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자들의 근무 환경 및 지원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감정노동자들의 근무 환경 및 지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본론
1) 사회적이슈 및 문제제기
2) 개선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식을 왜곡시키는 친절 위주의 서비스 교육을 지양하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나 정보 또는 고객 응대 기술 등 직무 교육의 확대시켜야 하며 이들의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블랙컨슈머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매뉴얼 구축은 물론 단계적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노동자 들이 이를 제대로 교육받은 후 익히게 하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였을 때 적절히 대처하게 하는 것과 그 해당 고객에 대한 사용자의 대응 역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이들의 정신 건강상태를 확인하거나 스트레스 진단 평가(우울증 진단 평가)등을 통해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어려움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에게 피해를 당한 직원은 일시적으로 업무를 중지하며 보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피해를 입은 직원들의 파악을 기본으로 하여 상담 서비스, 더불어 그들의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 역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부는 점점 늘어가는 감정노동자들을 위한 자기 보호 매뉴얼을 만들어 각 사업장에 비치하도록 하며, 휴게 장소 마련 및 휴식 시간의 준수에 대한 근로감독을 강화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이다.
3. 결론
시간이 흐를 수록 감정노동자의 수는 점점 증가할 것이고, 그들의 인권과 지원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제기 될 것 이다. 그에 맞는 사용자와 노동자, 정부의 지원과 해결책이 조화롭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노동연구원 ‘국제노동브리프’ 2011년 5월호
김성희 ‘콜센터 노동자의 현실과 정책대안’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3.12.11
  • 저작시기202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21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