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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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소주산업의 외부환경 분석.
1. Michael E.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모형(five competitive forces model)
2. 다섯 가지 영향 요인 분석.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
(2) 기존기업간의 경쟁
(3) 수요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대체재의 위협

III. 결 론.

본문내용

기존산업에서 퇴출 시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사실 소주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원가상의 이점을 반드시 활용해야 하고 그것은 결국 규모의 경제, 즉 대규모 생산단지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퇴출하기 위해선 이 모든 기반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엄청난 비용이 들게 된다. 이것이 바로 퇴거 장벽인 것이다. 따라서 소주산업은 한번 뛰어든 이상 배수진을 치고 경영에 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④ 기타
그 외에 기존산업간의 경쟁으로 가격경쟁, 변동비 대 고정비 비율, 시장 성장률에 따른 경쟁을 들 수 있다.
⑶수요자의 교섭력
① 수요자의 전환비용
전환비용이란 수요자가 기존의 제품대신 다른 제품으로 바꿀 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키보드의 새로운 자판배열이 나타났을 때, 아무리 그것이 인체공학적이고 질이 좋다 하더라도 그러한 새로운 자판배열을 익히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기존 자판 사용자는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수요자의 전환비용 역시 신규업체의 진입에 큰 장벽이 된다. 우리 나라 소주업계에서는 얼마전 소비자들에게 소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진로가 당당 1위를 차지하였다. 그것도 2위 두산을 훨씬 앞지르는 놀라운 결과였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있는 브랜드 또한 다른 타사의 제품으로 전환시키는데에 엄청난 비용이 드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② 수요자의 정보
수요자가 상대적으로 판매자보다 힘이 있을 때는 수요자는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요자의 구매량이 판매자의 전체 매출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경우 자연히 영향력이 커지고 또한 수요자가 대량의 제품을 구입할 때도 강력한 구매력을 활용하여 가격인하를 시도하기 쉬워진다. 즉 수요자가 공급업체의 장단점, 원가상의 이점, 제조기법 등에 관해 잘 알고 있으면 그만큼 수요자의 교섭력이 커진다.
③ 수요자의 후방통합능력
수요자가 원자재 업체와의 통합이 손쉬울 경우 후방통합의 위협을 통해 기업으로부터 거래상의 양보를 이끌어내기 쉬어진다.
⑷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업체는 수요업자와 마찬가지로 공급업체의 수와 원자재의 중요성에 따라서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할수록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
① 대체품이 없는 경우
공급자의 제품을 대체할 만한 다른 제품이 없다면 그만큼 공급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지고 공급업자의 요구를 수용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② 제품 차별화
제품의 독특하고 또한 질적으로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쉽게 다른 공급업자에게 전환할 수 없게 된다. 즉 기존의 공급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③ 공급자의 전방통합능력
공급자들은 전방통합의 위협을 통하여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를 할 수 있다. 반면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취약하다면 기업은 공급업자에게 가격인하나 품질향상 요구를 하기 쉽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5)대체재의 위협
대체재란 특정제품과 직접적으로 경쟁하지 않지만 기업의 판매와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소주의 경우는 맥주, 위스키, 브랜디, 리큐르, 일반 증류주 등은 직접 경쟁 또는 대체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①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기존 제품과 대체재 사이에 뚜렷한 차별적 특성이 없다면 구매자들은 쉽게 대체재로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체재의 존재는 강한 위협이 될 수 있다.
② 대체재의 상대가격
최근에 나타나는 정부의 소주세율인상에 의해서 저가의 소주보다는 비슷한 세율의 맥주로 대체되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국의 위스키의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III. 결 론.
소주산업은 현재 기로에 서 있다.
외국시장의 도전과 국내산업계내의 거센 구조조정 압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소주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고객만족을 위해서 소주업계는 지속적인 기술향상을 위한 노력 외에도 이미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소주 업계 내에서 제품차별화가 어려운 때문도 있지만 주류 산업의 특성상, 훌륭한 판매 실적은 불건전한 사회풍토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단순한 제품 이미지 관리 수준에서 벗어나 자사의 기업이 인류의 복지와 건전한 음주 문화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다.
특별히 환경과 건전한 음주 문화 육성, 에너지 절약 등에 투자하고, 이러한 거시적인 관점에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오늘날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시대에 알맞다 하겠다. 또한 무료시식회, 판촉회 등의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가서 홍보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유통업자에게 서비스를 함으로써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이루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이제 '소주산업=국내산업'이라는 구시대의 폐쇄적인 도식에서 벗어나 국제화를 추진해야 한다. 더 이상 신토불이 상품에 의지해 국내시장에만 안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세계적인 상품을 개발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외국주류업체의 투자유치나 전략적 제
휴, 합병 등도 적극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국제수준의 제품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더 이상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국내라는 울타리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원가절감, 가격혁신을 통한 가격경쟁력 향상을 꾀함은 물론 기술과 브랜드 개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구조조정의 추진이 절실히 필요하다. IMF 이후 추진하고 있는 재무구조 개선은 사실 장부상에 부채비율 감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에 의한 원가상의 이점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과 시장 점유율 확보를 동시에 달성해야 한다.
국내 주류업계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기업의 자구적인 노력 외에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전처럼 무조건 통제하기보다는 국민경제에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키워 보겠다는 의식의 전환이 중요하다. 기업의 다각적인 노력과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더해졌을 때야 비로소 프랑스의 포도주나 영국의 위스키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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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2.05.09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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