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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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투자론의 본질과 목적

제 2장 증권시장과 시장지표

제 3장 효율적 자본시장

제 4장 불확실성 상태에서의 투자 선택

제 5장 포트폴리오 분석

제 6장 채권의 평가의 분석

제 7장 주식의 평가와 분석

제 8장 기술적 주가분석

제 9장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제 10장 재정가격 결정이론

제 11장 옵션과 선물

제 12장 가격결정이론의 응용

제 13장 투자관리기법

제 14장 포트폴리오의 성과 측정

본문내용

리미엄을 갖는 것이 보통이다. 이 채권은 일반채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채권발행자에게는 유리하고 채권소유자에게는 불리하기 때문에 일반사채에 비하여 이자율이 약간 높다.
선물에서의 헷징은 현물가격의 변동을 선물가격의 변동에 의하여 상쇄시키고자 할 때 이용되며 현물의 매입, 매도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선물가격의 변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베이시스, 스프레드, 투기의 개념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베이시스란 어떤 시점의 (선물가격)-(현물가격)으로 정의 되는 것으로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움직이는가를 나타내 준다. 베이시스에는 2가지가 있는데 선물거래자가 헷징을 처음 시작할 때의 베이시스를 개시베이시스라고 하고 해제할 때(반대방향 선물 계약을 맺음)의 베이시스를 커버베이시스라고 한다.
스프레드란 특정상품에 대한 선물계약에서 어떤 선물계약에 대해서는 매입자의 입장을 취하고 만기가 상이한 다른 선물계약에 대한 매도자의 입장을 동시에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주된 이유는 두 선물가격 차이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함이다.
(4) 선물거래의 투기
- 현물 또는 선물가격의 변동으로부터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정보를 차별적으로 이용하여 자본이득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투기는 가격을 조작하고 대중에게 불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시장정보의 확산을 도와주는 정당한 투기는 선물시장에서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① 가격위험의 흡수 : 매입 헷징에 대하여 초과수요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투기거래자가 개입하여 그 가격위험을 흡수해 준다
② 유동성의 확대 : 햇징거래자가 햇징을 해제하기 위하여 선물을 매입 또는 매도하고자 할 때 투기거래자의 존재로 원할한 선물거래를 행할 수 있다.
③ 가격변동성의 감소 : 선물가격이 적절한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거나 적절한 수준이하로 하락하게 되면 투기 거래자들이 자본 이득을 위하여 곧바로 개입하게 되므로 가격변동성이 작아진다.
④ 선물가격과 기대현물가격의 관련성 제고 : 투기거래자들은 선물가격이 기대현물가격에서 벗어나게 되면 자본이득을 위하여 시장에 곧바로 개입한다. 그 결과 선물가격은 기대현물가격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결정되어진다.
선물과 옵션의 차이점은 옵션은 기본적으로 권리이기 때문에 행사시점에서 투자자에게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면 투자자는 그 권리를 포기하면 그 이상의 어떠한 책임도 질 필요가 없다. 그러나 선물은 의무이기 때문에 선물거래의 상대방은 자기의 의무를 반드시 수행하여야 할 책임이 부여된다는 점이다. 특히 금융선물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야 한다.
금리선물은 가장 역사상 길고 거래금액이 큰 금융선물이다. 금리선물의 대상은 대부분 채권이다. 금리선물은 많은 채권을 보유한 은행, 보험회사 등과 같은 금융기관들이 자신의 안정적 운용을 위하여 이용하는 편이다.
와환선물은 선물시장에 상장된 통화를 대상으로 선물시장에서 형성된 시세에 따라 일정시점에 일정한 양의 통화를 매수 혹은 매도하기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외한 선물거래는 외국과의 거래로부터 발생하는 환율변동의 위험을 헷지하는 효율적 수단이다.
주가지수선물은 주가지수를 선물거래대상으로 하는 거래를 말한다. 주가지수선물거래는 주가지수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선물거래소에서는 거래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어떤 선물거래에서 계약한 주가지수의 차이를 현금으로 결제한다. 물론 만기 이전에 반대매매를 통하여 계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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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편 투자관리와 투자성과의 측정
제 13장 투자관리기법
- 이 장에서는 기존에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관리와 투자전략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구성 및 관리는 2가지 방식이 있다.
(1) 적극적 투자관리
- 포트폴리오의 위험(특히 체계적 위험)에 대응하는 기대수익률보다 큰 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전략을 행사하는 경우로서 흔히 beat-the-market이라고 말한다. 적극적 투자관리에는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딩이 있는데 이는 위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을 얻고자 하거나 기대수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을 부담하기 위한 것이다.
(2)소극적 투자관리
- 위험수준에 대응하는 평균수익을 실현하거나 적어도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투자관리방식이다. 이 방식에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있는데 이는 증권들의 상대가격이 변동한 경우 적절한 분산투자를 유지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행하여 진다. 이러한 방식에는 순진한 매입 보유전략, 비율계획법, 평균원가법, 지수펀드법이 있다.
(3) 공매
- 공매는 증권회사의 소유주식 또는 남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증권을 매도하고 매수인으로부터 매각대금을 받는 매매형식이다. 따라서 자기소유의 주식을 매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그 증권을 시장에서 매입하여 상환하여 주어야 한다. 따라서 공매는 증권을 빌려서 매각하는 셈으로 차입매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증권을 빌려주는 제3자의 입장에서는 대주라고 할 수 있다.
제 14장 포트폴리오의 성과 측정
- 포트폴리오성과의 평가라는 것은 포트폴리오의 관리를 통해 얼마나 높은 성과를 올렸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평가방법은 적절한 성과의 평가기준인 위험이 조정된 성과의 측정치와 투자결과 발생한 수익률을 비교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CAPM의 자본시장선을 이용한 sharpe 지수와 증권시장선을 이용한 Treynor 지수가 있다.
(1) Sharoe 지수
- sharpe 지수에서는 수익률 대 분산도비율를 구해서 RVAR이 높을수록 위험한 단위당 수익률이 높은 것으로서 투자성과도 높다고 평가한다.
(2) Tteynor 지수
- 수익률 대 민감도비율을 구해서 이 RVOL이 높을수록 투자성과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여기에서 민감도라는 것과 시장포트폴리오의 움직임에 대한 특정 포트폴리오의 민감도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 의미는 베타와 같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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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2.29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7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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