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평행선 디자인그림
2.배수그림
3.배수비밀그림
4.크레용투명그림
5.크레용 그림
2.배수그림
3.배수비밀그림
4.크레용투명그림
5.크레용 그림
본문내용
색칠한다.
·색칠해진 표면이 보이지 않게 짙은 색 크레용으로 전체를 덧칠한다.
·머리핀이나 볼펜, 머리빗, 이쑤시게 등으로 크레용을 긁어내며 그림을 그린다.
·긁어낸 자리 바로 밑에 다양한 색채가 나타나 채색 그림이 된다.
♣주의사항
·바탕색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 넓고 가는 도구 등을 고르게 사용하여 긁어내게 한 다.
·긁어낸 크레용 부스러기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긁어낼 때 종이가 찢어지지 않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바탕색은 명도가 높은 밝은 색으로 칠하고 위에는 검정이나 남색 등 짙은 색으로 칠한다.
♡ 크레용 투명 그림 ♡
♣목표
·종이에 기름이 묻으면 비친다는 것을 이해한다.
·다양한 표현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미끄럽고 부드러운 붓칠 경험을 한다.
♣재료
·A4용지, 크레용, 식용유 기름, 솜뭉치 또는 김 바르는 붓
♣준비
·용기에 약간의 기름을 덜어 놓는다.
·책상에 신문지를 깔고 종이를 놓는다.
·종이에 기름이 묻으면 기름 묻은 자리는 어떻게 보일까? 의문을 제기한다.
♣절차
·크레용을 눌러서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린다.
·가능하면 많은 공간을 색이 변하지 않는 고운 색으로 채운다.
·그림이 완성되면 종이를 뒤집어 놓고 그 위를 솜뭉치나 붓으로 기름을 바른다.
·뒷면의 크레용 그림이 기름을 칠할 때마다 나타난다.
·건조시킨다.
♣주의사항
·기름 묻은 솜뭉치를 아무 곳에 놓거나 버리지 않게 한다.
·화장지를 준비해 놓고 작업한다.
·기름 묻은 손으로 옷이나 주변 사물을 만지지 않도록 한다.
♡ 매직 비닐 마술 그림 ♡
♣목표
·비닐에 그려보는 경험을 한다.
·창의력이 발달한다.
·배경의 효과를 인식한다.
♣재료
·A4용지, 비닐 8절, 마분지 흰색과 검정색, 매직 펜, 쿠킹 호일, 투명 접착 테이 프
♣준비
·쿠킹 호일과 흰색 마분지는 같은 크기로 자른다.
·비닐은 흰색 마분지 보다 사방 1cm 더 크게 자른다.
·쿠킹 호일은 손으로 꼭 쥐어 구긴 후 펴놓는다.
♣절차
·흰색 마분지 위에 비닐을 놓고 매직으로 그림을 그린다.
·흰색 마분지, 구겨진 쿠킹 호일, 비닐 순으로 겹쳐 놓는다.
·비닐의 여유를 마분지 뒤로 넘겨 투명 접착 테이프로 함께 붙인다.
·위, 아래, 양쪽 옆이 2cm가 더 큰 검정색 마분지를 배지로 사용한다.
·적절한 장소에 유아의 눈높이를 맞추어 전시한다.
♣주의사항
·혼자 하는 것보다 도움이 필요하다.
·쿠킹 호일이 찢어지지 않게 적당한 힘으로 구겨서 편다.
♡ 물감 떨어뜨리기 ♡
♣목표
·스포이드를 양손가락으로 누르는 경험을 한다.
·색의 혼합을 실험한다.
·물방울이 종이에 떨어질 때 둥근원이 생긴다는 것을 안다.
·떨어지는 높이에 따라 퍼지는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안다.
♣재료
·A4용지, 스포이드(빨대), 그림 물감, 물감을 담을 용기, 물
♣준비
·개별 용기에 물감을 넣고 아주 묽어질 때까지 물을 섞는다.
·물감이 종이에 떨어지면 어떤 모양이 될까 생각하게 한다.
♣절차
·묽은 물감을 스포이드에 채운다.
·종이 위에 물방울 또는 얼룩무늬를 만들기 위해 몇 방울의 물감을 떨어뜨린다.
·물감을 중복되게 떨어뜨린다.
·끝나면 그림을 말리고 스포이드를 깨끗이 씻는다.
·건조시킨다.
♣주의사항
·구멍이 막힐 지도 모르므로 종이 위에 스포이드 꼭지를 대지 않는다.
♡ 물감 흘리기 ♡
♣목표
·색의 혼합을 실험한다.
·흘러내리는 재료의 특성을 이해한다.
♣재료
·A4용지, 수채화 물감, 붓, 스티로폼 접시
♣준비
·각 접시에 3∼4가지 색을 풀어 놓는다.
·종이에 물이 많이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이야기 나눈다.
♣절차
·A4용지에 물감을 흠뻑 크게 작게 떨어뜨린다.
·A4용지를 여러 각도로 기울여 흘러내리게 한다.
·처음에는 엷은색으로 말린 다음 진한색으로 겹쳐 흘리게 하여 중복과 색 혼합 효 과를 시도한다.
♣주의사항
·물을 많이 해야 물감을 잘 흘러내린다.
♡ 젖은 종이 물감 그림 ♡
♣목표
·마른 종이와 젖은 종이의 그림 효과가 다름을 안다.
·물감이 물에 퍼지는 경험을 가진다.
·색의 혼합을 경험한다.
·다양한 기법으로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재료
·A4용지, 물 그릇, 수채화 물감, 붓
♣준비
·종이를 물에 적시거나 물 묻은 스펀지로 칠한다.
·수채화 물감을 접시에 짜 놓는다.
·가루 색소는 작은 구멍들이 있는 후추 병에 넣는다.
♣절차
·신문지 위에 젖은 종이를 놓는다.
·그림 물감 붓으로 형태를 그리거나 칠한다.
·가루 색소가 든 병으로 그려진 모양을 그리며 뿌려 본다.
♣주의사항
·화선지나 화장지에는 물을 묻히지 않고 사용한다.
·종이가 찢어지지 않을 정도로 물을 적신다.
♡ 플라스틱 뚜껑 회전 그림 ♡
♣목표
·플라스틱 면에 붓 그림을 그려보는 경험을 한다.
·디자인 감각이 발달한다.
♣재료
·A4용지, 평평한 플라스틱 뚜껑, 포스터 물감, 물감과 물을 섞을 용기
♣준비
·개별 용기에 물감을 넣는다.
♣절차
·평평한 플라스틱 뚜껑의 일부분에 두껍에 물감을 칠한다.
·다른 색을 선택해서 색칠이 안된 부분을 칠한다.
·색을 두텁게 칠하고 원하면 다른 색을 섞는다.
·튕겨진 힘에 따라 크기가 다른 나선 모양의 무늬가 생긴다.
·전체 종이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만큼 이 과정을 반복한다.
·끝나면 그림을 말린다.
♡ 실 뽑기 그림 ♡
♣목표
·실을 놓았을 때 모양과 실을 당겨 뺐을 때 생겨진 모양의 차이를 생각한다.
·종이를 반으로 접어 찍어진 대칭 그림을 경험한다.
♣재료
·A4용지, 다양한 굵기의 실, 포스터 물감, 물감용 접시, 빨래집게, 소독저
♣준비
·실끈을 30cm로 자른다.
·소독저 끝에 칼집을 내어 실을 묶는다.
·각 쟁반에 3가지 색을 풀어 놓는다.
·종이를 반으로 접는다.
♣절차
·물감이 묻은 끈을 종이의 반쪽 면에다 모양을 만들어 놓는다. 이때 끈의 한쪽 끝 이 접어 덮는 접혀진 종이 밖으로 나오게 하고 그 위에 반쪽 종이를 접는다.
·밖으로 나온 끈을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덮힌 반쪽 종이 위를 부드럽 게 꼭 누른 상태로 조심스럽게 잡아당긴다.
·종이를 펴서 만든 모양을 본다.
♣주의사항
·다양한 굵기의 실을 사용하여 반복한다.
·실의 물감 양을 적당하게 조절하여 반복한다.
·색칠해진 표면이 보이지 않게 짙은 색 크레용으로 전체를 덧칠한다.
·머리핀이나 볼펜, 머리빗, 이쑤시게 등으로 크레용을 긁어내며 그림을 그린다.
·긁어낸 자리 바로 밑에 다양한 색채가 나타나 채색 그림이 된다.
♣주의사항
·바탕색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 넓고 가는 도구 등을 고르게 사용하여 긁어내게 한 다.
·긁어낸 크레용 부스러기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긁어낼 때 종이가 찢어지지 않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바탕색은 명도가 높은 밝은 색으로 칠하고 위에는 검정이나 남색 등 짙은 색으로 칠한다.
♡ 크레용 투명 그림 ♡
♣목표
·종이에 기름이 묻으면 비친다는 것을 이해한다.
·다양한 표현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미끄럽고 부드러운 붓칠 경험을 한다.
♣재료
·A4용지, 크레용, 식용유 기름, 솜뭉치 또는 김 바르는 붓
♣준비
·용기에 약간의 기름을 덜어 놓는다.
·책상에 신문지를 깔고 종이를 놓는다.
·종이에 기름이 묻으면 기름 묻은 자리는 어떻게 보일까? 의문을 제기한다.
♣절차
·크레용을 눌러서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린다.
·가능하면 많은 공간을 색이 변하지 않는 고운 색으로 채운다.
·그림이 완성되면 종이를 뒤집어 놓고 그 위를 솜뭉치나 붓으로 기름을 바른다.
·뒷면의 크레용 그림이 기름을 칠할 때마다 나타난다.
·건조시킨다.
♣주의사항
·기름 묻은 솜뭉치를 아무 곳에 놓거나 버리지 않게 한다.
·화장지를 준비해 놓고 작업한다.
·기름 묻은 손으로 옷이나 주변 사물을 만지지 않도록 한다.
♡ 매직 비닐 마술 그림 ♡
♣목표
·비닐에 그려보는 경험을 한다.
·창의력이 발달한다.
·배경의 효과를 인식한다.
♣재료
·A4용지, 비닐 8절, 마분지 흰색과 검정색, 매직 펜, 쿠킹 호일, 투명 접착 테이 프
♣준비
·쿠킹 호일과 흰색 마분지는 같은 크기로 자른다.
·비닐은 흰색 마분지 보다 사방 1cm 더 크게 자른다.
·쿠킹 호일은 손으로 꼭 쥐어 구긴 후 펴놓는다.
♣절차
·흰색 마분지 위에 비닐을 놓고 매직으로 그림을 그린다.
·흰색 마분지, 구겨진 쿠킹 호일, 비닐 순으로 겹쳐 놓는다.
·비닐의 여유를 마분지 뒤로 넘겨 투명 접착 테이프로 함께 붙인다.
·위, 아래, 양쪽 옆이 2cm가 더 큰 검정색 마분지를 배지로 사용한다.
·적절한 장소에 유아의 눈높이를 맞추어 전시한다.
♣주의사항
·혼자 하는 것보다 도움이 필요하다.
·쿠킹 호일이 찢어지지 않게 적당한 힘으로 구겨서 편다.
♡ 물감 떨어뜨리기 ♡
♣목표
·스포이드를 양손가락으로 누르는 경험을 한다.
·색의 혼합을 실험한다.
·물방울이 종이에 떨어질 때 둥근원이 생긴다는 것을 안다.
·떨어지는 높이에 따라 퍼지는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안다.
♣재료
·A4용지, 스포이드(빨대), 그림 물감, 물감을 담을 용기, 물
♣준비
·개별 용기에 물감을 넣고 아주 묽어질 때까지 물을 섞는다.
·물감이 종이에 떨어지면 어떤 모양이 될까 생각하게 한다.
♣절차
·묽은 물감을 스포이드에 채운다.
·종이 위에 물방울 또는 얼룩무늬를 만들기 위해 몇 방울의 물감을 떨어뜨린다.
·물감을 중복되게 떨어뜨린다.
·끝나면 그림을 말리고 스포이드를 깨끗이 씻는다.
·건조시킨다.
♣주의사항
·구멍이 막힐 지도 모르므로 종이 위에 스포이드 꼭지를 대지 않는다.
♡ 물감 흘리기 ♡
♣목표
·색의 혼합을 실험한다.
·흘러내리는 재료의 특성을 이해한다.
♣재료
·A4용지, 수채화 물감, 붓, 스티로폼 접시
♣준비
·각 접시에 3∼4가지 색을 풀어 놓는다.
·종이에 물이 많이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이야기 나눈다.
♣절차
·A4용지에 물감을 흠뻑 크게 작게 떨어뜨린다.
·A4용지를 여러 각도로 기울여 흘러내리게 한다.
·처음에는 엷은색으로 말린 다음 진한색으로 겹쳐 흘리게 하여 중복과 색 혼합 효 과를 시도한다.
♣주의사항
·물을 많이 해야 물감을 잘 흘러내린다.
♡ 젖은 종이 물감 그림 ♡
♣목표
·마른 종이와 젖은 종이의 그림 효과가 다름을 안다.
·물감이 물에 퍼지는 경험을 가진다.
·색의 혼합을 경험한다.
·다양한 기법으로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재료
·A4용지, 물 그릇, 수채화 물감, 붓
♣준비
·종이를 물에 적시거나 물 묻은 스펀지로 칠한다.
·수채화 물감을 접시에 짜 놓는다.
·가루 색소는 작은 구멍들이 있는 후추 병에 넣는다.
♣절차
·신문지 위에 젖은 종이를 놓는다.
·그림 물감 붓으로 형태를 그리거나 칠한다.
·가루 색소가 든 병으로 그려진 모양을 그리며 뿌려 본다.
♣주의사항
·화선지나 화장지에는 물을 묻히지 않고 사용한다.
·종이가 찢어지지 않을 정도로 물을 적신다.
♡ 플라스틱 뚜껑 회전 그림 ♡
♣목표
·플라스틱 면에 붓 그림을 그려보는 경험을 한다.
·디자인 감각이 발달한다.
♣재료
·A4용지, 평평한 플라스틱 뚜껑, 포스터 물감, 물감과 물을 섞을 용기
♣준비
·개별 용기에 물감을 넣는다.
♣절차
·평평한 플라스틱 뚜껑의 일부분에 두껍에 물감을 칠한다.
·다른 색을 선택해서 색칠이 안된 부분을 칠한다.
·색을 두텁게 칠하고 원하면 다른 색을 섞는다.
·튕겨진 힘에 따라 크기가 다른 나선 모양의 무늬가 생긴다.
·전체 종이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만큼 이 과정을 반복한다.
·끝나면 그림을 말린다.
♡ 실 뽑기 그림 ♡
♣목표
·실을 놓았을 때 모양과 실을 당겨 뺐을 때 생겨진 모양의 차이를 생각한다.
·종이를 반으로 접어 찍어진 대칭 그림을 경험한다.
♣재료
·A4용지, 다양한 굵기의 실, 포스터 물감, 물감용 접시, 빨래집게, 소독저
♣준비
·실끈을 30cm로 자른다.
·소독저 끝에 칼집을 내어 실을 묶는다.
·각 쟁반에 3가지 색을 풀어 놓는다.
·종이를 반으로 접는다.
♣절차
·물감이 묻은 끈을 종이의 반쪽 면에다 모양을 만들어 놓는다. 이때 끈의 한쪽 끝 이 접어 덮는 접혀진 종이 밖으로 나오게 하고 그 위에 반쪽 종이를 접는다.
·밖으로 나온 끈을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덮힌 반쪽 종이 위를 부드럽 게 꼭 누른 상태로 조심스럽게 잡아당긴다.
·종이를 펴서 만든 모양을 본다.
♣주의사항
·다양한 굵기의 실을 사용하여 반복한다.
·실의 물감 양을 적당하게 조절하여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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