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4 영화산업과마케팅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디어영상4 영화산업과마케팅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배우의 파워 /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능하고, 어떤 영화의 소비가 다른 영화의 소비를 줄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영화 소비의 경험은 휘발되는 게 아니라 축적된다는 점에서 다른 소비와 구분되기도 한다. 즉, 관객은 이미 이전의 영화 관람 경험으로부터 쌓인 경험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영화가 선택받기 위해서는 이전의 경험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다고 잠재 관객을 설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런 면에서 독특한 소재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요인이다.
한편 감독과 배우 요인은 앞서 살펴본 두 요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미 잘 알려지고 인기가 있는 스타 배우는 제작비를 상승시키는 요인인 동시에 관객을 끌어모으는 요인으로 작동한다. 이는 유명 배우의 출현이 관객들의 신뢰도와 기대감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영화 시장은 여전히 어떤 배우가 영화에 나오느냐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편 영화 감독은 그의 참여 자체로 그 자체로 훌륭한 브랜드 가치를 지닐 뿐더러, 영화의 완성도를 어느 정도 보장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앞서 살펴본 마케팅 요인과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영화 자체의 완성도, 감독과 배우의 파워, 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등의 요인들은 영화 마케팅의 핵심 요소인 \'제품\'을 결정한다. 이러한 요인들이 긍정적일수록 관객들의 기대와 흥미를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화 제작 단계부터 이러한 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버즈 마케팅이란 구전 마케팅의 한 종류로, 최근 제작 중인 영화나 개봉 준비 중인 영화에 대한 영화계의 소문이나 평판을 통해 흥행에 영향을 행사하는 목적으로 행해지는 제작자나 홍보사 측의 의도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영화의 버즈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행해지는데, 개봉 전부터 영화와 관련된 인터뷰, 스틸 컷 등을 공개하는 것이나 시사회를 개최하는 것, 관객 후기의 활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소통 등이 그 예이다.이는 소비자의 생활 환경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는 점에서 미디어를 통한 광고 노출보다 큰 설득력을 갖게 된다.
특히 최근의 소비자들이 소비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 입소문이라는 점에서 버즈 마케팅은 매우 유효한 방식임이 증명되었다. 또, 영화 관객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20-30대인데 이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능숙하게 이용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삶의 다양한 방면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영화 후기 작성 및 공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영화를 소비하고, 같은 성향의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공동체를 이루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관객 층의 특성을 고려할 때 영화를 유통시키고 홍보하는 입장에서 버즈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전략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 마케팅 강의안
  • 가격3,7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4.29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91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