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1년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4세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1년 관찰일지와 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놀이활동
- 1학기 종합발달평가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놀이활동
- 2학기 종합발달평가

본문내용

동지에 대해 설명해주자 활동지를 스스로 살펴보고 읽어보며 찾아 글자를 쓰며 쉽게 적어 보기를 해 본다.
2학기 종합발달평가
처음에는 솔방울을 만지며 탐색하였고, 두번째는 눈으로, 세번째는 돋보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을 즐겼다.예전에는 물감이 손에 묻는 것을 싫어하여 물감놀이를 무서워 하였는데, 이제는 물감놀이를 할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으로도 큰종이와 모양붓, 물감펜을 준비해야겠다. 산타할아버지가 들어오자 매우 좋아하며 어떤 선물을 받을지 기대하는 모습을 보인다.OO는 이전보다 언어적인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말하는 것에 잘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암호풀이 활동에도 어려워 하지 않고 쉽게 풀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만4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OO는 안전교육 시간에 친구들과 함께 멀티플레쉬를 보았다. 멀티플레쉬를 통해 오늘 진행할 안전교육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OO는 집중하여 안전교육을 들어주었다. OO는 놀이터에서 위험하게 놀이했던 경험이 있다고 말하며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행동임을 알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OO는 이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다고 말하며 활동지를 스스로 해보기도 했다. 또 ‘위험’이라는 글자와 ‘안전’이라는 글자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 어떤 글을 써야하는지 배워볼 수 있었다.
놀이활동
태권무 노래를 틀어주자 배운 동작을 보여준다. 앞차기를 할 때 미끄러질수 있으니 양말을 벗고 앞차기를 해보자고 하자 재빠르게 양말을 벗어 가방에 넣고 앞차기를 시도한다.
놀이활동
OO가 볼 풀장에서 자신의 몸을 하늘을 본 자세도 대자 포즈를 하면 누운다. 그리고 데굴데굴 구른다. OO도 같이 옆에서 구른다. 그러자 ‘내가 더 빠르지? 라고 하며 OO에게 메롱~하며 혓바닥을 내민다. OO가 야~왜 메롱해? 라고 소리치자 깔깔 웃는다.
일상생활
부모님께 크리스마스를 맞이해서 카드를 쓰기 시작한다. 카드 속지에 ‘부모님께’라고 적는다. 교사가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적어주자 보면서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말하고 보고 적는다. 그리고 밑에 OOO 올림이라고 적는다.
만4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활동을 위해 연필을 가져온 OO는 “엄마아빠한테 써야지.”라고 말한다. 편지지에 ‘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사랑해요. OOO 라고 스스로 쓰고 읽는다.
놀이활동
교사와 친구들이 얼굴을 보며 서로의 얼굴을 그려주자 교사의 주변으로 다가간다. 교사가 “OO도 같이 할까?” 라고 말하자 “아니요 저는 그림 그리기 싫어요” 라고 이야기 하다가 OO가 “나는 OOO 그린 건데” 하며 그림을 보여주자 “그래? 선생님 저도 그릴래요.” 하며 그린다.
2학기 종합발달평가
OO는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실천하려 노력한다. 태권무 율동을 아주 좋아하고 특히 앞차기를 아주 잘 하지만 바닥이 미끄러워 안전에 주의할 수 있도록 이야기 하였다. 간혹 습관처럼 친구에게 메롱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며 친구들이 좋아하지 않는 행동이라고 이야기해 주고 메롱은 하지 않도록 이야기 하였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는 모습이었다. 어려운 글자도 스스로 쓸 줄 아는 모습으로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만4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지나가던 친구가 앉아있던 OO의 눈을, 손으로 살짝 스치자 “왜때려!”라고 말하며 친구의 눈을 때린다. 교사가 “OO야 친구를 왜때렸어요”라고 질문하자 “친구가 먼저 때렸어요!”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한손으로 블록(로봇)을 잡고 한손으로 블록을 찾으며 빠르게 조립해 나간다. 로봇이 서지 않자 쓰러질까봐 눕혀놓고 만든다. 맘에 들지 않는 블록은 다 빼서 바구니에 넣는다. 다 만든 것(로봇처럼 보이는 것)을 들어서 걸어 다니는 시늉을 하다가 눕힌다. 그러고 나서 무릎 꿇고 뒤에 놔둔 블록을 본다. 블록이 빠져서 망가진 것은 다시 끼워 다시 보수한다.
놀이활동
물 절약 포스터 그리기를 시도한다.‘선생님 다른 친구랑 같이해도 돼요? 라고 물어본다. 같이 해도 된다고 이야기하자 OO를 불러서 같이 그리고 색칠을 한다.
일상생활
OO가 칫솔로 이를 닦고 나서, 양치컵에 물을 받아서 입을 헹군다. OO가 손에 물을 받아서 물로 얼굴을 닦으며 세수를 한다. 손에 비누를 짜서 손을 비비며 손을 깨끗이 물로 닦는다. OO가 핸드타올을 잡아 당겨서 배서, 얼굴과 손의 물기를 닦은 후 휴지통에 버린다.
만4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스폰지로 물감 찍기 활동을 하며 “나는 집에서 엄마랑 언니랑 같이 물감을 손으로도 찍어보고 붓으로도 해봤어요. 물감은 물은 묻혀서 하는데 지금은 왜 물을 안해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찍기 활동을 위해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알려주자 “아하 물을 사용하면 번지니까 그렇구나.”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윷놀이를 던지며 수를 비교하던 OO는 친구와 누가 더 윷놀이 점수를 많이 내나 시합한다. 친구가 크게 던지자 OO가 “이건 개야 두 칸 이동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2학기 종합발달평가
갈등상황속에서 OO의 감정과 화가 난 이유를 말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며, OO가 바른 언행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블록놀이가 한곳에 앉아서 하는 놀이다 보니 대근육을 잘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다. 블록놀이는 많이 활동적이지는 않지만 팔과,손을 많이 필요로 하는 놀이기 때문에 대근육,소근육 모두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놀이라고 생각이 된다. OO가 ‘선생님 내가 세수 해볼게’라고 말하며 스스로 세수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으로도 OO가 세수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겠다.
  • 가격8,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9.29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54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