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결 과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결 과
본문내용
----------------+---------------------------------------------------------------+
| 성 별 | .남( ) .여( ) |
+-------------------+---------------------------------------------------------------+
| 연 령 | .30대( ) .40대( ) .50대( ) .60이후( ) |
+-------------------+---------------------------------------------------------------+
| 학 력 | .국졸( ) .중졸( ) .고졸( ) .대졸( ) |
+-------------------+---------------------------------------------------------------+
| 가족 수 | .2명( ) .3명( ) .4명( ) .5명( ) .기타: |
+-------------------+---------------------------------------------------------------+
| 결혼상태 | .기 혼( ) .미 혼( ) |
+-------------------+---------------------------------------------------------------+
| 생활수준 | .상( ) .중( ) .하( ) |
+-------------------+---------------------------------------------------------------+
| 교육을 받는 목적 | .농가소득증대( ) .지역사회 개발( ) |
| | .농민의 자활능력 향상( ) .기타: |
+-------------------+---------------------------------------------------------------+
| 교육의 성격 | .민주적이고 교육적( ) .관 주도적이고 일방적( ) |
| | .모르겠다( ) .기타: |
+-------------------+---------------------------------------------------------------+
|교육내용의 농민필요| .농민의 필요를 아주 잘 반영하고 있다( ) |
| 반영정도 | .농민의 필요를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다( ) |
| | .농민의 필요를 별로 반영치 못하고 있다( ) |
| | .농민의 필요보다는 시설이행에 중점( ) |
+-------------------+---------------------------------------------------------------+
|효과가 크다고 생각 | .개별농가 지도방법( ) .각종 유인물 교재( ) |
|되는 교육방법 | .지도소 방문지도( ) .영사회(영화,슬라이드)( ) |
| | .농간기 지도사업( ) .방송(정규방송,앰프방송등)( )|
| | .각종집회( ) .기타: |
+-------------------+---------------------------------------------------------------+
| 교육 효과 | .매우크다( ) .큰 편이다( ) .보통이다( ) |
| | .작은 편이다( ) .아주 작다( ) .전혀 없다( )|
+-------------------+---------------------------------------------------------------+
Ⅲ. 결 과
교육은 구체화된 교육방법이 적용될 때 효과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시청각 교재의 활용이나 실기, 실습이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농촌여성 과제교육 분야와 농기계 교육의 경우에는 교육받는 인원이 가장 많으며 농촌여성 과제교육분야에서의 교육내용은 생활에 밀접한 취미, 건강, 식생활, 가정 등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고 농기계에 대한 교육은 4가지로 세분화하여 교육하는 등 점점 세분화 및 전문분야별로 교육을 실시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교육은
-지역별 주요 농산품목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 반영
-교육과정 세분화
-자율적인 교육참여 확대 및 경영능력 향상
-농업인주도식 학습이 되도록 교육분위기 조성
-농업인에게 의욕과 자긍심 고취
-지도력 배양 및 청소년 인성교육
등을 활성화 및 농업인 스스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가려고 노력 중이다.
| 성 별 | .남( ) .여( ) |
+-------------------+---------------------------------------------------------------+
| 연 령 | .30대( ) .40대( ) .50대( ) .60이후( ) |
+-------------------+---------------------------------------------------------------+
| 학 력 | .국졸( ) .중졸( ) .고졸( ) .대졸( ) |
+-------------------+---------------------------------------------------------------+
| 가족 수 | .2명( ) .3명( ) .4명( ) .5명( ) .기타: |
+-------------------+---------------------------------------------------------------+
| 결혼상태 | .기 혼( ) .미 혼( ) |
+-------------------+---------------------------------------------------------------+
| 생활수준 | .상( ) .중( ) .하( ) |
+-------------------+---------------------------------------------------------------+
| 교육을 받는 목적 | .농가소득증대( ) .지역사회 개발( ) |
| | .농민의 자활능력 향상( ) .기타: |
+-------------------+---------------------------------------------------------------+
| 교육의 성격 | .민주적이고 교육적( ) .관 주도적이고 일방적( ) |
| | .모르겠다( ) .기타: |
+-------------------+---------------------------------------------------------------+
|교육내용의 농민필요| .농민의 필요를 아주 잘 반영하고 있다( ) |
| 반영정도 | .농민의 필요를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다( ) |
| | .농민의 필요를 별로 반영치 못하고 있다( ) |
| | .농민의 필요보다는 시설이행에 중점( ) |
+-------------------+---------------------------------------------------------------+
|효과가 크다고 생각 | .개별농가 지도방법( ) .각종 유인물 교재( ) |
|되는 교육방법 | .지도소 방문지도( ) .영사회(영화,슬라이드)( ) |
| | .농간기 지도사업( ) .방송(정규방송,앰프방송등)( )|
| | .각종집회( ) .기타: |
+-------------------+---------------------------------------------------------------+
| 교육 효과 | .매우크다( ) .큰 편이다( ) .보통이다( ) |
| | .작은 편이다( ) .아주 작다( ) .전혀 없다( )|
+-------------------+---------------------------------------------------------------+
Ⅲ. 결 과
교육은 구체화된 교육방법이 적용될 때 효과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시청각 교재의 활용이나 실기, 실습이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농촌여성 과제교육 분야와 농기계 교육의 경우에는 교육받는 인원이 가장 많으며 농촌여성 과제교육분야에서의 교육내용은 생활에 밀접한 취미, 건강, 식생활, 가정 등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고 농기계에 대한 교육은 4가지로 세분화하여 교육하는 등 점점 세분화 및 전문분야별로 교육을 실시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교육은
-지역별 주요 농산품목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 반영
-교육과정 세분화
-자율적인 교육참여 확대 및 경영능력 향상
-농업인주도식 학습이 되도록 교육분위기 조성
-농업인에게 의욕과 자긍심 고취
-지도력 배양 및 청소년 인성교육
등을 활성화 및 농업인 스스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가려고 노력 중이다.
추천자료
- 중국의 도시 농촌 격차 문제
- 중국 여성의 지위변화 - 개혁,개방 전후와 도시,농촌비교를 중심으로
- 세계화에 대응하는 농촌경제의 활성화방안
- 인구감소화에 따른 농촌문제
- 주5일 근무제에 따른 농촌관광 촉진화방안
- 결혼이주여성의 주체적인 삶을 위한 행위전략연구 - 경기도 농촌 지역 베트남 여성의 사례를 ...
- 중국의 농업과 농촌개혁
- 생명자원학부 식량자원 세미나 수업 - 농업 ․ 농촌의 가치 재발견
- 사회적 상호작용과 피아제,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고츠키, 사회적 상호작용과 기술, 사회적 상...
- 녹색 관광론 보고서 -농촌 관광[승곡 체험 휴향 마을]
- 도시와 농촌의 교육 장단점 : 교육장단점
- 우리나라 빈곤문제와 대책(빈곤이론, 빈곤원인, 아동빈곤, 농촌빈곤, 장애인빈곤, 노인빈곤)
-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보자 : 아동양육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