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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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1) 협의의 건강증진
(2) 광의의 건강증진
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행동적, 환경적 사정
(3) 3단계: 교육, 생태학적 사정
(4) 4단계: 행정, 정책사정, 중재배열
(5) 5단계: 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실행
(6) 6단계: 과정평가
(7) 7단계: 영향평가
(8) 8단계: 결과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형을 측정한 선행연구 결과,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리더십 보다는 적극적인 거래적 리더십을 더욱 신뢰하고 공정한 것으로 인식하였고,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의 상호관계에 중점을 둔 리더십으로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절차적 공정성의 인식과 유의미한 관계를 가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② 질환 및 응급대처 문제(신체적 건강증진 교육)
사전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여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경찰병원의 순환기 내과 등 25개 진료과 진료기록 분석에 따라, 결막염, 척추손상, 열린 상처, 탈구, 비뇨기 질환, 호흡기 질환과 알러지성 질환 예방 및 응급대처 등으로 순위가 높은 질환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응급대처교육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심폐소생술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기본적 직무수행 능력을 개선하여 자기효능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2회기에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3회기는 폭력시위 진압 시 발생되는 열린 상처, 골절, 탈구에 대한 응급대처 및 장시간 버스대기와 부동자세로 오는 피로감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탄력밴드를 이용한 좌식복합운동과 호흡기 질환 및 금연교육을 실시하였고, 4회기는 감염성질환예방 및 올바른 손 씻기, 알레르기성 질환 관리 및 면역력 강화,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
③ 신경증적 스트레스적응장애(정신적 건강증진 교육)
의무경찰의 스트레스지수, 피로도는 일반 남자대학생 대상 연구결과 보다 부정적으로 확인되었다.
경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기록상 가장 빈도가 높고 늘어나는 추세인 신경증적 스트레스에 대한 완화교육은 선행연구에서 효과를 나타낸 스트레스이완요법(호흡이완법-단전호흡, 근육이완법-요가, 명상)을 시행하였다. 구체적인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내용은 선행연구에서 다룬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구성요인들을 분석하여 재구성하였다. 5-7회기에 걸쳐 90분씩 실시하고, 5회기는 스트레스 인식 및 호흡이완(단전호흡), 6회기는 스트레스 대처 및 근육이완(요가), 7회기는 스트레스 예방 및 명상으로 구성하였다.
(6) 6단계: 과정평가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 효과분석으로 PRECEDE-PROCEED 모형의 6단계인 과정평가에서는 프로그램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는데, 5점만점에 평균점수는 4.61점이였으며, 응급관리 및 좌식복합운동, 호흡기질환관리 및 금연교육이 4.80점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이 4.80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7) 7단계: 영향평가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의 효과분석으로 PRECEDE-PROCEED 모형의 7단계인 영향평가에서는 2단계에서 사정한 건강증진행위와 부대적응의 변화를 설문지로 건강문제는 객관적 스트레스로 생리적 분석을 하였다.
(8) 8단계: 결과평가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의 효과분석으로 PRECEDE-PROCEED 모형의 8단계인 결과평가에서는 1 단계에서 사정한 삶의 질의 변화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해 보았다. 건강증진의 개념은 바라보는 입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묘사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단순한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건강한 삶을 이끌기 위한 자율적인 의료수단으로 나타나고 있다. ‘건강증진’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영역이며 지속적 건강관리의 의료서비스이다. 균형 잡힌 생활양식과 환경개선을 통하여 건강잠재력을 키우고, 건강위험요인을 조기발견·관리함에 따라 적극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노력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혜진. (2017). PRECEDE-PROCEED 모형 기반 비활동성작업 근로자를 위한 통합적 신체활동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박성태, 엄우섭. (2010). 건강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대학생의 건강관련 삶의 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우울증-스트레스 정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체육학회지.
김민영(2020). 간호사의 건강증진행위 측정도구 개발. 부산카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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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4.02
  • 저작시기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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