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정책] 물류, 무역, 정책 관련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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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운항만정책] 물류, 무역, 정책 관련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제배경

2. 정책 추진 도입 배경

3. 추진 정책

본문내용

정보연계를
통한 운영계획 최적화로 효율성 극대화
□ 항만 중심의 물류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자동화 장비와 터미널 간
실시간 정보 공유 가능한 통합형 플랫폼 개발 및 국내 기술 활용
2 항만과 물류, 서비스를 선도하는 특화 항만 구축
2-2. 배후수송망 및 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네트워크 강화
□ 컨테이너 거점항만의 인입철도 등 철도수송망을 확충하고, 항만-배후
도로망 간의 육상 교통체계를 개선하여 네트워크 강화
ㅇ 컨테이너 거점항만의 임항도로(부산항 신항), 항만 배후도로(부산항 신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항만 진입도로(인천신항, 평택·당진항), 철도 인입
시설(평택·당진항) 관련 계획의 수정 및 신규 반영
* 항만은 육지와 바다를 연결하는 결절점(node)으로서 교통시설 확충 및 체계
개선을 통한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필요
□ 내륙 연계수송망 구축을 위한 지원인프라 확충 및 도서지역-내륙간
접근성 강화를 위한 연안네트워크 구축 확대
ㅇ 내륙 연계수송망 구축을 위한 항만 배후도로(울산항, 광양항), 항만
진입도로(부산항, 목포항, 여수항) 계획의 수정 및 신규 반영
ㅇ 그 외 여객부두 확충(제주항, 포항항, 목포항, 완도항), 기능 재배치(동해
묵호항, 용기포항, 애월항), 접안시설 확충(애월항, 한림항) 등 연안 수송
인프라 관련 계획 반영
□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은 신항만 개장에 힘입어 항만물동량이 늘
어나고 효율성도 개선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항만물류
산업 고부가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
ㅇ 항만 관련 기관간 업무가 중복되고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은 미흡
한 한편 담당공무원의 전문성과 업무 연속성도 부족
ㅇ 선박수리단지, 유류중개기지, 선용품 유통센터 등 항만 이용 선박
에 대한 서비스 기반시설이 미비
□ 따라서 부산항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항만물류산업의 고부가
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 개선이 필요
ㅇ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관세당국 등 정부
부처가 기업들과 연대하여 지원책을 모색하는 능동적인 행정시
스템을 구축할 필요
- viii -
ㅇ 지방자치단체는 항만전문인력 양성과 같은 산학협력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중앙부처의 관할권에서 소외되어 있는 지역업체들
에 대해 정책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
ㅇ 해양수산부와 같은 전문적인 항만물류 주무부처를 신설하는 한
편 부산항만공사의 권한 확대를 통해 지역밀착형 사업을 적극적
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필요
  • 가격2,9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4.01.28
  • 저작시기202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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