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논리모델의 개념

2. 논리모델의 특성

3.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
1) 투입(inputs)
2) 활동(activities)
3) 산출(outputs)
4) 성과(outcome)

4.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 사례
1) 투입(inputs)
2) 활동(activities)
3) 산출(outputs)
4) 성과(outcome)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이용자는 타인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유지에 필요한 신변처리, 식사, 등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2006년 10%의 향상을 달성하지 못하였으며, 2007년 보호반 프로그램으로 일상생활능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음으로 중기적인 성과가 달성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훈련반의 경우 단기성과로 경제활동능력, 언어발달능력, 독립기능, 신체발달영역의 향상이 이루어졌으나, 향상정도가 경미한 정도이다. 따라서 중기적 성과로 나타나는 지역사회의 고용은 고등학교 졸업 이후 그 여부를 알 수 있다.
- 장기적 성과(Long-term outcomes)
장기성과로 도출된 자립생활 유지는 장애인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이지만 이를 달성하는데는 현실적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보호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친구들의 경우 일상생활을 혼자 유지한다고 해서 사회적 참여를 통한 자립을 달성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보호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친구들을 위한 장기성과는 지향되어야 할 것이지만 이를 달성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여진다. 훈련반 프로그램 이용자 또한 경우 지역사회 고용을 통한 자립생활을 유지할 수 있지만 완전한 자립은 한계가 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립을 이루기 위한 노력은 분명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시사점
논리모델의 현장 실무적용에 있어 다음과 같은 유용성이 제시된다. 첫째, 프로그램 수행과정을 시각적인 도표로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 투입, 활동, 산출, 성과 모든 요소에 대한 정보의 흐름을 명확히 보여준다.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목표가 수립이 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인적, 물적, 조직자원이 투입이 되는지, 이러한 투입요소를 활용하여 어떠한 활동이 진행되며, 활동의 결과 나타나는 산출, 성과를 명확히 해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자 및 평가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구체적인 성과를 제시할 수 있다.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유용하다. 둘째,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를 단기, 중기, 장기성과로 구분함으로써 프로그램 진행 방향을 재검토하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 자료로 활용가능하다. 예를 들면 중기성과로 지역사회에 고용되려면 사회적응능력 향상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고용에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직업적응능력 향상과 관련된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동일 유형 프로그램을 논리모델에 따라 논리적 연관성을 분석해봄으로써 투입, 활동, 산출, 성과의 각 요소의 프로그램 특징을 도출할 수 있다. 향후 프로그램 개발, 모니터링, 평가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넷째, 논리모델의 한계를 보완한 체계성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모든 단계에 분석이 실시된다. 따라서 체계성 분석지표는 우수 프로그램 선정을위한 평가지표의 객관성, 공정성을 높이는 객관적인 잣대로 활용가능하다. 다섯째, 지원 프로그램을 합리성, 연계성, 성과지향성으로 분석하고 비교해봄으로써 프로그램 구성요소간의 관계의 수준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기초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지원 하는 과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해 보았다. 최근 한국의 사회복지는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시대를 맞고 있다. 사회복지프로그램은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원과 기술을 투입하여 계획된 활동을 하는 것으로 행정, 서비스제공, 지역사회활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이해한다면 한국의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하루 수 십 만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진행과정이 체계적인지, 효과성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한 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히려 새로운 목적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제시를 요구 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태. 2007.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대왕사.
최윤호. 2007.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1세기사.
전홍윤. 2006. \"사회복지프로그램 논리모델과 성과측정\". 성공회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4. 논리모델과 성과측정.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4년 춘계학술대회 워크샵 자료집(부산, 2004. 5. 22).

키워드

논리모델,   개념,   특징,   프로그램,   평가,   사례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4.04.24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86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