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4세) 21명 6개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42쪽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2세 (4세) 21명 6개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42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발달종합평가

본문내용

으로 가리키며 “여기 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또 다른 친구의 이름을 넣어 부르자 다시 두리번 거리며 친구를 찾는다. 찾은 친구를 보고 “여기 있다!” 하며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OOO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영아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2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액자 그림 자료 위에 플레이 콘을 붙여 가족 액자를 만들던 OO는 교사가 다가오자 “선생님 나는 플레이콘 납작하게 만들어서 붙였어요!” 라고 말하며 자신의 액자를 보여준다.
자연탐구
공원에서 바람이 불자 “OO야 겨울 바람이 차가워요”하자 “차가워?” 한다. 교사가 “나뭇잎 색깔이 갈색으로 변했어요” 하며 바닥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을 주워서 OO에게 보여주자 나뭇잎을 달라고 한다. 교사가 “나뭇잎을 함께 주워 볼까요?” 하자 나뭇잎을 주워서 “도토리”라고 한다.
발달종합평가
OO는 신체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 으로 참여한다. 그리고 아기 그림을 보고 동생 OO가 생각났고 OO 머리 모양이랑 다르다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였다. 또한 OO는 미술 활동에 흥미를 보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미술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보이고 바르게 사용하나 아직 가위, 풀 등을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껴 도움이 필요하다. OO는 주변의 식물에 관심을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 환경에서 특히 색깔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사물의 색깔 이름을 말한다.
OOO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영아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2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가 교실에서 뛰는 모습을 보고 OO가 OO의 어깨 위에 손을 올려서 막는다. OO가 OO에게 “불편해” 라고 말하자 OO가 “교실에서 뛰면 안돼! 안돼!”라고 말한다.
신체운동
팽이를 돌리니 팽이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서OO가 “팽이가 빙글빙글 돌아가네~선생님 저도 팽이 돌려보고 싶어요.”라고 한다. 그러면서 두 손으로 팽이를 잡고 팽이를 돌려본다.팽이가 조금 돌아가다 멈추니“팽이가 조금 돌아갔어.”라고 말하며 신기해 한다.
의사소통
의자에 앉아있던 OO가 의자를 밟고 올라왔다 내려 왔다를 반복한다. 교사가 “의자는 앉는 곳인데 위에 올라가면 위험해요, 앉아 볼까?” 라고 교사가 말하자 OO가 의자에 앉는다.
사회관계
친구와 함께 블록으로 큰 집을 만든다. 다른 친구가 곁에 다가와 블록을 올리자 “하지마” 라고 크게 소리를 지르며 눈을 찌푸린다. 친구가 블록을 들고 “같이하자” 라고 말하자 친구를 보며 “하지말라고!”라고 소리를 지른다.
OOO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영아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2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색종이를 이용해서 세모를 접기를 해서 물고기를 접어주니 “바다에 붙여요?”풀 없어요“라고 말하고는 풀을 주니 바다속에 물고기를 원하는 곳에 붙여 표현한다.
자연탐구
OO는 친구들과 함께 동물 블록을 들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한다. “기린은 노랑색이야 그리고 목이 길어” 그리고는 사자 블록도 잡으며 “사자도 노랑색이야” 라고 이야기를 한다.
발달종합평가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할 수 있다. OO가 의자에서 내려오고 올라가기를 반복하여 OO에게 위험한 이유를 이야기해주었다. OO에게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안전규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림 자료를 보여주어야겠다. 전통놀이인 팽이에 관심을 갖고 팽이를 직접 돌려 볼 수 있다. 색칠할 때 색깔 선택을 한동안 검정색으로만 칠했는데 이제 다양한 색깔로 다시 색칠한다.
OOO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영아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2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낮잠시간임을 알려준 뒤 교사가 이불을 펴 주자 OO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눕는다. 불을 끄고 잔잔한 음악이 들려오자 주변의 친구들을 바라보며 “잘자~”하고 이야기를 한 뒤 손을 배 위에 올리고 눈을 감고 잠이 든다.
신체운동
OO는 하늘색 블록을 들다가 다시 내려놓고 하늘색과 연두색이 같이 섞여 있는 블록을 들어서 그림을 보고 분홍색 블록을 끼운다. 잘 끼워졌나 확인을 한 뒤에 그림을 보고 다시 블록을 뺀다.
의사소통
OO가 레미콘 사진을 손으로 가리키며 “레미콘”이라고 말한다. 교사가 “레미콘 말고 또 어떤 자동차들이 있니?”라고 말하자 포크레인 사진을 손으로 가리키며 “포크레인도 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OO가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에 동그라미를 그려볼까?”라고 말하자 “네”라고 말한 뒤 하늘색 색연필을 가지고 온다. 색연필로 레미콘 그림위에 끼적이며 “동그라미가 잘 안돼요”라고 말한다. “그럼 OO가 그리고 싶은 모양을 그려볼까?”라고 말하자 색연필로 레미콘을 색칠한다.
사회관계
OO는 독감으로 인해 오래간만에 원에 방문하였는데도 교사에게 큰 소리로 웃으면서 인사하고 친구에게도 반갑게 “안녕” 이라고 인사한뒤 자신의 가방에 있는 물품을 제자리에 잘 정리한다.
OOO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영아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2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통통통통 털보 영감님 율동을 해볼까요?”하자 OO가 양손을 주먹을 쥐고 위아래로 두드린다. 교사가 노래를 불러주자 따라서 흥얼거리며 “통통통통” 가사를 반복한다. 주먹 쥔 두 손을 귀에 대며 웃는다.
자연탐구
OO와 블록 인형을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OO에게 ‘이거봐라 나는 세 개야 한 개 두 개 세 개 ’라고 이야기를 한다. OO가 ‘너는 세 개네?’라고 이야기를 하자 OO가 OO의 블록 인형을 보면서 ‘너는 두 개네?’라고 이야기를 한다.
발달종합평가
OO는 색을 구별 할 줄 알며, 소근육을 이용하여 블록을 끼운다.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말할 수 있다.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끼적이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동그라미를 그리려고 시도했으나 어려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점선으로 모양을 따라 그릴 수 있는 활동지를 제공해주어 그리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겠다. 그리고 친구들과 놀이를 하면서 세 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놀이할 수 있다.
  • 가격12,000
  • 페이지수42페이지
  • 등록일2023.08.20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09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