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관찰일지 15명 -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기록 및 종합발달평가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관찰일지 15명 -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기록 및 종합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활동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지고 있다. 버스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하며 엄마와 버스를 탓다 고 의사를 표현하고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한다.
만3세 OOO 관찰기록반명
OO반
이름
OOO
나이
만3세
영역
관찰내용
일상생활
같은 반 친구들의 얼굴로 만든 막대 인형에 OO가 관심을 보이며 하나씩 꺼내 탐색한다. 교사가 “이건 누구지?”질문하자 친구 얼굴 막대 인형을 바닥에 내려놓고 쌍둥이 동생의 막대 인형만 손에 쥐고 얼굴에 손을 대고 사진을 바라본다. 교사가 “OO네”라고 말하자 언어 매트에 있는 쌍둥이 동생을 한번 쳐다보고 다시 막대 인형을 만진다.
일상생활
OO는 ‘손가락가족’노래가 나오자 간식을 먹다 말고, 손가락을 하나씩 짚으며 “이건 아빠손가락, 이건 엄마손가락, 이건 나, 이건 할머니 손가락이야”라고 이야기한다.
놀이활동
OO는 음악이 나오자 두 소매를 길게 빼서 “선생님, 날개예요”라고 말한 뒤 소매를 펄럭거리며 두발 모아 뛰기를 반복하며 즐거워한다.
놀이활동
플라스틱병을 제시하고 그 위를 꾸며볼 수 있도록 싸인펜을 제시해주니 여러 가지 싸인펜 중 하나를 뽑아서 들고 있는 모습에 교사가 먼저 끼적이는 모습을 보여주니 OO도 선생님을 모방하여 끼적이기를 하는 모습을 보인다. “OO야 파랑색으로 그림을 그렸네”라고 말해주니 다른 색을 다시 골라 끼적이기를 해보는 모습을 보인다. “OO야 스티커도 줄까?”라고 스티커를 제시해주니 떼지를 못하여 팔에다 스티커를 떼어 붙여주니 팔에 붙여진 스티커를 바라보다가 하나씩 떼어 붙여보는 모습을 보인다. “우와 OO가 스티커를 붙여주니 예쁘구나”라고 말해주면서 만들어진 병을 관찰해볼 수 있도록 해주니 관찰해보면서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보였다. “OO야, 꽃도 만들어서 병에 꽂아줄께~ 집에 가져가자?”라고 말해주니 빙그레 미소를 지어보였다.
종합발달평가
가족인 쌍둥이 동생의 사진에 집중하는 OO의 모습에 동생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고 OO의 가족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누었다. 손가락을 짚으며 자신의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으며 정확한 발음과 손짓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OO가 생각해보고 말로 표현할수 있도록 상호작용 해 주고 있다. OO는 표현활동에 흥미를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며 협동심 및 집단 놀이에 참여하는 태도가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다. 앞으로도 OO가 모든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OO는 손의 힘이 약해서 끼적이기가 잘 안되었으나 차츰 손의 힘도 좋아지고 여러 가지 색연필이나 싸인펜등을 골라 끼적여보고 스티커를 사용해서 붙이기도 하면서 호기심과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이다.
만3세 OOO 관찰기록반명
OO반
이름
OOO
나이
만3세
영역
관찰내용
일상생활
실외활동 후 손을 씻고 교실로 돌아와 교실에 손을 씻고 오지 않은 친구에게 “야 빨리 손 씻고 와” 라고 이야기한다. 친구가 손을 씻고 오지 않자 큰 소리로 “빨리 갔다 오라고!” 라고 이야기하며 친구의 팔을 문 쪽으로 잡아 당긴다. 친구가 울음을 보이자 OO가 인상을 찌푸리며 교사에게 다가와 “OO가 손 씻으라고 했는데 안씻어요” 라고 이야기한다.
일상생활
OO가 “선생님 더~ 주세요”라며 국그릇을 숟가락으로 가리키며 달라고 말한다. “선생님~ 더~~”라고 계속적 으로 의사를 말로 표현하려 한다.
놀이활동
미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유놀이시간에 하고싶은 영역에 가서 즐겁게 참여한다. “나는 그림그리기가 좋아”라고 하며 모든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며 참여하였다.
놀이활동
바깥놀이 시간이다. OO가 잔디밭을 신나게 뛰어다닌다. 민들레 꽃을 주워서 교사에게 뛰어온다. 교사에게 꽃을 주며 “선생님 이거봐, 꽃이 3개예요. 선생님 가져요.” 라고 말하고 다시 잔디밭을 뛰어다니며 잠자리를 쫓아다닌다.
종합발달평가
OO는 하루일과에 항상 즐겁게 참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에서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게 활동하였다. 그리고 OO는 말할 수 있는 단어가 조금씩 늘어 나고 있으며 아직 발음이 또래에 비해 정확하지 않아서 자신있게 말하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말해 단어를 말할 때 한번 더 따라서 말해보도록 했다.
만3세 OOO 관찰기록반명
OO반
이름
OOO
나이
만3세
영역
관찰내용
일상생활
OO가 산타 모자와 망토를 하고 캐롤에 맞추어 쓰리벨을 양손에 들고 연주한다. 교사가 연주하는데로 움직이며 연주를 하고 신이나서 일어나서 악기를 좌우로 흔들고 하늘로 높이 올려 움직여 흔든다.
일상생활
자유선택활동 시간 언엉영역세어 책을 읽고 있던 OO가 교사에게 책을 가져와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으며 “선생님 이거 ‘꽃’ 맞죠?” 라고 물어본다. 교사가 맞다고 이야기하자 또 다른 글자를 한 개씩 짚으며 읽어본다.
놀이활동
OO가 재활용품으로 자동차 만들기를 하고 있었다. OO가 가진 반짝이 종이가 필요했는지 OO에게 나눠줄 수 있는지를 물었고 OO는 OO에게 “자동차 같이 만들까?” 라고 말했다. OO가 좋다고 말하자OO가 “내가 그럼 이쪽 할꺼니까 너가 저쪽을 해보자.”라고 하며 만들기 활동을 이어갔다.
놀이활동
OO가 쌓기 놀이를 하며 가을 동산을 만들고 있다. 옆에 있던 친구에게 다가가 “나랑 같이 놀러 가자!” 라고 이야기한다. 친구가 고개를 끄덕이자 “여기에 누울 수도 있어~ 여기 누워볼래?”라고 말한다. 친구와 함께 눕고 OO가 “누우니까 편하고 좋지~” 라고 말한다. 친구가 “나는 배고파”라고 하자 OO가 역할 영역에서 음식을 가지고 와서 “나랑 여기서 같이 먹자!”라고 이야기한다.
종합발달평가
온몸에 신체를 움직여 악기를 연주를 하고 신체를 자유로이 움직여 악기를 움직인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며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 있으며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듣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OO는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편이다. 친근한 성격이고 자신의 주장이 강하지 않아 사교성이 좋은 편이라 협동놀이라 창작놀이를 할 경우에도 상황에 맞게 또는 친구의 의사를 존중하여 놀이가 이루어진다.
  • 가격7,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3.10.22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78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