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
6.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펼쳐지는 버즈 마케팅은 다수에게 미디어 콘텐츠를 전파하는 기존 마케팅과는 다르게, 상품을 이용한 고객이 주변인들에게 직접 콘텐츠에 대해 알려주는 것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이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 구전마케팅이기에 좋은 효과가 됩니다.7)
흔하지 않고 쉽게 구하기 어려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영화의 흥행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희소한 것을 차지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착순 영화 포스터나 관련 굿즈의 구매 횟수 제한 등을 통하여 영화는 희소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영화를 관람하여 제품을 가지고자 합니다. 제품을 소유하게 된 관객은 본인이 소유한 희소가치를 자랑하고 싶어 합니다. 이를 SNS로 보여주게 되고 SNS를 본 사람들은 본인들도 희소가치를 가지고 싶어 합니다. 이에 따라 영화 관객은 늘어나게 되어 영화의 흥행이 이루어집니다.8)
특정 분야의 영화의 팬은 혼자서 영화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 영화를 소개합니다. 실제 친구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영화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해당 커뮤니티는 같은 분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화를 관람하게 됩니다. 같은 분야를 좋아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같은 커뮤니티의 다른 사람들도 수요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버즈 마케팅이 이루어져 영화의 홍보가 성공합니다.
영화 유튜버나 블로거를 인플루언서로 선정하여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영화를 적극적으로 칭찬하여 홍보할 것이며, 인플루언서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영화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그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따라서 영화를 관람하게 될 것입니다.
6. 참고문헌 및 출처
1) [논술로 풀어보는 경제]‘정보재’의 특징, 한경동, 동아일보 (네트워크 효과 관련 각주인용)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070509/8439466/1
2) ‘창구효과’, 두산백과 (창구효과 관련 인용)
3) 임아영, 「PPL 광고 효과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안」,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14, vol., no.42, pp. 267-276 (PPL의 장점, 단점 관련 인용)
4) ‘미생효과\' , 자연스러운 PPL 연출로 몰입감 높여, 이은지, 소비자 평가(PPL의 장점 예시 인용)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7962
5) 유희진 외 1명, 「PPL 브랜드의 극중 역할에 따른 브랜드 태도변화의 차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2012.06, 제 93호 57-79 (PPL의 단점 예시 인용)
6) 이중원 외 1명, 「마케팅믹스 요소가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영화산업에서 슈퍼스타와 롱테일의 비교」, 『한국경영정보학회』, Information systems review(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24 No.2 [2022]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 예시 인용)
7) 버즈 마케팅, 한경용어사전 (버즈 마케팅 인용)
https://dic.hankyung.com/economy/view/?seq=6656
8) 입소문 마케팅의 실체, 버즈 마케팅(1), 김근식, 이머니뉴스 (버즈 마케팅 인용)
http://www.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50
9) 영화산업과마케팅. 강승구, 장일, 이성민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2022년
  • 가격4,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4.01.08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5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