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조사의 유형 중, 기술적 조사의 개념을 서술하기
2. 기술적 조사의 종류(유형)에 관하여 서술하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마케팅조사의 유형 중, 기술적 조사의 개념을 서술하기
2. 기술적 조사의 종류(유형)에 관하여 서술하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을 하여 시간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패널의 태도와 변화 등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패널조사의 특징은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동일 표본을 유지하기에 다른 변수의 영향에서 자유롭고 사회현상으로 인한 표본의 변화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시간경과에 따라 표본이 이탈할 수 있는데, 이는 패널조사가 장기간에 걸쳐 동일 표본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무응답이 존재할 경우, 동일 표본에 대한 시계열 자료 축적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라. 동년배 조사
동년배 조사란 조사대상이 동일한 것이 아닌 일정 연령이나 일정 연령범위 속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질문을 하여 시간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조사 대상의 태도와 변화 등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 과제에서는 마케팅조사의 유형 중 기술적 조사의 개념과 종류에 관하여 서술해 보았다. 기술적 조사는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는 조사방식이기에 탐색조사 및 인과조사보다 그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마케팅조사 (제5판), 저자 이학식, 윤호정, 출판 집현재, 2021.02.22.
-동일 표본을 유지하기에 다른 변수의 영향에서 자유롭고 사회현상으로 인한 표본의 변화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시간경과에 따라 표본이 이탈할 수 있는데, 이는 패널조사가 장기간에 걸쳐 동일 표본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무응답이 존재할 경우, 동일 표본에 대한 시계열 자료 축적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라. 동년배 조사
동년배 조사란 조사대상이 동일한 것이 아닌 일정 연령이나 일정 연령범위 속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질문을 하여 시간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조사 대상의 태도와 변화 등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 과제에서는 마케팅조사의 유형 중 기술적 조사의 개념과 종류에 관하여 서술해 보았다. 기술적 조사는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는 조사방식이기에 탐색조사 및 인과조사보다 그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마케팅조사 (제5판), 저자 이학식, 윤호정, 출판 집현재, 2021.02.22.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