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
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자가 인지한 구강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구강건강상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구강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평가하였다.
① 단계1 : 사회적 사정
구강건강상태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인식을 자가 측정하여, 구강문제로 인한 삶의 질이 높은지 낮은지를 검사한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삶의 질을 측정한다. 일반적인 삶의 질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 속에서 개인이 표현하거나 경험한 주관적인 만족을 의미하는 것이다.
② 단계2 : 역학적 사정
규명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구강건강문제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확인된 문제들을 분류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해결해야 할 건강문제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미라(2010)의 연구에서는 자가 인지한 구강건강상태로 전반적인 구강건강인식, 치주질환 증상, 치경부 마모증 증상, 악관절 장애 증상, 구강건조증 증상, 구취 증상, 현재 전치부 상실 여부, 저작능력을 조사하였다.
③ 단계3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건강문제의 원인이 되는 행동 또는 건강 실천을 논리적으로 규명하는 단계이다. 선정된 건강문제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구체적 행위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미라(2010)의 연구에서는 구강건강을 위한 행위로 치과의료서비스 이용도(최근 치과방문일, 정기구강검진 여부), 전문가 구강위생관리행위(1년간 치석제거경험 여부, 정기치석제거 여부), 자가 구강위생관리행위(하루 평균 칫솔질 횟수, 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 여부)를 조사하였다.
④ 단계4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규명된 특정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세부요인들을 찾아 규명하는 단계이며, 세부요인으로는 소인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으로 나누어지고, 이미라(2010)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함께 포함시켜 조사하였다.
이미라(2010)의 연구에서 소인요인으로 구강건강신념을 측정하는 척도 중 구강건강중요성과 구강건강행위의 유익성 영역을 조사하였다. 촉진요인으로 단골치과존재 여부, 치과방문부담도, 구강보건교육경험 여부, 올바른 칫솔질법 실천 여부를 조사하였다. 강화요인으로 치과근무자에 대한 신뢰도, 구강건강상담자 존재 여부, 구강건강을 위한 주위사람의 지지도의 정도를 조사하였다.
⑤ 단계5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구강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 정책적 문제(프로그램 수행 예산, 교육 강사, 교육시간, 프로그램 수행 시 장애, 지원정책 등)을 진단한다.
⑥ 단계6 : 수행
현재 자신의 구강건강상태를 충분히 설명해주고, 구강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⑦ 단계7 :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보건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구강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토의하고, 조사 대상자 자신이 프로그램 참여시에 느꼈던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사후 설문 조사도 실시하였다
⑧ 단계8 : 영향평가
구강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실행의 단기적 효과를 평가한다.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 목표행동에 미치는 즉각적인 효과를 평가한다. 이미라(2010) 연구에서는 사후 설문을 통하여 대상자의 성향, 실현 요인 변화를 평가하였다.
⑨ 단계9 : 결과평가
보건프로그램 실행의 장기적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개발된 구강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이 대상자의 구강건강상태를 개선시키는데 기여했는지를 평가한다. 이미라(2010)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사후 설문을 통한 주관적구강 건강상태 변화를 평가 하였다.
Ⅲ. 결론
건강증진이란 오늘날 보건의료영역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분야이다. 건강증진이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것 이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개념으로 전반적인 안녕수준을 높이고 인간의 건강잠재력을 활성화하려는 것이다.
협의의 건강증진이란 질병이 없는 상태를 건강이라고 하였을 때 건강한 사람을 더욱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건강과 질병을 대칭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이에 비해 광의의 건강증진이란 건강과 질병은 연속선상에 있으며, 질병은 연속선상의 사건이므로 이를 건강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증진이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여 증진시키는 과정으로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다(WHO, 1988).
PRECEDE-PROCEED는 모형은 Green이 제안한 방법으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하는 단계와 그 단계별 수행 사항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기획모형이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교육적·생태학적 접근으로서 보건교육의 계획부터 수행평가의 과정의 연속적인 단계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건강증진 계획에 관한 모형으로서 PRECEDE와 PROCEED의 두 과정으로 구성된다. PRECEDE 과정은 정책 수립 및 보건교육사업 수행과 사업평가에서의 대상 및 그 기준을 제시하는 건강증진 계획의 개발단계이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 예시는 본문에서는 “이미라(2010). 자가 인지한 구강건강상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PRECEDE 모형 적용).\" 논문을 활용하였다. 여기에서는 자가 인지한 구강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구강건강상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구강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평가하였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먼저, 건강증진의 정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논문을 활용해 각 단계의 예시를 들어봄으로써 PRECEDE-PROCEED 모형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공부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공은숙 외(2017).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송봉준,이영미,서영호,김태근(2018). 건강기능식품학. 모아북스.
변영순,옥지원(2008). 여대생의 지각된 건강상태와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이경민(2010). PRECEDE모델을 적용한 고등학생 학교폭력 예방교육 요구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12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36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