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의개념사례개념화상담구조화심리평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례연구의개념사례개념화상담구조화심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례연구의 개념(의미)과 그 기본원리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 상담사례연구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사례개념화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상담과정인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상담의 구조화, 심리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치료계획 등을 제시한다.그리고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도움으로써 치료적 관계를 유도하며, 치료적 반응을 예상, 치료 효과를 평가한다.
그리고 심리 평가는 네 단계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각 단계가 독립적으로 진행된다기보다 4단계가 동시에 일어나기도 하며 서로간의 호혜적 작용을 하기도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의뢰 문제 분석 및 평가하기이다.보통 내담자 스스로 심리 평가를 받고자하기도 하지만 타인이 의뢰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심리 평가를 의뢰시에 심리 평가를 통해 그들이 알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밝혀야 하며, 심리 평가자는 의뢰시에 표면적인 의뢰 사유 외에도 그 이면의 의도뿐만아니라 의뢰인이 인식하지 못한 중요한 측면과 내담자와 평가 의뢰자 간의 이해 관계 등에 대한 파악도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는 문제 내용에 대한 지식 획득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주로 호소하는 주호소문제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조작적 정의(인지 장애,기분 장애,정신병적 장애,불안 장애, 성격 장애 등)를 내려야 하며 이를 위해서 정신 병리학적인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심리평가자는 의뢰된 문제를 정확히 평가하고, 내담자의 상태와 능력에 맞는 평가 절차와 기법에 대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내담자의 직업, 대인 관계 환경,심리 평가에 대한 사전 경험,교육적 배경,연령 성별,인종,경제적 상태 수행 동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심리평가의 세 번째 단계는 자료 수집단계인데 이 단계에서는 의뢰 문제를 확인하고 의뢰된 문제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출처를 통해서 실제적인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단계이다. 이 자료수집단계에서는 실시한 심리 검사의 결과와 수검자의 반응 내용과 평가 장면에서 관찰된 내담자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중요한 주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면담과 학교 생활 기록부 등과 의학적 기록과 군복무 경력등의 법적 기록을 통해 과거사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결과 해석 및 전달의 단계이다.결과 해석단계에는 수집된 내담자의 현재 기능과 증상과 관련된 변인 그리고 추천되는 치료 방법과 예후 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심리평가의 자료는 객관적이고 경험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가 각각의 내담에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에 대한 지지 자료를 얻고 통합해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
<참고문헌>
-강숙희(2012),결손가정 10대 청소년을 위한 치유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상담사례분석을 중심으로,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석사논문
-김신미(2009),청소년상담 구조화가 상담자 및 상담회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영숙(2020),직장인 커리어스토리 상담프로그램개발 및 사례연구: 정서경험을확충한구성주의 진로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박사논문
-이우경외 (2012),심리 평가의 최신 흐름,학지사.
-이지은(2017),진로상담 사례개념화 요소목록 개발 및 타당화,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가격2,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5.09
  • 저작시기202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503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