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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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영화산업

2.방송산업

3.애니메이션산업

4.캐릭터산업

5.광고산업

<게임산업>

<지역산업>

본문내용

nal Wears) : 소규모 공장형태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공예품
- 기념품(Souvenirs) : 특정지역의 문화적 소재가 체화되어 간단하게 디자인된 공예품
1) 문화상품 의의
한국의 고유한 특성은 문화적인 것이므로 한국공예상품이 고유한 특성과 문화적 가치를 부여해야함 이는 적절한 마케팅활동으로 상품의 개념에 맞게 이미지화시켜야함(고객선호에 맞게 이미지화 상품화)
2) 문화상품의 배경- 계층별, 지역별, 국가별
3) 공예문화상품은 고부가 가치 상품
고품격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유와 다양한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포용성(문화적 수준)
4. 공예산업의 가치구조
(선진국의 공예산업 현황)
1. 미 국
- 디즈니랜드로 대표되는 테마파크 및 그와 관련된 캐릭터 산업의 축적된 노하우
-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보스턴 미술관, 스미소니언 박물관 등 다양한 미술관, 박물관 문화상품 지원
- 세계 박물관과의 계약에 의해 소장용 문화상품으로 개발, 판매, 다국적 판매망 개척
- 필라델피아 자연사 박물관의 경우 뮤지엄 샵의 운영이 매우 활발함
- 예술작품의 복제품, 예술적 상용품의 복제, 예술적 물품의 번안품, 예술적 디자인의 실용품, 서적, 출판물
- 현대 예술품, 현대 공예작품, 역사적 예술품, 공예원 작품, 토산품 등 매우 다양한 상품군 형성
2. 영국
- 영국 공예산업 규모는 연간 400만 파운드
- 영국 공예위원회의 공예품 콜렉션 전시 활성화
- 영국 내 4,000개 이상의 공예 관련 박람회,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박람회장, 전시품목의 질과 규모에 있어 영국 내에서 공예가 차지한
대중성을 보여주고 있슴.
- 첼시 공예박람회는 영국에서 열리는 국내 공예박람회 중 가장 오랜
역사와 규모를 가지고 있슴
- 전국 공예전문점이 100개가 달함
- 6,000명의 공예제작자 국가등록제도(The National Register of Makers)
- 70% 주문 제작판매, 50%가 자체 워크샵을 통해, 40%가 각 유통점
위탁판매와 상설 전시회, 유통박람회나 전문 전시를 통해 공예품을
판매하고 있슴.
5. 공예산업의 마케팅 전략방안
공예제품의 고부가가치화, 공예제품의 다양화, 공예제품의 양산화, 공예 부문의 디자인 산업화
6. 문제점
- 협소한 시장규모와 후진적인 유통구조로 우리나라 공예 상품 시장은 규모의 영세성 특색없는 유사상품의 범람, 저가 외국상품의 공세로 판매부진, 높은 유통 마진률 등으로 공예 업체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재투자가 저조한 실정
- 업계의 영세성, 사회적인 인식부족, 전통과 현대 공예의 단절
7. 발전방향
우리문화를 가꾸고 우수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
정부차원에서의 한국적 이미지를 담은 세게적인 고품질의 문화상품을 개발,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도록 해야함
(디자인 개발지원, DB작업, 지역축제, 지역특화상품 개발, 박람회, 공예 홍보관, 공예전문 아카데미, 마케팅, 수출 상담실 등 전국적인 네트웍을 구축하고 활
성화시켜야함)
<공연산업>
- 자본집약적, 지식기반 산업
- 핵심상품 + 기대 상품 + 부가 상품 = 토탈산업의 개념
1. 공연의 정의
:여러 사람 앞에서 음악, 연극, 무용 따위를 하는 일
공연법 :  음악, 무용, 연극,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오락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해 공중에게 직접 관람케
하는 행위와 영화 및 비디오물을 공중을 대상으로
상영하는 행위를 말한다.
다만 상품판매 또는 선전에 부수한 공연은 제외한다 
2. 공연예술 분류
오폐라, 연극, 뮤지컬, 무용, 클래식 음악회
3.국내 공연의 특징
1) 음악공연이 무용이나 연극공연에 비해 많다.
서양음악 42%, 국악 18% = 60%
2) 서울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에서 개최
  문화의 지역 평준화에 역행
3) 수요와는 관계없이 공급중심의 공연예술 시장이 형성
무형성, 이질성 : 공연 & 관객,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소멸성
4. 공연산업의 발전방향
교육수준 향상, 관객들의 기호 형성,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경제발전
5. 전망과 발전방향
1) 예술가 지원 정책
2) 공연장 지원 정책 : 외국에 1/10, 뮤지컬 전용극장, 창극 전용극장, 인형극 전용극장
3) 공연예술교육의 확립
<박물관산업>
 1.박물관의 효시 : 뮤제이옹 알렉산드리아(Museion Alexandria, B.C. 284)와 중세의 교회 박물관, 사회교육의 참여권과 문화향수의 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
2. 박물관의 역할
- 사회,문화적 역할:문화유산의 전승, 지역주민들의 문화향수 제고 효과, 지역이미지창출
지역간 또는 국제적인 문화교류의 효과
- 경제적 역할:숙박, 유통, 교통 및 부대시설(뮤지엄샵, 레스토랑, 주차장, 이접한 호텔)
3. 발전방향
1) 21세기 전통의 전승 및 학습, 문화관광 및 문화 상품 판매는 지역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시키는 복합문화공간
2) 인터넷 상거래
3) 저작권 문제: 한국예술실연자단체연합회,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
4) 제작유통의 국제화
KOTRA 및 문화사업별 지원센터, 해외문화원
5) 경쟁력 부문 우선지원
애니메이션(42.3%)/ 음반(20.5%)/ 영화(16.7%)
6) 재원 확충
7) 전문인력 양성
8) 창작활성화 및 지원 중시
기획력 부족, 기획인력 양성, 컨텐츠 개발능력 강화교육 및 사회적 여건 개선
문화산업 지원 현황<문화산업 연구>
 1) 미국
영상, 음반,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등의 문화산업 21세기를 대비하여 1996년 부터 시작한
<밀레니엄 프로젝트>, 1999년 시작한 <화성 밀레니엄 프로젝트> 응용예술산업인 영상산업을 중심 민간주도
2) 일본
1996년 <아트플랜21>
전기 전자산업을 활용한 문화산업, 복제산업, 전통을 활용한 문화상품의 산업화에 주력
국가, 지방단체, 기업 3자가 협력, 중앙정부 역할이 크다.
3) 프랑스
문화부를 문화통신부로 개편
역사적으로 중앙집권적 정치형태, 국가주도
박물관, 미술관을 중심으로 세계미술 시장 주도
순순예술산업을 문화상품화
4) 독일
지방분권화 전통 때문에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문화예술정책이 없으며 주정부나 지방자치단체들이 독자적으로 문화정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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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21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6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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