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 경영, 풀무원 경영 전략(소개, POLC, 4P, SWOT,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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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로하스란?
Ⅱ. 풀무원 기업 선정 이유


[본론]
Ⅰ. 풀무원 기업 소개
Ⅱ. 분석
1. P.O.L.C
2. 기타


[결론]
Ⅰ. 장/단점 분석
1. 장점
2. 단점
Ⅱ. 외국 사례
1. 막스앤스펜서
2. 홀푸드마켓
Ⅲ. 전략, 해결 방안
Ⅳ. 풀무원 성과표

본문내용

있어서 핵심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것은 필요된다.
전략 4. 고객 관리
외부 고객관리- 외부 고객이라 하면 소비자가 대표적인데 소비자도 기존의 고객과 대고객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기존 고객에 있어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더욱 높이는 방안으로 제품 구매 시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홈페이지에 제품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리 팁을 올리면 제품 구매 시 할인을 해 주는 방안을 마련하여 자발적 고객 참여를 유도한다.
내부 고객관리- 내부 고객인 종업원에게 로하스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인식하게 하는 교육을 진행하며 기업 내부에 ‘요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광고에 있어서 초기 광고에 기용했던 전문 요리사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여 비용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다.
- Linked to rewards : 조직 내 구성원 뿐 아니라 평소 풀무원을 즐겨 찾는 내부고객 및 새로운 외부 고객에게도 상품 이외의 보상 및 선물 등은 필요되어진다. 이의 예로 마일리지 제도나 물질적인 보상 외의 요리 팁과 같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관리하고, 또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Ⅳ. 풀무원 성과표
‘웰빙’이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어 많은 기업들이 웰빙식품, 웰빙가구들을 선보여 큰 이익을 본 것처럼, 로하스의 개념이 사회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면 로하스경영을 미리 시작했던 풀무원은 제품 판매 실적이 늘어날 것이고, 기업 이미지도 기존의 깨끗한 이미지에서 더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또한, 광고에 주력해 기업의 다양한 사업활동을 알려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의 한 광고를 예를 들어보면, 한 달 동안 빨간 입술만 광고에 내보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한 달 후에 그 입술은 특정 기업의 이름을 말하면서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을 어필해 기업성장에 도움이 되었다. 이처럼 광고로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게 특색 있게 만들면 분명 풀무원의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프랜차이즈 전략으로 풀무원만의 유기농 식품 매장을 만들면 소비자들이 두부를 사러 왔어도 콩을 함께 살 수 있고, 간장도 여기 저기 돌아다니지 않고 함께 살 수 있기 때문에 풀무원의 입장에서 두 배로 이득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잘 관리하여 기존의 고객은 지키고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 풀무원만의 고객이 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표는 2003년부터 최근까지 풀무원의 기업성장을 나타내주는 표이다. 로하스 경영을 시작한 2006년에도 꾸준한 기업 성장을 이루었듯이 앞으로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뤄낸다면 더 큰 이익을 볼 것이다.
1) 대차대조표 [단위:억원]항목
2003.12.31
2004.12.31
2005.12.31
2006.12.31
2007.12.31
현금및현금등가물
3.5
2.1
42.4
5.1
3.8
단기금융상품
73.6
93.5
24.4
0.1
0.1
단기투자증권
-
-
-
-
-
매출채권
251.0
251.9
256.0
207.7
248.7
당좌자산계
453.8
462.9
431.5
335.7
378.2
재고자산계
27.2
22.3
17.8
73.9
12.8
유동자산계
481.0
485.2
449.4
409.7
391.0
투자자산계
1,395.9
1,494.8
1,588.7
1,650.8
1,701.6
유형자산계
259.8
265.9
330.1
450.0
434.9
무형자산계
6.8
6.5
12.9
51.6
43.1
기타비유동자산계
67.6
75.8
62.3
61.4
64.1
비유동자산계
1,730.2
1,843.2
1,994.1
2,213.9
2,243.8
자산총계
2,211.2
2,328.4
2,443.5
2,623.7
2,634.9
매입채무
289.5
321.0
325.1
220.8
307.6
단기차입금
23.0
43.5
130.0
172.3
81.8
유동성장기부채
70.0
329.4
9.4
109.4
107.0
유동부채계
537.8
914.2
648.3
757.3
676.0
장기사채계
300.0
-
290.0
240.0
240.0
장기차입금계
33.0
21.2
11.7
2.3
-
비유동부채계
350.0
49.0
342.7
284.7
294.7
부채총계
887.9
963.3
991.0
1,042.0
970.7
자본금
257.9
257.9
257.9
257.9
257.9
자본잉여금
312.2
312.4
312.2
312.2
312.2
이익잉여금
771.4
849.3
973.2
1,123.7
1,204.5
자본총계
1,323.3
1,365.1
1,452.4
1,581.6
1,664.1
2) 손익계산서 [단위:억원]
항목
2003.12.31
2004.12.31
2005.12.31
2006.12.31
2007.6.30
매출액
3,233.1
3,509.0
3,689.8
3,565.4
1,753.5
매출원가
2,021.4
2,146.5
2,182.2
1,992.5
1,015.8
매출총이익
1,211.7
1,362.5
1,507.5
1,572.9
737.6
판매비와관리비
1,028.4
1,207.8
1,352.0
1,418.1
679.3
영업이익
183.2
154.6
155.4
154.7
58.2
영업외수익
126.3
69.0
150.7
182.7
94.6
지분법이익
-
36.1
118.5
137.5
79.6
영업외비용
86.3
66.7
114.9
114.4
19.7
지분법손실
31.3
-
87.6
77.4
4.0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223.2
156.8
191.2
222.9
133.1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
32.3
40.7
43.0
42.4
16.3
계속사업이익(손실)
190.8
116.1
148.1
180.5
116.8
중단사업이익(손실)
-
-
-
-
-
당기순이익
190.8
116.1
148.1
180.5
1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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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2.03.22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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