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춰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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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춰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민승, 모경환, 이해주, 차윤경(2021). 다문화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파주: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 쇼크: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서울: 북저널리즘.
박철희(2007). 다문화교육의 관점에 기초한 초등 사회·도덕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17(1), 109-129.

본문내용

적 갈등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다문화교육은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발전시키고, 통합성을 저해하는 편견과 차별을 없애며, 더 나아가 인종적 갈등의 근본적 해결책인 탈자본 국제주의를 지향하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수집단의 규범과 가치가 아니라 다양한 민족집단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바꾸고, 편견과 차별에 대항할 수 있는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조사를 계기로 나부터 다문화주의적 가치관과 세계시민의식을 길러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다문화교육 면에서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이 잘 발전해왔듯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혁을 이루어나가리라 기대해 본다.
- 참고 문헌 -
정민승, 모경환, 이해주, 차윤경(2021). 다문화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파주: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 쇼크: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서울: 북저널리즘.
박철희(2007). 다문화교육의 관점에 기초한 초등 사회·도덕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17(1), 10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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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24.02.19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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