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론) 1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설명하시오 2수강생의 주변인의 건강 행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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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방법론) 1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설명하시오 2수강생의 주변인의 건강 행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 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 구강 보건교육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교육현장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내용과 형태의 교육 매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강 보건교육을 할 때도 학생들이 선호하는 비디오 시청과 실습을 포함한 구강 보건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구강 보건교육 매체에는 시각, 청각, 시청각 등 교육 매체가 이용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짧은 시간에 교육 효과가 높고 시각적으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시청각 매체(동영상), 시각적으로 간단하게 묘사할 수 있는 융판을 피드백 매체로 선정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한구강보건협회 등이 제작한 시청각 구강 보건교육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매체의 난이도, 적절성 등을 고려해 선정할 필요가 있다. 보조 교육 매체인 융판은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직접 참여도 유발할 수 있어 치아에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구분하기, 치아의 역할 설명하기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학습자 참여 유도
시청각 자료는 초등학생 학습자와 비슷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영상을 선정해 경험적, 감정적 공감을 유도할 수 있다. 모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칫솔을 나눠주고 학령전기 아동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정에서도 스스로 즐겁게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할 수 있다.
○평가 및 수정
수업 후 대상자의 행동 변화와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도입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를 성취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다. 매 수업 매체의 한계를 발견하고 달성하지 못한 목표는 수정·보완하여 다음 교육에 반영할 수 있다. 평가 과정은 꼭 수업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할 경우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수업 중간에 평가할 수도 있고 평가 내용에 따라 학습목표를 수정할 수도 있다. 시청각 매체를 사용하며 느꼈던 제한점은 무엇인지, 시청각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장점은 무엇인지, 시청각 매체와 융판 외에 구강 보건교육에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매체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지, 시청각 프로그램 사용 전과 후의 자신의 태도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에 대해 교사 간, 그리고 교사와 학습자 간의 열린 태도로 솔직하게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대화에서 나온 이야기를 바탕으로 다음 수업이나 이어지는 수업에 적절히 반영한다.
3. 결론
교육 매체는 수업의 질과 학습효과를 향상하기 때문에 어떤 교육 매체를 사용해 교육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원하는 교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학습대상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의 설정, 교수 방법과 매체 선정, 자료 선택이나 재편집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결국,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교육 매체 선정에 많은 도움을 주는 ASSURE 모형의 틀이라고 할 수 있는 6가지 단계(학습자 분석, 목표진술, 교수 방법·매체·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평가와 수정)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이 모형은 교수 방법을 설계하는데 다양한 모형들이 존재하고 각 모형이 나름의 장점이 있지만, ASSURE 모형은 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수업 시간마다 적용하기에 적합한 모형이다. 이 모형을 적용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강 보건교육을 한다고 가정하고, 이에 맞는 교육 매체와 방법을 설계해 보았다. 초등학교 시기에는 평생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구강관리의 좋은 습관이 형성되어야 한다. 구강 보건교육은 교육내용이 구강 보건에 관한 것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한 행위 중 구강 건강의 증진 및 유지를 위해 구강 보건에 관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날 학교는 거의 모든 교실에 컴퓨터와 프로젝터가 연결되어 있으며, 비디오, 오디오 등 필요한 교육 매체가 준비되어 있어 교사와 학생이 각종 형태의 자료를 접하고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 또한, 미디어 노출이 높은 초등학교 학습자는 시각 매체에 익숙하고 흥미를 끌 수 있어 효과적이고, 실생활에서 습관화되어야 하는 양치질 교육을 위해 직접 해 보는 일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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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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