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과 14세기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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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도원과 수도사

2)중세의 고딕양식

3)중세에서의 여성의 지위

4)사상

5)이단, 종교재판

본문내용

정지된 동작의 연속인 발레와 연극이 결합되는 과정을 습득하며 륄리는 시공간의 역학을 이해하게 한 것이다. 그러나 둘의 작업이 거듭될수록 륄리는 자신의 음악이 몰리에르의 작품을 시중을 든 것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게 된다. 이런 상황은 독선적인 륄리로서는 참을 수 없는 것이었고 둘의 결별을 촉발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는 정확하게는 륄리의 배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루이 14세와 륄리, 그리고 몰리에르, 예술을 축으로 했던 이 세 사람의 힘의 역학관계는 한시대를 지배할만큼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었다. 하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한 왕의 실리적 선택과 그 앞에 처참하게 무너지는 예술가의 말로는 권력의 냉혹한 속성을 실감케 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권력자와 예술가들의 성적 편력에 대한 논의는 새삼 놀라운 일도 아니다
미술과 음악에 조예가 깊었던 20세기 최고 독재자인 히틀러만 해도 20대 청년 시절부터 놀라운 동성애 편력을 보여왔음이 최근 밝혀졌고, 랭보 , 오스카 와일드, 버지니아 울프 등도 공식, 비공식적으로 양성애, 또는 동성애 성향의 예술가들이었다는 후일담들이 전해지고 있다. 권력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춤과 음악과 문학으로 한데 어우러졌던 루이 14세와 륄리, 몰리에르… 이 영화에서 예술을 향한 그들의 사랑, 뜨거운 감성은 서로의 관계를 예술적 동반자 이상의 것으로 묘사한다. 사실 감독은 직접적으로 루이 14세와 륄리의 연애감정을 드러내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전략적으로 서로의 삶에 깊숙이 들어가 있는 그들의 관계를 암시함으로서 관객에게 상상력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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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0.2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8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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