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 중국 경제 현황
2) 국제 경제 환경
3) 중국의 선택
2.본론
1) 중국 경제 현황
2) 국제 경제 환경
3) 중국의 선택
본문내용
국 경제를 경제의 개방과 발전에 있어 꾸준한 정책적 의지를 보여주고 있으나 결코 서두르지 않고 있다. 이것은 무리한 경제 정책의 추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경계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 각국의 신속한 경제 정책 결정의 수립과 집행을 본다면 현재보다 경제적 격차가 더울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중국 경제의 개방과 발전이 주로 경제 특구를 중심으로 한 해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간 소득의 격차가 엄청나다는 것이다.첫 번째 문제에서도 나왔듯이 평등 의식을 가진 인민들에게 이러한 문제는 엄청난 불만을 야기 시킬 수 있다.물론 중국 정부도 점차 내륙으로 발전 방향을 잡아가고 있지만 그때까지 내륙의 인민들이 기다려 줄 수 있는가는 의문으로 남는다.
셋째 ,경제 효율성이 낮고 적자운영 상태가 지속되며 불합리한 산업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서지 않았다.또한 국가 재정 상태가 어렵고 화폐 발행량이 늘어난 잠재적 통화 팽창의 압력이 계속 존재한다는 점이다.
넷째 , 국제 정세가 안정되지 않고 국제 경제의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 경제의 지역화와 블럭화 추세가 강화되고 보호무역 주의와 기술 보호주의 (T.R)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블럭 경제를 통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는 중국 경제 발전의 양축의 하나인 대외무역에 어려움을 줄 수 있고, 기술 보호주의의 대두는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게 새로운 기술 도입을 어렵게 함으로써 그 성장에 있어 한계에 부딪칠 가능성이 높다.
이상에서 살펴본 네 가지가 현재 중국이 가진 대표적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가진 중국은 이 문제들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그 미래의 명암이 갈릴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은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먼저 그들의 사회주의 노선은 경제 문제에 한 해서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통한 일관된 정책 수행이 필요하다. 정부 인허가의 한도(한계)와 그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외국 투자 기업이 안심하고 장기적으로 투자정책에 임하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간접자본의 확충(ex. 도로,철도망 확충)을 통해 외국 기업의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러한 노력 없이 최근 신문 기사에서 본 바로는 오히려 경제 특구에 부여된 외국 기업에 대한 특혜를 폐지할 것이라는데 이것은 중국 경제의 후퇴를 초래할 것이다. 세 번째 문제와 네 번째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중화경제권의 형성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태평양 경제권의 형성을 통해 그 문제를 치유할 수 있다. 대만이나 홍콩의 경제 발전 노하우와 기술의 도입은 서로에 대한 상호보완성을 향상시켜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중국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아시아 국가들 사이에 역내 완결형 경제 구조가 성숙돼 감으로써 아시아의 경제 구조가 상호 보완의 관계로 바뀌고 있는 것을 볼 때 그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다가오는 21c에 중국 경제가 지금의 성장세를 계속 지켜나갈지 주저 앉을지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에 달려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중국 경제의 개방과 발전이 주로 경제 특구를 중심으로 한 해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간 소득의 격차가 엄청나다는 것이다.첫 번째 문제에서도 나왔듯이 평등 의식을 가진 인민들에게 이러한 문제는 엄청난 불만을 야기 시킬 수 있다.물론 중국 정부도 점차 내륙으로 발전 방향을 잡아가고 있지만 그때까지 내륙의 인민들이 기다려 줄 수 있는가는 의문으로 남는다.
셋째 ,경제 효율성이 낮고 적자운영 상태가 지속되며 불합리한 산업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서지 않았다.또한 국가 재정 상태가 어렵고 화폐 발행량이 늘어난 잠재적 통화 팽창의 압력이 계속 존재한다는 점이다.
넷째 , 국제 정세가 안정되지 않고 국제 경제의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 경제의 지역화와 블럭화 추세가 강화되고 보호무역 주의와 기술 보호주의 (T.R)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블럭 경제를 통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는 중국 경제 발전의 양축의 하나인 대외무역에 어려움을 줄 수 있고, 기술 보호주의의 대두는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게 새로운 기술 도입을 어렵게 함으로써 그 성장에 있어 한계에 부딪칠 가능성이 높다.
이상에서 살펴본 네 가지가 현재 중국이 가진 대표적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가진 중국은 이 문제들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그 미래의 명암이 갈릴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은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먼저 그들의 사회주의 노선은 경제 문제에 한 해서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통한 일관된 정책 수행이 필요하다. 정부 인허가의 한도(한계)와 그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외국 투자 기업이 안심하고 장기적으로 투자정책에 임하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간접자본의 확충(ex. 도로,철도망 확충)을 통해 외국 기업의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러한 노력 없이 최근 신문 기사에서 본 바로는 오히려 경제 특구에 부여된 외국 기업에 대한 특혜를 폐지할 것이라는데 이것은 중국 경제의 후퇴를 초래할 것이다. 세 번째 문제와 네 번째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중화경제권의 형성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태평양 경제권의 형성을 통해 그 문제를 치유할 수 있다. 대만이나 홍콩의 경제 발전 노하우와 기술의 도입은 서로에 대한 상호보완성을 향상시켜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중국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아시아 국가들 사이에 역내 완결형 경제 구조가 성숙돼 감으로써 아시아의 경제 구조가 상호 보완의 관계로 바뀌고 있는 것을 볼 때 그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다가오는 21c에 중국 경제가 지금의 성장세를 계속 지켜나갈지 주저 앉을지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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