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반 20명 영유아 관찰일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반 20명 영유아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터로 보내준다고 해서 받았으니 걱정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라고 말하자 “아~” 라고 소리 내며 교사를 바라보고 웃는다.
사회관계
OO는 놀이를 할 때 항상 자동차를 가지고 놀이를 하고 친구들의 놀이를 보고 따라할 때가 많다.
예술경험
면봉으로 아크릴 물감을 콕콕 찍어 겨울놀이 그림을 그려본다.. “선생님 물감에 물은 왜 안 섞어요? 라는 호기심 어린 질문도 하고, “저는 눈싸움 하는 그림 그린거예요“하며 그림을 들고 설명도 해 준다.
자연탐구
빛이 나오는 펜을 보고 신기해서 전원 스위치를 껐다 켰다가 한다. 그러다가 전원 스위치가 빠져 망가지니 교사를 쳐다보며 내민다. 다시 고쳐서 주니 계속 켰다 껐다를 반복하며 관찰한다.
종합발달평가
소근육활동을 좋아하여 색칠하기, 가위사용하기 등의 활동을 즐겨한다.아직은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고 혼자 놀이할 때가 많다. 그리고 OO가 자동차 말고 다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함께 놀이를 해보았다. 아크릴물감을 이용해 그리고 싶은 그림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
으며 새로운것을 반복적으로 관찰하고 놀이를 즐긴다.
만3세 관찰일지 (19)
영역
관찰내용 (OO 어린이)
기본생활
OO가 스스로 깨끗이 이를 닦는다. 교사가 양치컵을 주자 OO가 양치컵에 물을 받아 본다. OO가 컵을 잡고 물을 머금고 있다가 뱉으며 입안을 헹궈본다. 반복해서 물을 뱉어본다.
신체운동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흉내를 내보기로 하는데 OO는 두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며 자전거 바퀴를 구르는 흉내를 낸다. 자전거를 빨리 돌려보자고 하니 “선생님 힘들어요.”라고 말하며 자전거 돌리는 흉내를 멈춘다.
의사소통
항상 궁금한 것이 많아 교사가 이야기하면 “선생님 왜요?”라고 물어보며 “선생님 이거 뭐예요?”라고 물어본다.
사회관계
OO가 블록 전부를 혼자 독차지하며 사용하자 OO가 “야! OOO 왜 너만 블록 다 해~ 친구들이랑 같이해야지”하고 이야기 해도 듣지 않고 혼자 놀이한다. OO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교사가 OO에게 “OO야 친구들도 블록 놀고 싶대~ 우리 같이 놀까? 친구도 하나씩 나눠주자~”하고 이야기 하니 “네” 하고 답하며 블록을 한 개 주고는 가지고 있던 블록을 툭 던지듯 내려놓고 언어영역 매트에 엎드려서 눈물을 보인다.
예술경험
골판지와 꽃모양 비즈를 가지고 의자에 앉는다. 골판지를 동그랗게 말고 위에 꽃을 붙인다. 꽃이 잘 붙지 않자 풀을 가지고와서 꽃모양비즈를 붙인다. 그러고는 교사에게 “팔찌에요. 어디다가 말릴까요?” 라고 물어본다. 교사가 창가에 말려주면 좋겠다고 이야기하자 OO가 창가에 올려놓고 큰 소리로 “이 팔찌 내거야 만지지마!”라고 말하고는 다시 놀이를 한다.
자연탐구
실외활동으로 어린이집 근처 공원을 산책한다. 공원의 개나리를 관찰하며 교사에게 “선생님 이것 좀 봐요. 개나리 폈어요. 예쁘죠?”라고 말한다.
종합발달평가
예전에는 양치 컵을 사용할 때 도와달라고 하였는데, 이제는 스스로 입을 헹구고 싶은 것 같다. 앞으로도 OO가 스스로 양치컵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겠다. OO는 자전거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흥미를 느낀다. 그리고 OO는 계속 설명을 해주어도 “왜요?”,“이거 뭐예요?” 라고 물어봐서 계속 이야기는 해주지만 너무 많이 물어볼 경우엔 OO한테 “이게 뭘까?” 라고 물어보았다. 또래와 어울려 놀이하기 보다는 혼자 놀이하는 경향이 강하며 특정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활동시 OO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다른 친구에게 나눠주게 되면 토라지거나, 친구가 가지고 있는 놀이감을 그냥 가지고 가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 친구와 나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만3세 관찰일지 (20)
영역
관찰내용 (OO 어린이)
기본생활
숟가락을 사용해서 밥을 먹는다. 선생님이 “OO아 김치도 함께 먹어볼까?”라고 말하자 숟가락으로 김치를 푼 뒤 입에 넣는다. “OO아 젓가락을 사용해서 김치를 먹어볼까?”라고 선생님이 말하자 젓가락으로 김치를 집어 먹은 뒤 “젓가락으로 먹었어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이번에는 밥과 반찬을 함께 먹어볼까?”라고 말하자 숟가락으로 밥을 푼 뒤 젓가락을 사용하여 밥 위에 김치를 올린다.
신체운동
우유,과일 간식이 나올 때 먹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서 OO이가 조금씩 먹는 양이 늘어날 수 있도록 조금씩 제공해주었다. OO이의 모습을 보면서 칭찬을 해주었더니 점점 먹는양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마라톤 대회에 참석해서 달리기를 하려고 한 줄로 서 있는데 옆에 있는 OO이를 밀며 “ 너 저리 비켜. 저리로 가. 나 좁단 말이야"라고 말한다. 친구끼리 옆으로 나란히 서서 다 함께 달리는 거라고 이야기해 주니 “OO아 그럼 내 옆에 서서 같이 달리자.”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동물 사진 책을 보며 사자를 가리키고 “선생님 이거 사자! 나 이거 엄마랑, 아빠랑 본 적 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우와 어디서 봤어요?”라고 질문하자 “동물원 가서 봤어!”라고 대답한다.
예술경험
친구들이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추는 모습을 자세히 탐색하며 따라하였다. 어떤노래가 나오는지 집중하여 듣고 친구들이 추는 춤을 보고 따라추며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었다. “발끝을 세우고 이렇게 손은 브이를 하면 나는 너무 예쁜 것 같아”라고 말하며 음률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나비라는 단어게 나오면 나비의 날개짓을 표현하며 춤을 추었다.
자연탐구
은행나무 단풍나무 사진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은행잎은 가을이 되면 왜노랗게 물들고 단풍잎은 가을이 되면 왜 빨갛게 물드는지 이야기 나눈다.
종합발달평가
숟가락을 사용하여 반찬을 먹는 모습을 보였지만 젓가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상호작용을 해주자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하여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와 함께 달리기를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나뭇잎의 변화를 관찰하며 탐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고 이후로도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바로 질문을 해서 궁금증을 해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음률영역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어떤 노랫말이 나오는지 집중하여 들었다. 음악적 요소를 탐색하며 놀이를 즐겼다.
  • 가격11,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3.10.02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56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