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론] 인터넷시대의경영환경과기업의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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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넷으로 인한 경영환경변화와 영향
1. 시장환경의 변화
2. 기업에 미치는 영향
3.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Ⅲ. 기업간 거래(B2B)
1. B2B의 정의
2. B2B 활용 현황
3. B2B 시장의 구분
4. B2B의 장점

Ⅳ. 기업의 인터넷 활용 사례
1. 성공사례 : e-슈왑(e-Schwab)
2. 실패사례 : 컴팩(compaq)

Ⅴ. 기업의 대응방안
1. 점진적 접근
2. 인터넷을 통한 스피드 경영
3.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극대화
4. 현재 사업과의 조화

Ⅵ.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
인터넷은 기업과 기업의 거래관계(B2B), 경쟁의 수단, 기업과 소비자의 거래관계(B2C)를 바꾸어놓을 뿐 아니라, 기업의 존재형태, 시장의 범위, 산업의 전통적인 구분까지도 모두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인터넷혁명은 이미 성공한 기업에게는 심각한 위협이 되고,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다가온다. 인터넷혁명이 경영환경을 바꾼다고 해도 경쟁과 선택의 본질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예나 지금이나, 그리고 인터넷이 일상화되는 미래에도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가장 싼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 기업에게는 여전히 중요할 것이다. 인터넷혁명이 가져오는 변화는 경쟁을 위한 하나의 양식이다. 기업 구성하는 요소들은 `정보, 지식, 의사결정, 투자 무역, 고용, 재무, 마케팅, 광고 등일 것이다. 인터넷은 기업들이 이 모든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며, 이러한 변화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사활이 좌우되는 것이다. 이제 이러한 인터넷시대를 맞아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영향, 기업의 대응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인터넷 이용자수가 수익 확보가 가능한 선이 될 때까지 대규모 투자보다는 소규모 투자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과 필요한 핵심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즉, 기존 사업의 토대 위에서 인터넷이 가져올 변화들을 수용하면서, 시행착오와 학습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조직을 인터넷 기업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2. 인터넷을 통한 스피드 경영
기업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변화를 조기에 실현해 스피드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의 관점에서 많은 기존 기업들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중간단계를 제거하거나 효율화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국 최대의 증권회사 중 하나인 메릴린치(Merril Lynch)사는 기존에 종이로 된 문서 형태로 제공하던 증권분석이나 기업분석 관련 자료 등을 인터넷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인쇄비용 및 배달비용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료 작성에서 배달까지의 시간적 차이를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자료의 정확성도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3.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극대화
기업은 사내외 정보활용을 극대화해야 한다. 직원 개인의 지혜와 경험을 전사적으로 활용한다면 엄청난 정보가 될 수 있다. 기업은 방대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경영에 도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지식경영을 도입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법률자문 회사인 홀랜드 앤 하트(Holland & hart)사는 관련 판례를 모두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써 관련 판례의 검색시간을 단축하고, 단축된 시간을 통해 수준 높은 법률서류의 작성이 가능해짐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4. 현재 사업과의 조화
기존 기업들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의 조화가 필요하다. 현재 인터넷 전문 기업들은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의 흥미를 끌고 이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매출위주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기업들은 일차적으로 기어의 가치사슬 중 인터넷을 활용하여 효율화 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한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및 고객 서비스 증대 효과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에 진입할 경우 기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산업에서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실제세계에서 특정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기업이라면 이 제품을 중심으로 인터넷에 진입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초기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Ⅵ. 요약과 결론
B2B 거래의 증가는 기업에게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한다. 그러나 그전에 B2B 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다. 먼저 공급업체, 구매업체 Market maker 간에 신뢰가 구축되어야 한다. B2B 거래는 아마존에서 서적을 구매하는 것과는 성격이 다르다. 다양한 법적 문제 등 매우 복잡한 양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데이터의 정확성, 제품 품질, 대금 전달 및 물품 인도 등 거래 이행에 대한 지원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둘째, B2B 상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요 인프라도 구비되어야 한다. 대규모의 자금이 이동하는 B2B 거래에서 상대방의 신용을 보증하거나 결제를 인증해 주는 기관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3자간 인터넷 결제 시스템 및 전자 화폐를 발행할 여건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주문은 온라인으로, 결제는 오프라인으로 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셋째, 기존의 거래 관행도 B2B 거래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온라인 거래는 투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세원의 노출을 꺼리는 기업들은 온라인 거래를 선호하지 않는다. 그리고 구매 활동에서 발생하는 리베이트(rebate)도 문제가 된다. 또한 공급망을 연계시 기어간에 정보의 공유가 수반되어야 하나 우리 기업들은 정보 공개에 대해 거부감이 크다는 것도 문제가 될 것이다. 이러한 사항들은 B2B를 이용할려는 기업들이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인터넷혁명으로까지 불리는 인터넷의 확산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만큼 거대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유형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그 거래액 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자사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이루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용이해졌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않된다. 이는 다시말해, 인터넷은 기업들 뿐 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가 되고 기업의 행동에 대해 소비자들이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미래에는 경쟁력이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종전에 하던 방식으로는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내기가 어렵게 되었다. 존재하는 문제점을 찾아내어 극복하고 핵심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면 인터넷은 기업에게 무한한 가능성으로 다가올 것이다.
◈ 참고 자료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라이코스경제용어사전, http://dic.lyc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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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http://seriecon.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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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열, , 엘지경제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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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영, <기존 기업의 성공적인 인터넷사업 진출전략>, 엘지경제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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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3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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