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5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0Page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5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0Pag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 1학기 발달평가

본문내용

물어보자 OO는 번쩍 들고 ‘저요’ 라고 대답해 본다. 교사는 다시 ‘그럼 OO 앞에 나와서 얘기 해볼까요?~ 자 OO는 주말 어떻게 보냈나요?’ 라고 물어보자 쑥스러운지 ‘어~ 가족과 함께 마트가서 맛있는거 사왔어요’ 라고 작은목소리로 얘기 해본다.
만3세반 OOO 1학기 관찰일지


담 임
담 당
원 장
OOO
OOO
OOO
반명 : OOO반
이름 : OOO
연령 : 만3세
교사 : OOO
구분
관 찰 내 용
놀이활동
OO는 쌓인 하키 채 중 위에 있는 빨간색 하키 채를 들고 빨간색 하키판으로 이동한다. 빨간색 하키판에 빨간색 하키 채를 올리고 누르며 끼운다. 자리에서 일어나 파란색 하키 채를 들고 파란색 하키판으로 이동하여 끼운다. “됐다!”라고 말하고 웃으며 두 팔을 위로 뻗는다.
놀이활동
OO가 자유 놀이를 즐기고 있었다. 역할 영역에서 놀이를 하다가 핸드백을 어깨에 메고 교실을 왔다 갔다 하며 놀이를 하고 있었다. 친구가 OO를 따라다니자 OO가 ‘야~ 오지 마, 따라오지 말라구~’ 라고 하면서 소리를 질렀다. 교사는 OO에게 ‘OO야~ 친구가 OO가 좋은 가봐~ OO 하고 같이 놀고 싶은가보다~ 친구와 같이 놀이해 볼까?’라고 물어보고 친구와 함께 사이좋게 놀이해 보도록 지도하였다. 친구와 함께 아기 인형을 업어 보기도 하고 엄마, 아빠 놀이를 하며 즐겁게 친구들과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학기 발달평가
친구들 머리를 묶는 모습을 지켜보던 OO가 똑같이 하고 싶었는지 교사에게 이야기하며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하키 놀잇감을 이용하여 하키판에 하키 공과 하키 채를 끼우며 신체활동을 하였다. 이야기 나누기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막상 이야기 하려고 하면 부끄럽고, 쑥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였다.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말해 볼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 하겠다. OO는 자신의 생각을 언어 표현을 통해 정확히 전달할 수 있고, 교사가 하는 말을 알아듣고 말과 행동으로 표현 할 수 있다. 또래의 행동이나 감정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만3세반 OOO 1학기 관찰일지


담 임
담 당
원 장
OOO
OOO
OOO
반명 : OOO반
이름 : OOO
연령 : 만3 세
교사 : OOO
구분
관 찰 내 용
일상생활
OO가 친구와 함께 블록 놀이를 하고 있었다. 한참 놀이를 하다가 OO가 몸을 비틀며 인상을 쓰고 다리를 동동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교사는 OO에게 “OO야~ 쉬 마려워? 화장실 가고 싶어?”라고 물으니 고개를 끄덕였다. OO를 데리고 화장실로 갔다.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아서 쉬를 하였다. 쉬를 다하고 휴지를 뜯어서 뒤처리까지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와 함께 교실에 들어와 교사는 OO에게 “OO야~ 쉬가 마려우면 선생님한테 쉬~라고 이야기 하세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OO가 고개를 끄덕이며 표현을 하고 다시 친구와 블록 놀이를 하였다.
놀이활동
바깥놀이를 나가자마자 뛰어가 세발자전거에 앉는다. 앞으로도 가고, 뒤로도 가며 세발자전거를 능숙하게 탄다. 언니가 나오자 언니 뒤를 졸졸 쫓아다니며 미끄럼틀도 타고, 시소도 타고, 그네도 탄다. 높이 올라가는 정글짐도 무서워하지 않고 언니를 따라 꼭대기까지 올라가고 내려온다.
놀이활동
OO가 미술활동을 하며 풍선을 든 아이의 모습을 그려 엽서를 만들었다. 사람을 먼저 갈색으로 스케치를 한 후 머리카락과 눈,코, 입을 그려넣고, 친구도 한명 그렸다. 그리고는 손을 높이 든 것처럼 표현한 후 노란색 풍선을 여러개 그렸다. 교사가 “풍선이 많네.”라고 말하자 OO가 “풍선이 많아야지 둥둥 떠오르죠.”라고 말했다. 그리고는 하늘을 나는 것처럼 표현하기 위해 구름과 해님을 그려 넣고 나비도 그려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그렸다. 그리고는 옷을 알록달록한 색으로 색칠을 하고서는 파스텔로 구름을 색칠하고 휴지로 문질러서 뭉게구름을 표현하였다. 그리고는 “정말, 하늘을 나는 것처럼 보이는데?”라고 말하였다.
일상생활
교통표지판에 관심을 보이는 OO는 ‘어 나 이거 본적 있는데 선생님 저 이거 본 적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표지판을 가르킨다. 교사가 어디서 본 적 있는지 물어보자 ‘이거 신호등있는데서 봤어요 이거 있는 곳에서 신호등 초록불 되면 건너야 하는 거잖아요 이렇게 손들고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손을 들고 교실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횡단보도를 건너는 놀이를 하며 빨간불을 들자 ‘빨간불이다 빨간 불에는 건너면 안돼 이제 차들이 지나가야 하는 시간이야’라고 말을 하고 기다리며 ‘그리고 신호등 여기 이렇게 가까이 서면 안돼 여기 노랑선 밖에 서야해’라고 이야기를 한다.
만3세반 OOO 1학기 관찰일지


담 임
담 당
원 장
OOO
OOO
OOO
반명 : OOO반
이름 : OOO
연령 : 만3세
교사 : OOO
구분
관 찰 내 용
놀이활동
OOO반 수영장에서 놀이하고 있다. 바닥에 깔린 파란 비닐 위에 누워 팔다리를 휘적인다. 교사가 “OO 뭐 하고 있어요?” 하고 묻자 “수영하는 거예요” 라고 대답한다. 다른 친구가 “나는 튜브 탈건데” 라고 하자 “나처럼 해봐 이렇게 하는 거야” 라고 말하며 팔, 다리를 위아래로 움직인다.
놀이활동
역할영역에 핸드백을 메고 빠른 걸음으로 교실을 돌다가 케롤 송을 들려주니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가끔 가사말에 맞춰 율동을 하는 모습이 보였다. 놀이 중 책상에 양팔을 얹고 두발을 뒤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는 모습도 보였다.
1학기 발달평가
또래에 비해 언어 발달이 많이 늦으며 교사나 친구와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다. 상호작용이 되지 않아 동작으로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다. OO는 자신이 생각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상황이나 장면을 설명하며 그에 맞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구체물에 어울리는 미술재료를 선택하여 질감을 나타낼 수 있다. 교통 표지판에 대해 알고 있으며 교통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있고 놀이를 하며 교통 규칙을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실외놀이보다 실내놀이에 활발하게 참여하며 한발로 깡충 뛰기를 잘하며 공을 주고받는 놀이를 즐겨한다.
  • 가격5,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4.27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89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