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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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컨텐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모바일 컨텐츠의 개념
2. 모바일 컨텐츠의 성장 배경

Ⅱ. 모바일 컨테츠별 개념 및 사례와 분석
1.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2. 모바일 정보
3. 모바일 뱅킹
4. 모바일 오피스
5. 모바일 커뮤니티
6. 모바일 위치기반
7. DMB 서비스

Ⅲ. 결론
1.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발전방향
2. DMB를 통한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 모색

본문내용

피와 중량이 커서 모바일 기기의 휴대편리와 관련된 매력을 잃고 있다. 더욱이 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가입비 와 약 13000원으로 책정되어 있는 정액요금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TV방송들과의 중복 채널은 DMB의 필요성을 저하시켜 다양하지 못한 컨텐츠가 사용자로부터 외면을 받게 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Ⅲ. 결론
1.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모바일 컨텐츠 분야에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한계점들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국내 모바일 컨텐츠 시장은 지금까지 꾸준히 발전해 오며 수많은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들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컨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 복잡한 과정으로 인하여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장벽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금융거래와 같은 경우는 개인 보안이 철저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상충되는 부분의 시스템적 보완이 불가피하다. 세 번째로 위치기반 같은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컨텐츠 분야의 질적인 측면을 더욱 높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DMB 서비스의 현재 제기할 수 있는 한계점으로는 첫 번째로 방송 채널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위성, 지상파 DMB를 합쳐도 10여개 정도밖에 되지 않아 케이블이나 위성 TV를 시청하고 있는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두 번째로 아직까지는 지역에 따라서 방송이 불안정하다. 위성 DMB는 덜하겠지만 지상파 DMB 같은 경우는 지역적인 제약을 많이 받고 있다. 세 번째로 매우 비싸게 책정되어 있는 DMB 폰의 가격과 서비스 이용료이다. 60여 만 원이 훌쩍 넘는 단말기 가격과 부가세, 가입비 제외한 월 13,000원은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
2. DMB를 통한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 모색
DMB의 가장 큰 한계점은 채널의 다양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현재 위성DMB 채널은 비디오채널 11개, 오디오채널은 26개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용한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마땅히 볼만한 채널이 없다는 평이다. 좀더 다양하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채널을 추가시키는 것이 DMB의 수요를 늘릴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두 번째로 모바일 컨텐츠 제공기업이 DMB의 광고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DMB는 현재 TV수신 이외에 별다른 컨텐츠가 없는 것이 큰 문제이다. 그래서 모바일 컨텐츠 제공기업은 DMB에 적합한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DMB 이용자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나 학생들의 등·하교시간에 방송할 수 있는 실시간 뉴스나 교육방송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함은 물론 원하는 구간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방송, 재난 발생시 제공되는 긴급 재해 방송 등 대표적인 DMB 컨텐츠들도 마련해야 한다. 또한 DMB가 개인화된 매체인 만큼 개인별 라이프스타일에 부합되고 연령대에 특화된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도 필요하다. 집에서 시청하는 TV의 경우 주로 가족 모두가 같이 시청할 수 있는 반면 DMB는 개인 매체인 만큼 음악 전문 채널이나 성인 전용 채널 등 다양한 컨텐츠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존 TV의 단방향성과는 달리 DMB의 양방향성을 이용해서 DMB채널에 모바일 컨텐츠 채널을 개설함으로써 시청자들이 모바일 컨텐츠 광고를 시청하고 맘에 드는 컨텐츠를 즉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컨텐츠를 다운받는 시청자들은 기존의 핸드폰이나 다른 모바일로 컨텐츠를 다운받을 때의 복잡한 경로 대신 훨씬 간편해진 경로를 통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모바일 컨텐츠 기업은 더 많은 연령대의 고객을 끌어 모을 수 있게 되고 모바일 컨텐츠 시장의 이용고객들은 전보다 훨씬 늘어날 것이다.
이외에 광고의 특성상 고객들은 예상하지 못한 광고를 DMB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맞춤 마케팅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어느 나른한 오후나 저녁, 고객이 DMB를 통해 TV를 시청하고 있는데 점심때가 되어 무엇인가를 먹고 싶다는 욕구를 갖고 있을 찰나에 중국집을 비롯하여 배달을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모든 음식점들은 DMB를 통하여 점심 및 저녁때에 맞춰 광고를 신청한다.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서 지역적 DMB 이용 고객들의 분포를 파악한 다음 자신의 배달가능 영역에서 현재의 DMB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한다면 공격적인 마케팅이 될 것이다. 반면 고객들은 바로 광고에서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를 통해 음식점 주문 서비스에 접속을 하여 정확한 배달지 주소를 포함한 주문을 하게 되면 음식점에서는 전화를 대신하여 실시간으로 뜨는 전자게시판을 보고서 음식을 준비하여 배달을 준비하고 결제는 모바일 뱅킹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번거롭게 현금 및 거스름돈을 마련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다. 비단 외식 사업 분야뿐만 아니라 타 사업 분야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적시 적소에 맞춰 공격적인 맞춤 마케팅을 펼친다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예상을 해본다.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 모바일 커머스 e- 비즈니스에서 m-비즈니스로!/ 노베나, 유타카/ 지음
* 모바일 비즈니스/ 이환섭 지음/ 한국전자거래진흥원
*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하윤금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 모바일 컨텐츠 동향에 관한 조사 연구/윤용근 / 국민대학교 정보기술연구소
* 디지털콘텐츠 해외시장조사 보고서 - 모바일 콘텐츠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Http://www.k-merce.com
* Http://www.june4u.com
* Http://www.magicn.com
* Http://www.ez-i.co.kr
* Http://www.keystone.co.kr
* http://www.eic.re.kr/
* http://www.sktelecom.com
* http://www.ktf.com
* http://www.lgtelecom.com
* http://www.tu4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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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5.12.11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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