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교육론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못하게 되면서 교육적 개입의 차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여 교육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으며, 궁극적으로 교육의 의미가 퇴색될 수도 있다고 본다. 결국 긍정적인 개념이나 정체감 혹은 집단 정체감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면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인간이라면 모두 평등하다는 가치를 가르치기에는 모순인 상황으로 변모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존재에 대한 인정이나 존중하는 마음보다는 편견과 차별이 더 익숙해지는 환경으로 변모할 수 있으며, 다문화적인 사회 현실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환경으로 나아갈 것이다. 무엇보다 공평하지 않은 사회에서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된 시민의식을 형성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차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이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유지가 불가능하고 차별적인 태도로 사회를 바라보게 된다는 것이다.
3. 참고문헌
김무인. 다문화 쇼크. 서울: 스리체어스, 2022.
http://www.riss.kr/link?id=M16036495
김지혜. 선량한 차별주의자. 경기도: 창비, 2020.
http://www.riss.kr/link?id=M15661697
권슬기. \"뱅크스의 다문화교육 접근법을 사용한 음악교과서 분석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부산
http://www.riss.kr/link?id=T16386538
황재동. (다문화사회 전문가를 위한)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강원도: 청송출판사, 2019.
http://www.riss.kr/link?id=M15575318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3.12.28
  • 저작시기202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35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