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iBM노트북시장점유율 향상 방안(마케팅전략 기업분석 기업경영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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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조사제목
2. 조사목적
3. 조사배경
4. 조사방법
5. 제약사항


Ⅱ.본론

1. 노트북시장 업계현황
2. LG-IBM 노트북
3. 삼성전자 노트북
4. 통계분석과 해석


Ⅲ.결론

본문내용

1. 조사제목
대학생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LG-IBM 노트북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한 방안
2. 조사목적
삼성 노트북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지도에 비해 월등히 떨어지는 LG-IBM 노트북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한 제품 개선 방안과 대책을 마련
하고자 한다.
3. 조사배경
국내 노트북 컴퓨터 시장은 99년 22만대에서 지난해 37만대로 70%가 급성장 했다. 올해도 20%이상 증가한 50만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발맞추어 직장인들의 업무처리와 정보수집의 전유물이었던 노트북 컴퓨터도 가격이 점차 낮아지면서 대학생 사이에서도 그 수요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대학생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 노트북 시장에서 점유율의 50%정도를 삼성전자가 차지하고 있고, LG-IBM 노트북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또한 컴팩, 일본의 여러 전자회사의 노트북 제품들의 추격으로 LG-IBM 노트북은 시장 점유율 2위 고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시장 환경 속에서 어떻게 하므로써 LG-IBM 노트북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인지, 특히 대학생 잠재수요층에 대해서의 판매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찾아내고자 이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4. 조사방법
a.조사대상: 00대학교 학생 100명(남학생 56명, 여학생 44명)
b.조사방법: 학부별 20장씩 표준화된 설문지 배포
c.조사기간: 2001년 4월 6일부터 9일까지
d.통계처리방법: SPSS 통계 패키지를 통한 통계처리 및
Microsoft Excel를 이용한 도표작성을 실시함
5.제약사항
①단국대학교 학생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전체 대학생의 성향을 이 조 사의 결과로 일반화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②표본의 수가 100명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귀분석 같은 통계분석 을 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적은 표본 때문에 통계처리 결과의 정확성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③LG-IBM과 삼성전자 직원의 비협조로 비슷한 설문지나 정확하고, 많은 정 보 획득이 어려웠다.
Ⅱ.본론
1. 노트북 시장 업계 현황
*국내노트북컴퓨터 수요예측(Dataguest 1999.9)
2000년 노트북 수요가 예상을 넘어 2001년 예측수요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됨
따라서 2001년 예측수요는 표에서 보이는 2002년 예측수요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999-2000년 각업체별 증가율
삼성전자 66% (13만 5000여대에서 22만 4000여대로)
LGIBM 69% (3만4000여대에서 5만7000여대로)
삼보컴퓨터 78% (2만7000여대에서 4만3000여대로)
컴팩코리아 100% (1만5000여대에서 3만여대로)
한국후지쯔 100% (1만500여대에서 2만1000여대로)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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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1.05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1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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