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순수법가의 국가관-상앙상앙의 국가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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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진선진 시대 국가와 군주의 실상

Ⅱ. 천하사상과 국가사상
1. 유가의 천하사상
2. 법가적 국가사상

Ⅲ. 국가와 군주와 백성
1. 유가적 천하사상의 천자(왕)와 법가적 국가사상의 군주
2. 법가적 국가지상에서의 국가와 군주와 백성

Ⅳ. 상앙의 법가적 국가관

Ⅴ. 법가적 국가의 이념

Ⅵ.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한 사람이다. 효공에게 제왕帝王의 통치술을 설파한 것은 벼슬을 얻기 위해 마음에도 없는 거짓을 고한 것으로 본심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효공의 총애를 받던 신하를 통해 등용된 불의를 행했고, 태자의 스승인 공자건에게 형벌을 집행했으며 위나라의 장수 앙을 기만술로 사로잡아 패퇴시켰으며 조량의 충언을 듣지 않았다. 이 모든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상군이 은혜를 베풀 줄 모르는 소인배라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史記』 「商君列傳」 "太史公曰 : 商君, 其天資刻薄人也. 跡其欲干孝公以帝王術, 挾持浮說, 非其質矣. 且所因由嬖臣, 及得用, 刑公子虔, 欺魏將 , 不師趙良之言, 亦足發明商君之少恩矣. 余嘗讀商君開塞耕戰書, 與其人行事相類. 卒受惡名於秦, 有以也夫!"
그러나 군자君子를 지향하던 송대의 사마광司馬光조차 "상군은 더욱이 성품이 각박하다고 일컬어지지만 그는 전쟁이 난무하는 시대에 살아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허황된 힘을 좇아 날뛸 때 오히려 백성들이 잘 살수 있도록 배려함으로써 감히 백성들의 신뢰를 잠시도 잊으려 하지 않았다. 하물며 온 천하를 다스리는 정치를 행함에 있어서랴?"
) 『資治通鑑』 「周紀」 二
고 하여 상앙의 법치사상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하고 있다. 근대의 학자인 진계천도 상앙을 학술문화창시의 조종祖宗인 공자와 비견할 만한 정치경제제도상의 창건자로 평가하고 있다.
) 陳啓天, 『商 評傳』, 臺灣商務印書館, (民國18年), 18면
곽말약은 비참한 최후를 마친 오기吳起에 비해 상앙을 역사상 보기 드문 행운아로 칭송하고 있다.
) 郭末若, 앞의 글, 330면
자신의 정치철학을 현실에서 검증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는 역사가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앙의 법사상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었던 데에는 그 못지 않게 당시 진秦의 군주였던 효공孝公의 철두철미한 신임도 기여했다. 심지어 효공은 임종시에 진의 군주권을 태자가 아닌 상앙에게 넘겨주려고 까지 했으니 말이다.
) 『戰國策』 「秦策」一 '衛 亡入秦', "孝公行之八年, 疾且不起, 欲傳商君, 辭不受. 孝公已死, 惠王代後, 政有頃, 商君故歸."
'반드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치(必然之理)'와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믿고 따를 수밖에 없는 본성(必信之性)'을 체득한 대 정치가에 의해 '본래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정치(本然之政)'를 행하며
) 『商君書』 「 策」
'꼭 필요한 최소한의 법치'를 통해 '간략하지만 강한 정부'를 이루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고 사람의 도리를 다할 수 있는 지극한 국가상태'를 오늘에 이룰 수는 없는가?
The Pre-Pure-Fachia's View of State
---in the point of Shang-Yang's view of state
Lee, Jae-Ryong
In the Pre-Ch'in Age(先秦時代) the actual circumstances of the state and the monarch(the feudal princes) were different in character from present. The states were regarded as a aspect of process to the unification of country, in the same manner the feudal prince to the emperor. In the numerous schools of thinkers(諸子百家) the Fachia(法家) tried to make their countries rich and strong(富國强兵), thought the monarch as possessor of state's superior power. On the other hand they carried out centralization of administrative power by the bureaucracy and the prefectures and counties(郡縣制度).
Shang-Yang built up the purest legalism in the Fachias. He explained constitutionalism as follows.
1. The legal system is the highest and the best order of the social relationship. Therefore it has to contain the people's trustworthy and social change's aspect, and be the order for the people's profit.
2. The monarch rules the state by the bureaucracy, can not have a prior claim to his profit than states's one. The bureaucrats have to conduct their affairs only by the law.
3. If everything is to be so right, everyone in the state behaves by the law, thus finally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is to be simple. Thereafter the best state is born.
Shang-Yang thought the Rule by Law(法治) was more important than the Rule by ethical code(禮治). In history the result of political reflection of his legal thought was better than we expected. Thus Shang-Yang's doctrine of rule by law is not merely a theory for itself but a good theory really proved in the chinese history. We can also find out significance of his idea until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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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3.18
  • 저작시기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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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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