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디자인정책 방향 (디자인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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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새로운 시대의 도전
1. 디지털경제의 도래
2. 디자인산업의 위상

Ⅱ. 한국경제와 디자인산업
1. 한국경제의 성장과정
2. 디자인산업의 현주소

Ⅲ. 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

Ⅳ. 디자인정책의 주요과제
1. 디지털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2. 디자인전문 벤처기업 육성
3. 전국적인 디자인혁신체제 구축
4. 디자인을 통한 고유브랜드 육성
5. 디자인 국협력 네트워크 구축

Ⅴ. 맺음말

본문내용

방식으로 설치하여 전국적인 디자인혁신 네트워크 구축
- 2000.3월 서울지역 디자인전문업체 및 중소기업의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기 위해 「國際産業디자인大學院」에 시범 설치
- 2000.5월 공모를 통해 디자인특성화 대학 및 연구소에 4개소 지역 디자인혁신센터 설치 추진중
* 2002년까지 지역별로 특화된 혁신센터 10개소 설립을 완료
ㅇ 내년 10월 완공예정인 분당디자인센터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디자인혁신 체제 완비
-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을 연계운영기관으로 선정하여 센터간 연계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시너지효과 창출
□ 디자인 統合情報網 構築
ㅇ 각종 디자인 관련 정보망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 정보체계 구축 미흡
-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해 관련 정보망을 연계한 디자인 통합 정보체제 구축 필요
ㅇ 디자인관련 정보망의 효율적인 연계 및 각종 디자인관련 서비스의 통합 운영을 통해 디자인 Portal Site로서의 기능을 갖춘 디자인 情報네트워크 構築
- 2000년 말까지 상표/의장, 이미지 자료, 해외 디자인 트렌드 등 디자인 종합 D/B(170만건 예상) 확보
* '97~99년 산업디자인진흥원내 기본시스템 구축 및 디자인 D/B 100만건 구축
- 2001년 관련기관 및 대학의 디자인정보망과 연계하여 統合網 構築 완료
* 우수 디자인 파일, 웹기반 정보교류, 사이버쇼핑몰 등 각종 디자인관련 서비스를 통합 운영
4. 디자인을 통한 固有브랜드 育成
□ 輸出有望品目의 디자인革新 지원확대
ㅇ 우리나라 수출상품중 디자인주도 상품이 37%를 점유하고 있으나 가격, 품질 등 타요소에 비해 디자인 경쟁력 저조
-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상품구매시 디자인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어 디자인혁신을 통한 수출활로 모색 필요
ㅇ 국내 輸出有望品目에 대해 디자인革新에서 事業化까지 일괄지원하고, 수출형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개발하여 우리 상품의 수출경쟁력 제고
- 디자인개발사업을 輸出有望品目 위주로 지원하여 디자인革新을 전략적으로 지원
* 주요 수출지역별로 특화된 수출형 디자인을 개발하고 디자인기반기술, 포장기술개발을 병행하여 디자인혁신 가속화
- 개발디자인의 사업화를 위해 디자인개발이 완료된 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개발 융자금 200억원 지원
□ 固有브랜드 育成施策 본격추진
ㅇ 아·태지역국가 브랜드 50위권(일본 제외)에 삼성·현대·LG 3개만 포함되어 있는 등 유명브랜드가 부족한 실정
- 상품과 기업브랜드 가치가 기업경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됨에 따라 우리 기업과 제품의 固有브랜드 육성 절실
ㅇ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상품 발굴 및 상품과 기업의 브랜드 제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固有브랜드 開發體制(OBM) 구축
-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固有브랜드商品(문화관광상품 포함)을 선정하여 금년 10월 ASEM III 행사시 전시
* '99.10월 한국밀레니엄상품(Korea Millennium Products) 30여점을 선정하여 전시회 개최 등 홍보
- 2000년말까지 우리 상품 및 기업의 고유브랜드를 획기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전략 마련
* 品質디자인과를 디자인브랜드과로 개편하여 디자인과 고유브랜드 육성시책을 연계
5. 디자인 國際協力 네트워크 構築
□ 디자인선진국과 협력체제 구축
ㅇ 주요 디자인先進國과 협력을 확대하여 선진디자인 기법을 국내에 전파함으로써 국내 디자인 수준을 제고
- 경제의 세계화 및 디자인의 유행성을 감안하여 디자인 정보교류 및 공동개발 프로젝트 추진
ㅇ 이태리, 불란서, 독일 등 주요 디자인선진국과 정부 혹은 진흥기관간 협력체제 구축
- 금년 7월 이태리 산업부장관 방한시 이탈리아와 공동선언문에 포함된 디자인관련 협력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한 MOU 체결
* 2000.3월 국빈 유럽 4개국 순방시 이탈리아와 산업디자인협력에 관한 공동선언문 채택(양국 산업부장관 서명)
- 2000.10월 Icograda 행사시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과 독일·불란서 진흥기관간 업무협정 체결추진
□ 兩大 世界디자인行事의 成功的 開催
ㅇ 2000.10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III)와 연계하여 세계그래픽디자인대회(icograda) 개최
- icograda 행사기간 중 제2회 산업디자인진흥대회를 개최
ㅇ 2001.10월 분당 산업디자인센터 개막에 맞추어 세계산업디자인총회(ICSID)를 개최
- 전세계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여 주제발표와 토론회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을 정립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밀레니엄 디자인엑스포 開催
ㅇ 2000.10월 ASEM III 참가자들에게 21세기 디지털 환경을 선도해 나가는 우리의 새로운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종합전시회 개최
- 시기 및 장소 : 2000.10.20~31, COEX 대서양관
- Designit(ASEM 회원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교류 프로그램), Digital Korea(우리나라 기업의 디지털·디자인 비전), 2000 Korea Identity(한국의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상품) 전시
ㅇ 2001.10월 세계산업디자인총회 기간 중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및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협력하여 세계적인 디자인엑스포 개최추진
- 시기 및 장소 : 2001.10.8~14, COEX 대서양관 및 분당디자인센터
- Theme Zone(세계각국의 디자인 및 디자인관련 상품전시), World Design Market(전세계 디자이너 및 디자인관련업체간 비즈니스를 중개) 등 추진
Ⅴ. 맺음말
□ 국민의 정부는 외환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金融·企業·公共·勞動部門 등 4大 改革을 추진
ㅇ 금융·기업구조조정을 통해 대기업과 금융기관도 도산할 수 있다는 市場原理를 확실히 정립함에 따라 기업의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되고 경영실적도 호전
□ 구조조정의 성과를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로 연결시키기 위하여 R&D 중심의 기업구조조정과 국가혁신시스템 구축을 통한 이노베이션 주도의 발전전략 추진이 필요
ㅇ 디자인산업은 21세기 산업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지식기반산업(돌파산업)의 하나
ㅇ 産-學-官간 協力(Let's go)을 통해 세계적인 디자인强國 실현을 위해 다같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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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8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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