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에 대해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연구목적
Ⅱ.동국무역 소개
Ⅲ.직물섬유업계의 동향과 분석
Ⅳ.설문서 분석
Ⅴ.SBU분석 및 향후 대응전략 추진방안
Ⅵ.본 보고서를 마치면서
1)SBU추진실태 및 내용
2)SBU에 대한 핵심전략 분석 및 한계점 인식

본문내용

직으로 지역시장 공략에 주력
·현지법인에 대한 권력분산 미흡
■ SBU에 대한 핵심 전략
현재 동국무역은 각 부문에 있어서 위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전략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이다. 우선 국내 경쟁자들과의 관계에서 볼 때 동국무역과의 품질이나 기술면에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해외 선진 경쟁국들과의 관계에서도 품질적인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동국무역의 핵심전략은 중간 BUYER 관리를 통한 SALES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되도록 많은 BUYER를 확보하는 것이 판매량의 증가와 연결되므로 지역별 해외지사등에서 지역적으로 SALES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BUYER확보는 인근 지역의 해외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외지사인력의 고급화와 BUYER와의 상담시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한 제품 SAMPLE의 고급화 및 지역특성에 맞는 홍보물 인쇄, 그리고 지역적으로 BUYER들을 상대로 하는 판촉행사들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 핵심전략은 기술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디자인, 직조방식이나 나염방식은 일본등 선진국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차이는 작다. 그러나 중국, 동남아 등 후진 개발국들과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동국무역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따라서 세계시장에서 중국, 동남아 국가들과의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 약화를 기술, 품질 우위로 극복하고 있는 상태이다.
■SBU전략의 개선 방향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동국무역의 SBU에 대한 핵심전략은 마케팅과 기술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동국무역의 현재의 핵심전략인 마케팅과 기술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환경시장에 미흡한 점이 많다. 설문서 조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동국무역이 급변하는 세계환경의 난기류 수준에는 전략이나 능력면에서 다소 뒤쳐지는 점이 많다. 우선 마케팅 부문에서 중간 BUYER만을 상대로 하는 SALES위주에서 최종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기업 이미지 홍보등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히므로써 향후 시장 다변화를 위한 초석으로 그리고,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확보측면에서 중요하겠다.
다음은 기술부문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기술은 일본 등 선진국들에 기술에 많이 의존되어 있다. 이를 탈피하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제품의 제조공정은 대량 자동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급변하는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데 약간의 한계가 있으므로 유연적 생산시스템의 도입이 중요하겠다.
Ⅵ.本 報告書를 마치면서
지난 30년간의 경제발전이 전략적 국제 경영활동에 의한 해외투자 및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은 바 컸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그 과정에서 기업의 국제화는 촉진되었고 기업으로 하여금 국제 경영 활동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의 보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이게 되었다.앞에서 제시한 동국무역의 전략적 경영행위의 개념과 그 핵심 요인이 그 기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존속할 수 있게 하는지의 여부는 경영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그러한 핵심 요인들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서의 목적은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해당기업의 핵심 전략 추진 수준을 여러 방법을 통해 가늠해 보고, 그 기업의 종업원들의 전략추진(SBU 포함)에 대한 의식수준을 측정 분석해 봄으로써 전반적인 기업의 경영 활동 능력을 알아보는데 있다. 다소 아쉬웠던 점은 기업의 전체적인 자료수집이 어려웠고, 또, 원래 의도는 임원급 간부를 대상으로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조사를 계획했지만, 주로 설문대상자나 답변자들이 과장이하의 사원에 한정되었다는 점이다.
기업경영활동에 대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었고 분석 방법이나 절차상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지만 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교수님의 따끔한 충고와 조언을 바라면서 본 보고서를 정리했다.
SBU 分析을 통한 經營 戰略 評價
과 목 명 : 국제 경영
교 수 명 : 김 형 근
檀國大學校 經營學科 4學年
학 번
성 명
910914
김 민 배
910960
선 한 승
910966
연 태 훈
910976
이 상 민
目 次
Ⅰ.硏究目的
Ⅱ.東國貿易 紹介
Ⅲ.織物纖維業界의 動向과 分析
Ⅳ.說問書 分析
Ⅴ.SBU分析 및 向後 對應戰略 推進方案
1)SBU推進實態 및 內容
2)SBU에 대한 核心戰略 分析 및 限界點 認識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06.02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5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