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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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3점)
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3점)
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 (3점)
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3점)
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3점)
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3점)
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 (3점)
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 (3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은 이후의 한국 건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 건축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대규모화
고려시대의 궁궐은 삼국시대의 궁궐에 비해 대규모화되었다. 이는 고려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발전에 따른 것으로, 궁궐의 규모와 기능이 확대되었다.
2) 불교의 영향
(고려시대의 궁궐은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불교의 전통을 반영하여, 궁궐 안에 사찰과 불교 시설들이 많이 지어졌다. 또한, 궁궐의 건축과 장식에도 불교의 영향이 나타났다.
(3) 중국의 영향
고려시대의 궁궐은 중국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중국의 건축과 문화를 받아들여, 궁궐의 구조와 배치, 장식 등에 중국의 영향이 나타났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4) 대규모화
고려의 수도인 개경의 궁궐은 삼국시대의 궁궐에 비해 훨씬 대규모였다. 개경의 궁궐은 남북으로 6km, 동서로 3km에 이르며, 약 10만 명이 거주할 수 있는 규모였다.
(5) 불교의 영향
고려의 궁궐에는 많은 사찰과 불교 시설들이 지어졌다. 개경의 궁궐에는 대화엄사, 흥왕사, 보제사 등이 있었으며, 궁궐의 정전인 광화문에도 불교의 상징인 석탑이 세워졌다.
(6) 중국의 영향
고려의 궁궐은 중국의 건축과 문화를 많이 받아들였다. 궁궐의 구조와 배치는 중국의 궁궐과 유사하며, 궁궐의 장식에는 중국의 문양과 기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고려시대의 궁궐은 한국 건축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고려시대의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은 이후의 한국 건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 건축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요약하면 고려시대의 궁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연친화적이다. 고려의 궁궐은 평지가 아닌 구릉지대에 건물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후원에는 산과 연못을 조성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둘째, 한식과 중국식의 혼합 양식을 보인다. 고려는 중국의 문화를 수용하면서도 한식의 전통을 이어갔다. 궁궐 건축에서도 한식과 중국식의 양식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웅장하고 화려하다. 고려는 화려한 궁궐을 지어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자 하였다. 만월대의 궁궐은 단청과 동화로 장식되어 웅장하고 화려하였다고 한다. 고려시대의 궁궐은 고려의 정치, 경제, 문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고려시대의 궁궐을 통해 당시 고려의 국가 규모와 위상, 문화 수준 등을 알 수 있다.
만월대의 궁궐 특징은 평지가 아닌 구릉지대에 건물을 배치한 점이며, 궁궐의 중심이 되는 외전·내전·침전 등의 건물군이 남북의 동일 중심축에 배치되지 않은 점이다. 즉, 회경전을 중심으로 한 외전 일곽과 장화전을 중심으로 한 내전 일곽 및 뒤편의 침전 일곽이 지형에 맞추어 축을 달리하고 있다. 건축의장은 건물에 단청이 되어 있고 구리로 꽃무늬를 만든 동화(銅花)로 꾸며져 웅장하고 화려하였다고 한다. 고려시대의 궁궐은 현재 대부분이 폐허가 되었지만, 발굴조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그 모습을 어느 정도 복원할 수 있었다.
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 (3점)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대칭과 균형
경복궁 중전은 대칭과 균형을 강조한 건축물이다. 궁궐의 중심축을 따라 좌우 대칭으로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건물의 형태와 크기도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대칭과 균형은 궁궐의 위엄과 권위를 상징한다.
(2) 웅장함과 화려함
경복궁 중전은 웅장함과 화려함을 자랑하는 건축물이다. 궁궐의 규모가 크고, 건물의 구조와 장식이 화려gk다. 이러한 웅장함과 화려함은 조선왕조의 부강함과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3) 한국적인 아름다움
경복궁 중전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잘 드러내는 건축물이다. 기둥과 보, 도리, 서까래로 이루어진 목조 구조와 툇마루, 처마, 단청 등 한국의 전통 건축 양식이 잘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한국적인 아름다움은 경복궁을 한국의 대표적인 궁궐로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칭과 균형
경복궁 중전의 중심축을 따라 경회루, 근정전, 경복궁의 문들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또한, 경회루, 근정전, 경복궁의 문들은 크기와 높이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2) 웅장함과 화려함
경복궁 중전은 경회루, 근정전, 경복궁의 문 등 규모가 큰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경회루, 근정전, 경복궁의 문 등은 화려한 단청과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다.
(3) 한국적인 아름다움
경복궁 중전의 기둥과 보, 도리, 서까래로 이루어진 목조 구조와 툇마루, 처마, 단청 등 한국의 전통 건축 양식이 잘 반영되어 있다.
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 (3점)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다음과 같다.
왕의 침전: 강녕전
중전의 침전: 교태전
대비의 침전: 현경전
세자의 침전: 강령전
정궁인 경복궁의 남쪽에 위치한 덕수궁은 처음부터 궁으로 조성된 것이 아니고 왕족의 사저(私邸)로 쓰이던 것을 궁으로 개조한 것이다. 이곳이 본격적으로 궁의 모습을 갖춘 것은 고종이 궁궐로 사용하면서부터이다. 덕수궁의 배치를 보면 남북 중심축상에 정전인 중화전(中和殿)·중화문(中和門)을 비롯하여 석어당(昔御堂)·즉조당(卽祚堂)·대한문(大漢門) 등이 있는데, 다른 궁궐에 비하여 궁장을 두른 기지(基地)나 내전의 여러 전각 배치가 산만한 느낌이 있다.
강녕전은 경복궁의 중심 건물인 근정전의 동쪽에 위치한 침전이다. 왕이 일상생활을 하는 곳으로, 정사를 보거나 외빈을 맞이하는 공간으로도 사용되었다. 교태전은 강녕전의 뒤쪽에 위치한 침전으로, 중전이 거처하는 곳이다. 현경전은 대비가 거처하는 침전으로, 강녕전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강령전은 세자가 거처하는 침전으로, 강녕전의 남쪽에 위치해 있다.
경복궁의 침전들은 대칭과 균형을 강조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잘 드러내는 건축물이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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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10.05
  • 저작시기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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