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믹스와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개요
2. 서비스마케팅믹스 설명
3. 최근 사람과 프로세스 항목의 변화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마케팅믹스와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개요
2. 서비스마케팅믹스 설명
3. 최근 사람과 프로세스 항목의 변화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험을 구현하는 데 기여합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마케팅믹스와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서비스마케팅믹스는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경로에 더해 물리적증거, 사람,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고객의 경험과 만족을 중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합니다.
특히 최근 사람과 프로세스 항목에선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자동화로 고객 서비스의 개선과 효율성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가상 어시스턴트와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은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서비스마케팅믹스의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목해야 합니다.
Ⅳ. 참고문헌
이유재. (2019).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손대현, 안세길. (2007).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케팅 전략방안」. 관광연구논총, 19(2), 153-175.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Ⅲ. 결론
지금까지 마케팅믹스와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서비스마케팅믹스는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경로에 더해 물리적증거, 사람,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고객의 경험과 만족을 중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합니다.
특히 최근 사람과 프로세스 항목에선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자동화로 고객 서비스의 개선과 효율성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가상 어시스턴트와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은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서비스마케팅믹스의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목해야 합니다.
Ⅳ. 참고문헌
이유재. (2019).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손대현, 안세길. (2007).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케팅 전략방안」. 관광연구논총, 19(2), 153-175.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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