌓기]같은 색 블록끼리 쌓아요
여러 가지 색깔 중에 같은 색 블록을 찾아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였고 헷갈려하는 영아도 있었지만 교사와 친구의 도움을 적절하게 받아 분류해보았다. 같은 색 블록을 높이 쌓거나 옆으로 길게 연결하며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며 놀이가 이루어졌고 영아들의 발달수준에 어렵지 않으면서 흥미를 가지고 놀이할 수 있었다.
[음률]다양한 색깔 리본으로 춤춰요
다양한 색의 리본을 탐색하다 빨간색 리본을 집더니 “빨간색이 제일 좋아”라고 이야기하며 영아가 좋아하는 색깔이 무엇인지 스스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색깔 리본으로 음악에 맞추어 흔들거나 원을 그리거나 물결을 그리는 등 색깔 리본으로 다양하게 신체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감각탐색]색깔 물병을 탐색해요
색깔 물병의 다양한 색을 눈으로 탐색한 후에 손으로 잡고 흔들며 물의 움직임을 살펴보았다. 물병을 반복해서 흔들며 눈으로 탐색을 즐겼고 활동지에 좋아하는 색깔로 물병을 꾸미며 놀이하였다. 한 가지 색깔로 꾸미거나 여러 가지 색깔을 섞어서 꾸미며 자유롭게 놀이를 이어나갔다. 놀이를 마친 후에 자신이 꾸민 것을 보여주며 언어로 소개해주었다. 색깔 물병을 탐색하면서 영아들이 안에 작은 조각들을 넣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일은 다양한 색깔이 있는 스팽글이나 빨대 조각 등을 준비해 주어 놀이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겠다.
[바깥놀이]원 주변에서 색깔을 찾아요
놀이터를 돌아다니며 신체운동을 하였고, 놀이터에 있는 색을 찾으며 다양한 색깔 이름을 말하였다. 주변 환경을 둘러보며 하늘, 나무, 땅의 색깔을 보며 영아에게 생소한 색깔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좋아하는 색깔의 놀이기구를 타며 기구를 이용한 신체 놀이가 활발하게 나타났다.
[반영]미술-
전일 평가를 반영하여 스크래치를 할 수 있는 도구로 우드스틱을 제공해주었고 우드스틱으로 끼적이기하며 색깔을 감상하고, 좋아하는 모양을 그리며 끼적이기, 그리기 표현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영아가 그릴 때마다 색깔이 나오는 것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놀이가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신체]색깔 구슬을 끼워요
발달 수준에 따라 놀이에 대한 참여도가 다르게 나타났고 스스로 줄에 구슬을 끼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영아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놀이하다가 영아가 스스로 한 두 개 정도 끼우다 흥미를 잃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눈과 손을 협응하는 능력과 집중력이 필요한데 이에 어려움을 느끼고 발달이 빠른 영아들은 스스로 여러 개의 구슬을 끼워서 목걸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였고, 오랜 시간 집중하여 놀이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역할]구슬 목걸이를 만들어 친구에게 선물해요
신체영역에서 놀이하며 만든 구슬 목걸이를 이용하여 역할놀이를 하였다. 자신이 만든 것을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을 거부하며 어려움을 보이는 영아가 있어 영아가 또래에게 나눠주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발달이 빠른 영아들은 좋아하는 친구의 목에 걸어주며 이거 선물이야, 내가 만든 거야.라고 이야기하며 친구에게 긍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감각탐색]색깔 돋보기로 친구 얼굴을 살펴봐요
좋아하는 색깔을 이야기 나누며 놀이가 이루어지고 색깔 돋보기를 잡고 친구 얼굴을 살펴보며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 언어로 표현하였다. 다양한 색깔 돋보기를 탐색한 후 돋보기를 양손에 잡고 각각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 표현하며 놀이하였고 놀이를 통해 또래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반영] 감각탐색-전일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빨대 조각과 수수깡 조각, 다양한 스팽글 등을 준비해 주어 색깔 물병 안에 넣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조각들을 넣은 후 색깔 물병을 흔들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큰 흥미를 보이며 반복해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는 물병 안에 넣은 조각들의 색깔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 주었다.

추석연휴

주평가
새로운 주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의 첫 주로 색깔을 주제로한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졌으며 색깔은 영아들이 좋아하는 소재여서 이번 주제를 통해 다양한 색깔을 탐색하며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색깔을 주제로 한 놀이가 진행되면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색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영아에게 익숙하지 않은 생소한 색에도 호기심을 보이며 질문하였다. 영아가 자주 경험했던 색깔뿐만 아니라 그 외에 색깔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주 놀이를 통해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경험할 수 있었다. 교사는 발달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영아의 놀이를 개별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격려하였다. 또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언어적 지원을 통해 영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놀이를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특이사항
  • 가격9,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8.07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01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