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국내 정보보호산업 특징 : 정보보호제품 및 서비스 시장분석
2.1.1 3A 분야 강세
2.1.2 MSSP(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분야의 급성장
2.1.3 생체인증 부상
2.1.4 ESM(통합보안솔루션) 지향
3. 국내 정보보호산업 전망
3.1 시장규모
3.2 보안업계 구조조정
4. 결론
4.1 전략적 정책지원책 마련
4.2 핵심기술개발과 제품 다변화 필요
4.3 정보보호마인드 대중화 노력
참고문헌
2. 국내 정보보호산업 특징 : 정보보호제품 및 서비스 시장분석
2.1.1 3A 분야 강세
2.1.2 MSSP(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분야의 급성장
2.1.3 생체인증 부상
2.1.4 ESM(통합보안솔루션) 지향
3. 국내 정보보호산업 전망
3.1 시장규모
3.2 보안업계 구조조정
4. 결론
4.1 전략적 정책지원책 마련
4.2 핵심기술개발과 제품 다변화 필요
4.3 정보보호마인드 대중화 노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략적인 정책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4.2 핵심기술개발과 제품 다변화 필요
보안분야에 관한 한 국내업체들의 기술력이 절대 뒤지지 않는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해외진출에 성공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그동안 국내 공공시장을 겨냥해 단품 위주의 제품개발에 치중해온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eWEEK, "파이어월, 성장 정점 눈앞", 2001. 5. 20.
. 보안업체들은 새로운 시장환경의 변화와 제품 다각화, 해외진출이라는 과제를 향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4.3 정보보호마인드 대중화 노력
정보보호산업 활성화의 기반은 궁극적으로 대중적 정보보호의식 수준의 제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맥락 속에 정보보호문제를 끌어당겨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훌륭한 정보보호기술이 개발되었더라도 기술 단독으로는 보안수준을 높이기 어렵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정보보호마인드가 확산되어야 하고 또 관련 교육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정통부 주관으로 전자서명 1000만 이용자 확산 캠페인 등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활성화 정책이 밑거름이 되어 수치상의 목표 달성이 아닌 대중적 정보보호마인드 형성의 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한국IDC, 「한국보안소프트웨어 시장분석」, 2001년 8월
전자신문, 정보보안업계 재편 '급류', 2001년 8월 2일
itbiz, 「보안업체 상반기실적과 하반기전략」, 2001년 9월 1일
O. Winkel, 「네트워크보안」, 인문과학 2/00호
the Yankee Group, 「Where Internet Security Investment Dollars Will Go in 2001」, March 30, 2001
Korea.internet.com, 「대부분의 보안결함, 회사내부에서 발생」, 2001. 6. 21
시사컴퓨터, 「외산 보안업체, 국내시장 공략 가속화」, 2001년 7월호
Network Computing, 「긴급점검 보안관제서비스」 , 2001년 8월호
eWEEK, "파이어월, 성장 정점 눈앞", 2001. 5. 20.
시사컴퓨터, 「국내 정보보호산업을 둘러싼 과제들」, 2001년 8월호
IDC, 「Worldwide Market for Information Security Services to More than Triple to $21 Billion by 2005」, 2001. 9. 20
4.2 핵심기술개발과 제품 다변화 필요
보안분야에 관한 한 국내업체들의 기술력이 절대 뒤지지 않는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해외진출에 성공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그동안 국내 공공시장을 겨냥해 단품 위주의 제품개발에 치중해온 결과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eWEEK, "파이어월, 성장 정점 눈앞", 2001. 5. 20.
. 보안업체들은 새로운 시장환경의 변화와 제품 다각화, 해외진출이라는 과제를 향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4.3 정보보호마인드 대중화 노력
정보보호산업 활성화의 기반은 궁극적으로 대중적 정보보호의식 수준의 제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맥락 속에 정보보호문제를 끌어당겨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훌륭한 정보보호기술이 개발되었더라도 기술 단독으로는 보안수준을 높이기 어렵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정보보호마인드가 확산되어야 하고 또 관련 교육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정통부 주관으로 전자서명 1000만 이용자 확산 캠페인 등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활성화 정책이 밑거름이 되어 수치상의 목표 달성이 아닌 대중적 정보보호마인드 형성의 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한국IDC, 「한국보안소프트웨어 시장분석」, 2001년 8월
전자신문, 정보보안업계 재편 '급류', 2001년 8월 2일
itbiz, 「보안업체 상반기실적과 하반기전략」, 2001년 9월 1일
O. Winkel, 「네트워크보안」, 인문과학 2/00호
the Yankee Group, 「Where Internet Security Investment Dollars Will Go in 2001」, March 30, 2001
Korea.internet.com, 「대부분의 보안결함, 회사내부에서 발생」, 2001. 6. 21
시사컴퓨터, 「외산 보안업체, 국내시장 공략 가속화」, 2001년 7월호
Network Computing, 「긴급점검 보안관제서비스」 , 2001년 8월호
eWEEK, "파이어월, 성장 정점 눈앞", 2001. 5. 20.
시사컴퓨터, 「국내 정보보호산업을 둘러싼 과제들」, 2001년 8월호
IDC, 「Worldwide Market for Information Security Services to More than Triple to $21 Billion by 2005」, 2001.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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