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만2세 1년 1학기,2학기 관찰기록일지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총평)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어린이집 만2세 1년 1학기,2학기 관찰기록일지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총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3월 일상생활
(2) 4월 놀이활동
(3) 5월 놀이활동
(4) 6월 일상생활
(5) 7월 놀이활동
(6) 8월 놀이활동
(7) 1학기 총평

(1) 9월 일상생활
(2) 10월 놀이활동
(3) 11월 놀이활동
(4) 12월 일상생활
(5) 1월 놀이활동
(6) 2월 놀이활동
(7) 2학기 총평

본문내용

벌떡 일어나더니 콩콩콩 매트위에서 뛰더니 노래 가사에 맞춰서 제자리에서 돌거나, 손을 굴리 율동을 하고 있다.
2월
놀이활동
접시를 손에든 채 발판을 밟고 서 있는다. 선생님이 “출발”이라고 말하자 두발을 벌려 점프한 뒤 첫 번째 발판을 밟는다. 같은 자세로 세 번째 발판까지 이동한다. 마지막 발판에 도착하자 매트에 앉아 감을 접시에 담는다. 감이 담긴 접시 아랫부분을 손으로 감싼 채 다시 발판을 점프해서 밟는다. 감이 떨어지자 자리에 앉아 팔을 뻗어 감을 줍는다. 주운 감을 접시에 담은 후 양발을 모아 점프해서 발판을 밟는다.
2학기 총평
자동차의 모양과 종류를 알고 연결하여 형태를 만들어 내는 OO였다. OO를 칭찬하며 OO가 블록을 끼우는 규칙성을 알고 완성하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격려하며 활동을 더욱 지원해주었다. OO가 소근육과 인지를 통한 블록놀이의 활용활동이 확대되도록 지원계획해 본다. OO는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하고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전에도 또래에게 관심을 보였지만 점점 자신의 감정을 다른 영아들에게 표현하며 애정을 나타내는 모습이 보인다. 다른 영아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이 보여 긍정적인 표현을 많이 나타낼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겠다.
만2세 2학기 관찰일지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9월
일상생활
교사가“식사시간입니다 손 씻으세요"리고 말하자 OO가 “선생님 제일 먼저 씻을 게요"라며 손 씻는 장소로 빠르게 간다.
10월
놀이활동
OO가 공그림이 그려져있는 종이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한다. OO가 공그림을 보며 ‘공’ 이라고 말하며 교실에 있는 공을 가리켜본다. 교사가 색연필을 주자 OO가 양손에 색연필을 잡고 공그림에 끼적여본다.
11월
놀이활동
OO가 자주색 자동차와 빨간색 자동차 가지고 놀이를 하다가 자동차를 놓고 다른 놀이를 하러 다녀와서는 친구가 가지고 놀고 있으면 말도 안하고 그냥 빼앗아 간다. 친구가 다시 가져가니 “아니야 ~”큰소리로 소리를 지르고는 화난 표정으로 친구를 바라본다.
12월
일상생활
OO가 등원 시간에 옆에 있는 안전봉을 잡고 계단을 올라가며 ‘선생님 여기 옆에 이거 잡고 올라가야지요?’ 라고 이야기를 한다. 교사가 ‘그렇지 왜 잡고 올라가야 할까?’ 라고 이야기 하자 ‘안 잡으면 넘어질 수 있어요 위험해서 옆에 꼭 잡고 올라 가야해요’라고 이야기 한다.
1월
놀이활동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십자블록을 가져온다. 둥근 블록 3개, 네모블록1개를 꺼내 와서 앉는다. 둥근 블록을 겹겹이 쌓아 끼우고 위에 네모블록을 기운다. 교사에게 보여주며 “선생님 핫도그예요.” 라고 말하고 ‘냠냠’ 소리를 내며 먹는 흉내를 낸다. 소근육이 발달하여 블록으로 자유롭게 조작하여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2월
놀이활동
색종이컵에 색종이를 오리고 붙여 미술품을 완성하자 교사에게 달려와\" 이것좀봐요 잠자리 만들었어요 잠자리!\" 하며 자신의 미술품을 친구들에게 자랑하였다
2학기 총평
식사하기전에는 손을 씻는 것임을 알고 먼저 씻으려고 하며 그것을 교사가 알 길 바랬다. 교사가 색연필을 주자 OO가 양손에 색연필을 잡고 공그림에 끼적여 보았다. 예전에는 OO가 색연필로 끼적이면 연하게 끼적이는 모습을 보였는데, 요즘에는 색연필로 끼적이면 선이 진하게 끼적이는 모습을 보였다. 소근육의 발달로 색연필을 잡고 끼적이는 힘이 강해진 것 같다. 끼적이는 활동으로 모양붓으로 끼적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해야겠다. OO는 특정 장난감에 집착을 보이고 다른 친구가 먼저 놀이하고 있어도 무조건 달라고 하며 마음대로 안되면 화를 낸다. 기다렸다가 친구가 놀이하지 않을때 다시 놀이하도록 이야기하였다.
만2세 2학기 관찰일지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9월
일상생활
점심시간 배식된 밥과 반찬중 김치만 먹고 또 김치를 달라고해 교사가 ‘OO야 김치만 먹으면 매워 밥도 같이 먹자’라고 하자 숟가락으로 밥을 떠서 교사에게 보여주고는 입으로 들어간다.
10월
놀이활동
벽돌 블록을 하나씩 쌓아 자신의 키 높이 만큼 탑을 쌓는다. 친구가 관심을 보이자 OO가 탑상에 얼굴을 내밀고 친구의 이름을 부른다. 친구도 관심을 보이며 얼굴을 가까이 가져가고 OO가 다시 한번 얼굴을 내밀며 “OO야, 까꿍” 하며 웃자 친구도 OO와 얼굴을 마주 대고 까궁 놀이를 한다.
11월
놀이활동
과일케이크 꾸며 붙이기 활동지를 하는 시간이었다. OO가 딸기그림에 풀칠을 하고 케이크위에 붙이고는 교사에게 “선생님 OO랑 언니랑 생일이었잖아요.”라고 말하며 생일잔치를 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이야기 하였다. 케이크 활동지를 보고 있었던 일을 떠올리고 교사에게 이야기 할 수 있다.
12월
일상생활
OO는 벽에 있는 배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거 배네 배”라고 말한 뒤“배 먹었어요 배”라고 말한다. 교사가“누구랑 먹었어?”라고 물어보자 “할머니랑 배 먹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엄마랑 아빠는 안 먹었어?”라고 물어보자 OO는 “엄마랑 아빠랑 할머니랑 누나랑 먹었어요”라고 말한다.
1월
놀이활동
OO가 고구마 도장을 보며 ‘나는 여기 당근 모양으로 할래’ 라고 말하며 당근 모양 고구마 도장을 고른다. 고구마 도장에 물감을 묻혀서 액자 그림을 찍으며 놀이를 한다. 찍힌 도장을 보고‘여기 빨간색 당근 모양이 찍혔네’ 라고 말한다.
2월
놀이활동
마이크를 들고 트로트 노래를 불러 보았다. 다른 노래를 불러 보자고 이야기 하니 “배터리가 충전이 안되서 다른 노래는 못 불러요.”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2학기 총평
자신이 만든 탑에 관심을 보이는 친구의 모습에 OO도 관심을 보이며 친구의 이름을 부르고 친구와 함께 까꿍 놀이를 하고 탑이 무너지면 다시 함께 탑을 쌓았다. OO는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몸짓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경험했던 과거의 일을 이야기할 수 있다. 최근 OO는 물감놀이를 할 때, ‘이거는 빨간색이야’라고 색의 이름을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할아버지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서 그런지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트로트 노래를 자주 부른다. 친구들까지 매트에 앉혀 놓고 그 앞에서 부르는 모습이였다.
  • 가격6,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8.24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13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