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와 역사교육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이데올로기의 정의

2. 역사 속에서의 이데올로기

3. 근·현대의 이데올로기 발전과 이에 따른 역사교육의 변화

4.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는 현대의 역사교육과 이데올로기

5. 나가며

본문내용

를 왜곡시키거나 은폐시키는 것은 오히려 그 사회의 발전에 장애가 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우리나라의 역사 역시, 이데올로기 특히, 정치적인 이데올로기에 좌우되어 진실된 역사가 왜곡되거나, 몇 몇 학설에 중점하여 역사를 서술하는 문제점이 보인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역사는 서술자의 의도 및 성격에 따른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우리의 역사교육은 많은 전공자와 학자들이 진실된 역사를 토의하여 기술하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는 교과서나 교재를 편찬하여 올바른 교육을 위한 디딤돌을 깔아야 한다. 또한, 역사를 가르치는 교사 역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중점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객관성을 심어주는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역사에 대한 진정한 교육 이데올로기가 아닐까?
  • 가격7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2.06.17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2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