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 3세 10월 1주-4주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일지 만 3세 10월 1주-4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보육일지 만 3세 10월 1주-4주보육일지 만 3세 10월 1주-4주

본문내용

시락 통에 놀잇감과 자연물을 담아 가을 소풍에 필요한 도시락을 완성하였다. 더불어 소풍에 필요한 물건들을 챙기며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었고 유아의 경험을 재구성하며 놀이로 표현하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쌓기]가을 산책길 만들기
가을과 여름 산책길 사진을 비교하던 유아들은 가을 산책길에는 단풍과 낙엽, 도토리, 밤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하였다. 친구들과 산책해본 경험을 떠올리며 가을 산책길을 구성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완성된 가을 산책길을 걸어보며 상황극을 하는 유아도 있었다.

[언어]가을 나들이 사진책 만들기
친구들의 가을 나들이 사진을 보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졌다. 유아들은 자신이 어디에 다녀왔는지 소개하는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들이 장소, 날짜, 함께 간 사람들, 구경한 것 등을 글자로 표현하고 싶어 했다. 글자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들을 위해 교사가 먼저 글자를 쓴 후 따라 적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과학]가을에 볼 수 있는 꽃을 관찰해요
가을꽃을 본 유아들은 꽃향기를 맡거나 꽃잎의 수를 세어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이에 돋보기를 이용하여 꽃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점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꽃을 관찰하는 것보다 꽃 자체에 흥미를 보인 유아들은 친구들과 꽃가게 놀이를 하고 싶다고 하였고 화분과 꽃가게 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추가로 지원하였다.
[새노래]가을 산책
음률놀이 영역에서 노래를 듣고 신체로 표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아가 가사 말을 쉽게 익힐 수 있었다. 신체표현한 경험을 떠올리며 적극적으로 율동 만드는 모습을 보였고 유아들과 바깥놀이를 나가거나 산책을 나갈 때 이 노래를 부르면 더욱 의미 있을 것 같다. 가을 산책을 통해 대부분의 유아가 나들이, 소풍, 산책과 같은 바깥활동에 큰 흥미를 보이고 있다. 몇 명의 유아는 소풍을 가려면 도시락을 싸야 한다며 도시락 만들기 놀이를 하고 싶다고 제안하였다. 이에, 내일은 음식 모형과 도시락통을 추가로 제공하여 유아들의 새 놀이를 지원할 계획이다.
[바깥놀이]가을 숲에서 간식 먹기
유아들이 간식 먹는 시간을 고려하여, 놀이 시간을 조금 앞당겨 진행하였다. 가을 숲에 가서 간식을 먹어보자고 제안하자 대부분의 유아가 소풍을 가는 것 같다며 좋아하였다. 유아들은 돗자리 위에 앉아 준비한 간식을 나눠 먹었으며, 이 과정에서 주변 풍경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었고 친구가 간식을 더 필요로 하자 자신의 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

[미술]낙엽으로 가을 나들이 표현하기
길쭉한 모양의 낙엽과 동그랗고 넓적한 모양의 낙엽을 겹쳐 붙이며 단풍나무를 표현하거나 동그란 모양의 낙엽에 눈 모양 스티커를 붙여 가족의 모습을 표현하는 등 낙엽의 모양, 색 등에서 연상되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격려하고 미술적 요소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수조작]가을 그림자 찾아 붙이기
그림자를 먼저 제시하여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유아들은 그림자의 모양을 보고 어떤 것의 그림자인지 유추하는 모습을 보였고 활동지의 그림을 오려 붙이며 같은 모양끼리 짝지어 주었음. 이 과정에서 가을 풍경에 관심 가질 수 있었다.
[과학]알록달록 가을 색
가을 풍경 사진을 보며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색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었다. 대부분의 유아가 빨강, 노랑, 주황, 갈색을 이야기하였고 유아가 이야기 한 색을 직접 만들어볼 것을 제안하였고 유아들은 스스로 여러 가지 색의 물감을 혼합한 뒤 나타나는 색 변화를 관찰하였다. 과학활동을 통해 색 혼합 결과를 예상하고 실험하는 과정을 즐길 수 있었다. 가을에 볼 수 있는 색에 관심 갖고 직접 실험을 통해 색을 혼합해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반영] 새노래- 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은 도시락 만들기 놀이에 필요한 재료를 추가로 지원하였다. 유아들은 여러 음식 모형을 이용하여 나만의 도시락을 표현하였고 완성된 도시락으로 친구들과 자유롭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지난주에 알아보았던 가을철 곡식과 열매에 관한 상호작용도 충분히 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명화감상]한스 앤더스 브렌데킬드의 가을의 나무 우거진 길
명화의 부분을 미리 종이로 가려둔 점이 유아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었다. 종이를 하나씩 떼어내며 그림의 부분들을 세심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주로 사용된 색에 큰 관심을 보였고 화가가 왜 주황색을 가장 많이 사용했을지 자유롭게 추론하였다. 눈에 띄는 색과 풍경 감상이 마무리될 때쯤 명화 속 사람의 옷과 자세 등에 관해 이야기 나누며 유아가 그림 속에서 발견하고 느낀 점들을 자유롭게 언어로 표현하였다. 낙엽으로 가을 나들이를 표현하기는 유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끌어냈으며 완성한 결과물 역시 각기 다른 색과 모양을 지니고 있어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신체]바스락바스락 낙엽이 되어요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나뭇잎을 상상하며 신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유아들은 낙엽을 보았던 경험을 떠올리며 적극적으로 신체표현을 하였으며 친구들의 표현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교사의 이야기에 따라 낙엽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과정에서는 유아마다 창의적인 표현이 이루어졌다.
주평가
유아가 가을의 변화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상호작용 외에도 미술표현과 신체표현을 함께 유도하였다. 유아의 표현을 통해 유아가 무엇을 느끼고 있으며, 어떤 점에 관심을 갖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가을에 관한 놀이를 충분히 경험한 유아들은 놀이 시간 외에도 친구들과 가을에 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는 모습을 보였다. 한 달간 유아들이 가을에 몰입하고 즐겁게 즐겼음을 느낄 수 있었다. 신체활동 시에는 유아들이 교사의 이야기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유아들이 직접 경험하는 활동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참여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유아 수준에 맞는 놀이를 연구하고 계획해야겠다.
특이사항
  • 가격10,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8.27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14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