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평가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2세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평가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응” 하며 손바닥으로 점토를 떼어낸다. “그릇에 담아볼까요?” 하자 역할영역에서 그릇을 가지고 온다. “그릇에 담아보세요”하자 점토를 떼어서 그릇에 담는다.
일상생활
점심시간에 밥을 다 먹고 “맘마 더 주세요.” 라고 이야기 하여 밥을 두 번 먹고 브로콜리야채 볶음을 남겨서 교사가 “브로콜리도 먹어볼까?” 권유하니 OO가 “OO는 브로콜리 안 좋아해요.”라고 이야기 하였다.
놀이활동
날씨가 좋아서 옥상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이기구를 타고 친구들과 협동놀이로 파라슈트를 하며 겨울 바람을 표현하는데 OO가 교사에게 “선생님 공가지고 올께요” 라고 말하며 공 두 개를 파라슈트에 올려놓는다.
발달평가
OO는 혼자 놀이할 때도 많지만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이하는 것도 좋아한다. 가끔씩 장난감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지만 이내 화해하고 친구와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한다. 놀잇감을 양보하는 마음이 조금 부족한 편이지만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껴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고 양보도 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그리고 편식을 거의 하지 않는 OO지만 야채나 나물반찬은 잘 먹지 않고 좋아하지 않는다는 의사표현을 확실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관찰기록 만2세 OOO
OOO반
이름
OOO
나이
만2세
영역
관 찰 내 용
일상생활
언어영역 그림 자료를 보던 OO가 “지금은 가을이야” 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가을인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라고 하자 그림 자료를 보며 “나뭇잎이 빨간색, 노란색이 돼요”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그렇구나~ OO 옷차림도 달라진 것 같은데? OO 오늘 옷을 어떻게 입었지요?” 라고 묻자, “추워서 긴팔을 입었어요” 라고 이야기한다.
놀이활동
또래들이 블록 놀이하는 것을 보고 다가가 옆에 앉는다. 또래가 블록을 건네주자 받아서 블록을 끼운다. 블록을 다 끼운 후 자동차처럼 굴리며 놀이한다. 손가락인형을 위에 태우기도 하고, 만든 블록들 들고 다니며 놀이한다.
일상생활
교사의 이야기를 듣던 OO는 손가락으로 코를 파서 입 속에 넣는다. 교사가 코를 파고 먹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주자 웃음 지으며 다시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교사가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자 “네”라고 대답하며 손을 씻고 온다.
놀이활동
교사가 북을 보여 주자 묵에 관심을 보이며 자세를 바로 하고 앉는다.교사가 “이야기에 이름이 뭘까요? “ 했더니”큰 북“이라고 대답한다. 북을 주니 양손으로 ”둥둥“하며 두드린다.
발달평가
대근육을 이용해 양손을 위아래로 올리며 북을 두드리기를 시도한다. 다양한 신체 활동에 꾸준히 흥미를 보이며 걷기, 달리기 등의 이동운동과 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에 유능함을 보인다. 그리고 OO 교사에 질문을 듣고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언어로 행동으로 표현할수 있다. 표정, 몸짓, 단어로 자신의 의사표현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끼적이기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또한 끼적이기를 통해 나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관찰기록 만2세 OOO
OOO반
이름
OOO
나이
만2세
영역
관 찰 내 용
일상생활
OO가 블록으로 모양을 만들어 완성하자 옆에 있던 친구가 OO에게 “이거 뭐야?” 라고 묻는다. OO는 자신이 만든 모양을 친구에게 보여주며 “이건 총이야” 라고 대답을 한 뒤 친구를 향해 “빵야” 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해빛교구 활동으로 페그보드로 놀이하였다. OO는 친구들이 하나씩 블록을 빼서 높이 쌓는 것을 보고 하나씩 빼려고 하지만 잘 빠지지 않아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며 “선생님 이거 안돼요.” 라고 이야기 한다.
일상생활
OO가 밝은 모습으로 웃으면서 등원한다. 교사에게 인사하고 교실에 들어와서 자신의 물품을 정리한다. 교사가 OO에게 “OO야 주말 어떻게 보냈어?” 라고 말하니 OO가 “할아버지 생일축하 했어요” 라고 웃으면서 대답한다.
놀이활동
OO가 바깥놀이터에 도착하자 미끄럼틀로 달려간다. 계단을 올라서 터널을 지나고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온다.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기를 반복한다. 이후 붕붕카로 달려가더니 붕붕카에 앉아서 교사를 쳐다본다.교사가 “붕붕카 문을 닫아 줄까요?” 라고 물어보자 “응” 말하며 웃는다. 붕붕카 문을 닫아주자 발로 구르며 붕붕카를 탄다.
발달평가
친구가 도움을 요청할 때 잘 도와주는 OO다. 앞으로도 OO가 친구를 잘 도와주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그리고 OO는 손힘이 약해 잘 빠지지 않아 도움을 요청할때가 있다. 그리고 옆에 있는 친구 OO가 도와주니 높이 쌓고 교사에게 보여준다. OO느 친구와 놀이할 때 대화를 주고 받으며 놀이를 하고 교사에게도 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수 있다.
관찰기록 만2세 OOO
OOO반
이름
OOO
나이
만2세
영역
관 찰 내 용
일상생활
소방차를 밀며 교실을 돈다. 친구가 다가와 소방차를 가져가자 손을 입에 넣고 그 친구를 오랫동안 바라본다. 친구가 멈춰서 소방차를 만지자 친구에게 뛰어가 소방차를 뺏는다.
놀이활동
OO가 자유선택 놀이시간에 블록영역으로 가서 앉는다. 십자블록 바구니를 꺼낸다. 자동차 모양을 만들고 2층, 3층으로 높이 쌓아 끼워서 만들고 “선생님 이건 아빠 차야. 아빠 차는 이렇게 생겼어.”라고 이야기 하였다.
일상생활
“나는 놀이터에서 뛰다가 OO랑 머리가 부딪혀서 너무 아팠어요 그래서 이제부터는 안뛰기로 약속했어요! 천천히 살살 놀아야지~”라고 말하며 조심히 바깥놀이를 하였다.
놀이활동
실내에서 하는 자유 놀이 시간이 되어 놀이 하기를 해보지만 OO는 놀이에 참여하려 하지 않는다. 교사가 ‘OO야 하고 싶은 놀이 찾아 볼까~?’ 라고 이야기를 히지만 미동도 하지 않는다. 교사가 여러 음식 모형을 제시해주자 그제서야 관심을 보이며 만져보고 놀이를 시작해본다.
발달평가
야외에서 하는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며 대근육을 사용한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실내에서의 신체활동에는 소극적인 편이다. 아빠차를 생각하며 큰 자동차를 만들고 교사에게 보여주며 이야기 하였다.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스스로 놀이기구를 탈때나 실외활동을 할때 안전하게 놀이를 하려고 노력하였다.
  • 가격7,9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8.26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14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