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보육일지 주간 1주-4주 만 2세 신선항 가을을 만나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0월 보육일지 주간 1주-4주 만 2세 신선항 가을을 만나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0월 보육일지 주간 1주-4주 만 2세 신선항 가을을 만나요

본문내용

음식을 그릇에 담아 친구에게 건네며 또래에 대한 관심을 긍정적으로 표현하였다. 몇몇의 영아는 가을 열매에 관심을 보이며 가을 열매로 모양 구성하는 미술놀이에 흥미를 보이고 다양한 모양의 열매를 제공하자 영아들은 열매로 자신의 얼굴을 만들거나 좋아하는 모양을 만들어보는 모습이였다.
[바깥놀이]모래 속에 숨은 열매를 찾아요
영아들은 모래놀이 도구를 이용하여 모래를 파서 숨어있는 열매를 찾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숨겼다 찾기를 반복하였다. 손에 힘을 주어 모래를 더 깊이 파고 열매를 숨기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보물찾기 형태로 숨어 있는 열매 찾기 게임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신체]숟가락으로 알밤과 도토리를 옮겨요
가을에 볼 수 있는 밤과 도토리 실물 자료를 제공하여 영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왔다. 영아들은 손으로 먼저 밤을 옮겨보며 촉감, 모양, 색깔을 탐색한 후에 숟가락으로 밤과 도토리를 옮기는 모습을보였고 영아의 개인 차에 따라 손과 숟가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다양한 가을 열매에 대해 알아보며 숟가락으로 알밤과 도토리를 옮겨보았다. 숟가락 위에 올려진 열매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옮기는 모습을 보이고 몇 개의 열매를 옮겼는지 교사와 함께 손가락으로 세어보며 수에도 관심을 가져보았다. 몇몇의 영아가 다른 도구를 이용하여 옮기고 싶다고 하여 내일은 집게와 에디슨 젓가락을 추가로 제공하고자 한다.
[음률]새 노래 도토리
새 노래를 틀어주자 영아들이 노랫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놀이가 이루어졌다. 노래를 알고 있는 영아는 멜로디를 따라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반복해서 노래를 들어본 후 리듬에 맞춰 움직임으로 자유롭게 표현함. 한 영아는 노래를 듣고 반복되는 가사를 따라 흥얼거리며 어울리는 동작을 만들어 신체로 표현하였다. 몇몇의 영아가 노래 가사처럼 데굴데굴 구르고 싶다고 함. 이에 매트를 제공하고 교구장을 벽면에 붙여 넓은 공간을 제공하자 영아들은 바닥에 누워 몸을 굴리며 도토리의 움직임을 신체로 표현하였다.

언어]동화 가을 소꿉놀이
영아들은 동화 장면을 떠올리며 가을 열매로 음식을 만들어보고 가을 열매를 맛있게 먹는 흉내를 내며 역할놀이와 연계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동화에서 친구들이 만든 음식의 이름을 함께 이야기하며 동화 속 음식과 똑같이 만들어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산책하며 자연물을 주워요
영아들과 가을에 볼 수 있는 자연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산책하면서 다양한 자연물을 찾아보고 바닥에 떨어진 자연물에 한해 주워볼 수 있도록 하고 영아들은 발견한 자연물을 찾아 준비된 비닐 봉투에 담거나 자연물의 이름과 특징을 이야기하며 다양한 자연물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반영]신체-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집게와 에디슨 젓가락을 추가로 제공하자 영아들은 소근육을 조절하여 집게로 알밤과 도토리를 옮겨보았다. 또한, 젓가락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영아는 젓가락을 움직여 도토리를 집어보았는데 동그란 도토리가 잘 집히지 않자 손을 이용하여 옮기는 모습도 보였다.

[미술]솔방울에 물감으로 색깔을 입혀요
영아들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물인 솔방울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물감과 붓을 이용하여 솔방울에 색을 입혀주었는데 한 가지 색으로 색칠하는 영아도 있고 여러 색을 섞어 알록달록한 솔방울을 완성하기도 하였다. 몇몇의 영아는 솔방울 자체에 흥미를 보이고 솔방울로 요리하는 모습을 보이고 소꿉놀이 도구를 제공하자 영아들은 솔방울 음식을 만들거나 솔방울 음식에 소스를 바르기 위해 붓에 물감을 묻혀 색을 입혀 요리하는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가을 과일을 맛보았던 경험을 회상하며 영아들은 가을 과일의 색깔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후 자신이 좋아하는 색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솔방울에 자신이 선호하는 색의 물감을 칠해보았다. 영아들은 붓에 물감을 묻힌 후 솔방울을 꼼꼼하게 색칠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몇몇의 영아는 솔방울에 물감을 짜서 색칠하는 모습도 보였다. 완성된 솔방울에서 가을 색을 찾아보기도 하고 알록달록해진 솔방울을 감상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감각탐색]달콤한 가을 과일
영아들은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과일에 관심을 가지며 선호하는 과일의 맛을 먼저 본 후에 맛을 언어로 표현하고 과일의 겉과 속을 모두 탐색하며 비교해보고 각 과일마다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탐색하는 과정에서 맛, 촉감, 색깔, 냄새 등과 관련된 어휘를 다양하게 들어볼 수 있었다.

[대체]사과, 감, 배 징검다리를 건너요
미세먼지 안내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놀이를 진행함.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블록으로 만든 가을 과일 징검다리를 건너보고 징검다리 모양을 살펴보며 공간을 탐색한 후에 건너보는 과정에서 신체의 균형을 잡으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 나아가 선호하는 과일 그림이 있는 징검다리만 건너기 위해 신체를 자유롭게 조절하여 움직이며 이동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가을 자연물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은 등원 길에 주워온 자연물을 친구들과 교사에게 소개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탐색놀이 영역에 비치하여 함께 관찰하기도 하고 역할놀이 영역에서 자연물로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며 흥미를 지속시켰다. 열매를 이용한 놀이를 즐기는 영아들과 오늘은 가을 과일을 직접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영아들은 빵칼을 이용하여 과일을 잘라 겉과 속의 모습이 다름을 알아보기도 하고 냄새를 맡거나 맛을 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가을 과일을 탐색하였다. 영아들은 자신이 관찰한 것에 대해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며 가을 과일에 관심을 갖는 모습이었다.
가을 자연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하며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을 놀이로 알아보았다. 특히, 자연물을 이용한 작품 만들기나 요리놀이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영아들이 주도하여 놀이를 이끌어나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또한, 가정과 연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일주일 간 등원 길에서 만난 자연물을 주워와 놀이 소품으로 활용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친구들이 가지고 온 자연물과 자신의 자연물의 같고 다름을 비교해보며 가을 자연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이사항
  • 가격9,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8.30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17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