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연구목적
Ⅱ.동국무역 소개
Ⅲ.직물섬유업계의 동향과 분석
Ⅳ.설문서 분석
Ⅴ.SBU분석 및 향후 대응전략 추진방안
Ⅵ.본 보고서를 마치면서
1)SBU추진실태 및 내용
2)SBU에 대한 핵심전략 분석 및 한계점 인식
Ⅱ.동국무역 소개
Ⅲ.직물섬유업계의 동향과 분석
Ⅳ.설문서 분석
Ⅴ.SBU분석 및 향후 대응전략 추진방안
Ⅵ.본 보고서를 마치면서
1)SBU추진실태 및 내용
2)SBU에 대한 핵심전략 분석 및 한계점 인식
본문내용
직으로 지역시장 공략에 주력
·현지법인에 대한 권력분산 미흡
■ SBU에 대한 핵심 전략
현재 동국무역은 각 부문에 있어서 위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전략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이다. 우선 국내 경쟁자들과의 관계에서 볼 때 동국무역과의 품질이나 기술면에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해외 선진 경쟁국들과의 관계에서도 품질적인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동국무역의 핵심전략은 중간 BUYER 관리를 통한 SALES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되도록 많은 BUYER를 확보하는 것이 판매량의 증가와 연결되므로 지역별 해외지사등에서 지역적으로 SALES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BUYER확보는 인근 지역의 해외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외지사인력의 고급화와 BUYER와의 상담시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한 제품 SAMPLE의 고급화 및 지역특성에 맞는 홍보물 인쇄, 그리고 지역적으로 BUYER들을 상대로 하는 판촉행사들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 핵심전략은 기술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디자인, 직조방식이나 나염방식은 일본등 선진국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차이는 작다. 그러나 중국, 동남아 등 후진 개발국들과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동국무역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따라서 세계시장에서 중국, 동남아 국가들과의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 약화를 기술, 품질 우위로 극복하고 있는 상태이다.
■SBU전략의 개선 방향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동국무역의 SBU에 대한 핵심전략은 마케팅과 기술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동국무역의 현재의 핵심전략인 마케팅과 기술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환경시장에 미흡한 점이 많다. 설문서 조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동국무역이 급변하는 세계환경의 난기류 수준에는 전략이나 능력면에서 다소 뒤쳐지는 점이 많다. 우선 마케팅 부문에서 중간 BUYER만을 상대로 하는 SALES위주에서 최종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기업 이미지 홍보등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히므로써 향후 시장 다변화를 위한 초석으로 그리고,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확보측면에서 중요하겠다.
다음은 기술부문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기술은 일본 등 선진국들에 기술에 많이 의존되어 있다. 이를 탈피하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제품의 제조공정은 대량 자동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급변하는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데 약간의 한계가 있으므로 유연적 생산시스템의 도입이 중요하겠다.
Ⅵ.本 報告書를 마치면서
지난 30년간의 경제발전이 전략적 국제 경영활동에 의한 해외투자 및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은 바 컸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그 과정에서 기업의 국제화는 촉진되었고 기업으로 하여금 국제 경영 활동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의 보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이게 되었다.앞에서 제시한 동국무역의 전략적 경영행위의 개념과 그 핵심 요인이 그 기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존속할 수 있게 하는지의 여부는 경영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그러한 핵심 요인들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서의 목적은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해당기업의 핵심 전략 추진 수준을 여러 방법을 통해 가늠해 보고, 그 기업의 종업원들의 전략추진(SBU 포함)에 대한 의식수준을 측정 분석해 봄으로써 전반적인 기업의 경영 활동 능력을 알아보는데 있다. 다소 아쉬웠던 점은 기업의 전체적인 자료수집이 어려웠고, 또, 원래 의도는 임원급 간부를 대상으로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조사를 계획했지만, 주로 설문대상자나 답변자들이 과장이하의 사원에 한정되었다는 점이다.
기업경영활동에 대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었고 분석 방법이나 절차상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지만 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교수님의 따끔한 충고와 조언을 바라면서 본 보고서를 정리했다.
SBU 分析을 통한 經營 戰略 評價
과 목 명 : 국제 경영
교 수 명 : 김 형 근
檀國大學校 經營學科 4學年
학 번
성 명
910914
김 민 배
910960
선 한 승
910966
연 태 훈
910976
이 상 민
目 次
Ⅰ.硏究目的
Ⅱ.東國貿易 紹介
Ⅲ.織物纖維業界의 動向과 分析
Ⅳ.說問書 分析
Ⅴ.SBU分析 및 向後 對應戰略 推進方案
1)SBU推進實態 및 內容
2)SBU에 대한 核心戰略 分析 및 限界點 認識
·현지법인에 대한 권력분산 미흡
■ SBU에 대한 핵심 전략
현재 동국무역은 각 부문에 있어서 위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전략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이다. 우선 국내 경쟁자들과의 관계에서 볼 때 동국무역과의 품질이나 기술면에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해외 선진 경쟁국들과의 관계에서도 품질적인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동국무역의 핵심전략은 중간 BUYER 관리를 통한 SALES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되도록 많은 BUYER를 확보하는 것이 판매량의 증가와 연결되므로 지역별 해외지사등에서 지역적으로 SALES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BUYER확보는 인근 지역의 해외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외지사인력의 고급화와 BUYER와의 상담시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한 제품 SAMPLE의 고급화 및 지역특성에 맞는 홍보물 인쇄, 그리고 지역적으로 BUYER들을 상대로 하는 판촉행사들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 핵심전략은 기술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디자인, 직조방식이나 나염방식은 일본등 선진국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차이는 작다. 그러나 중국, 동남아 등 후진 개발국들과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동국무역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따라서 세계시장에서 중국, 동남아 국가들과의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 약화를 기술, 품질 우위로 극복하고 있는 상태이다.
■SBU전략의 개선 방향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동국무역의 SBU에 대한 핵심전략은 마케팅과 기술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동국무역의 현재의 핵심전략인 마케팅과 기술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환경시장에 미흡한 점이 많다. 설문서 조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동국무역이 급변하는 세계환경의 난기류 수준에는 전략이나 능력면에서 다소 뒤쳐지는 점이 많다. 우선 마케팅 부문에서 중간 BUYER만을 상대로 하는 SALES위주에서 최종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기업 이미지 홍보등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히므로써 향후 시장 다변화를 위한 초석으로 그리고,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확보측면에서 중요하겠다.
다음은 기술부문이다. 현재 동국무역의 기술은 일본 등 선진국들에 기술에 많이 의존되어 있다. 이를 탈피하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제품의 제조공정은 대량 자동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급변하는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데 약간의 한계가 있으므로 유연적 생산시스템의 도입이 중요하겠다.
Ⅵ.本 報告書를 마치면서
지난 30년간의 경제발전이 전략적 국제 경영활동에 의한 해외투자 및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은 바 컸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그 과정에서 기업의 국제화는 촉진되었고 기업으로 하여금 국제 경영 활동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의 보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이게 되었다.앞에서 제시한 동국무역의 전략적 경영행위의 개념과 그 핵심 요인이 그 기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존속할 수 있게 하는지의 여부는 경영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그러한 핵심 요인들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서의 목적은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해당기업의 핵심 전략 추진 수준을 여러 방법을 통해 가늠해 보고, 그 기업의 종업원들의 전략추진(SBU 포함)에 대한 의식수준을 측정 분석해 봄으로써 전반적인 기업의 경영 활동 능력을 알아보는데 있다. 다소 아쉬웠던 점은 기업의 전체적인 자료수집이 어려웠고, 또, 원래 의도는 임원급 간부를 대상으로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조사를 계획했지만, 주로 설문대상자나 답변자들이 과장이하의 사원에 한정되었다는 점이다.
기업경영활동에 대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었고 분석 방법이나 절차상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지만 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교수님의 따끔한 충고와 조언을 바라면서 본 보고서를 정리했다.
SBU 分析을 통한 經營 戰略 評價
과 목 명 : 국제 경영
교 수 명 : 김 형 근
檀國大學校 經營學科 4學年
학 번
성 명
910914
김 민 배
910960
선 한 승
910966
연 태 훈
910976
이 상 민
目 次
Ⅰ.硏究目的
Ⅱ.東國貿易 紹介
Ⅲ.織物纖維業界의 動向과 分析
Ⅳ.說問書 分析
Ⅴ.SBU分析 및 向後 對應戰略 推進方案
1)SBU推進實態 및 內容
2)SBU에 대한 核心戰略 分析 및 限界點 認識
추천자료
- 영원무역의 현지 경영 전략 (방글라데시)
- 로하스 경영, 풀무원 경영 전략(소개, POLC, 4P, SWOT, 장단점)
- 미샤의 마케팅전략 완서론및 선정이유/미샤소개/블루오션 경영/화장품산업분석/4대 마케팅전...
- 미샤의 마케팅전략/서론및 선정이유/미샤소개/블루오션 경영/화장품산업분석/4대 마케팅전략/...
- McDonald 맥도날드 기업 소개 및 분석 국제 경영 전략 마케팅
- P&G 기업소개,P&G의 일본진출,글로벌마케팅사례,일본시장진출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
-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의 국제화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
-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와 사회적 의료경영> 필립 코틀러 이론, 서울아산병원, 병원경영...
- BBQ 기업소개_국내 프랜차이즈 성공사례,BBQ 경영혁신 마케팅전략사례, 치킨시장조사
- 포스코 기술경영 전략, 포스코 마케팅사례, 포스코 기업소개, 철강산업 동향, 바오스틸
- 나이키 기업소개
- Peter Ferdinand Drucker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조건 [피터드러커 기업이론]
- SAMSUNG ELECTRONICS [삼성전자 소개]
- 하이마트기업분석,하이마트 소개,하이마트 마케팅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