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수익,사업모형,종류,유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인터넷과 인터넷 사업
(1) 인터넷의 정의
(2) 사업적 관점의 인터넷
(3)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2.인터넷 사업의 주요 수익 원천
(1) 인터넷 광고 수입
(2) 재화 및 서비스의 판매수입
(3) 중개수수료
(4) 회비
(5) 기타

3.인터넷 사업 모형 구성의 핵심

4.인터넷 상거래(커머스)의 종류
(1) B2C (Business-to-Customer) :
(2) B2B (Business-to-Business) :
(3) C2C (Costomer-to-Costomer) :
(4) C2B (Customer-to-Business)
(5) B2G (Business-to-Government)

5.인터넷 사업의 유형
(1) 상거래 절차에 따른 분류
(2) 사업목적 따른 분류
(3) 인터넷 활용방식에 따른 분류
(4) 경제행위 주체별 분류
(5) 사업 활동영역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인 웹 브라우저 패키지를 생산하는 이 두 업체는 현재 전세계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인 모뎀을 제작하는 US Robotics 같은 회사도 인터넷 제2차 산업에서 성공한 케이스이다.
3) 제3차 산업 : 컨텐츠 사업(Contents Business)
컨텐츠란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정보'를 뜻하는데, 신문, 잡지 등의 기사나 새로운 뉴스, 오락 게임, 교육 등을 포괄하며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도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시키는 하나의 컨텐츠로 볼 수 있다. 제3차 산업은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 쇼핑 및 인터넷 출판, 인터넷 광고 대행, 인터넷 텔레비전 방송, 인터넷 라디오 방송, 인터넷 게임·오락 등을 말한다. 네트워크와 소프트웨어 등의 기반 인프라를 바탕으로 뉴스, 오락, 교육, 전자상거래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한다.
인터넷 제3차 산업에서 가장 성공한 업체는 인터넷에서 인터넷 주소 안내방 역할과 제반 뉴스 정보를 제공하는 야후라고 말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에 재학 중이던 중국계 미국인인 제리양과 미국인 데이빗 파일로가 자신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시작했던 서비스 웹사이트가 이제는 전 지구상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인기 인터넷 사업이 되었다.
위의 세 가지 산업 중 인터넷 사업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분야가 바로 컨텐츠 사업 분야이다. 실제 사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구체적인 모습들은 바로 컨텐츠 사업 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컨텐츠 사업을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반은 인터넷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마련된다. 이런 의미에서 컨텐츠 사업을 가능케 하는 기반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인터넷 산업이 발전하면서 주도적인 역할보다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 역시 인터넷 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기는 하나 경영 패러다임을 바꾸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반면, 컨텐츠 사업은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등의 하부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인터넷을 응용하여 전개하는 모든 인터넷 사업을 포함한다. 컨텐트 사업은 대부분의 인터넷 사업의 참여자들이 속하는 영역으로 인터넷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를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소화해내고 영업을 창출해가는 핵심적 영역이다. 컨텐츠 사업이 이렇게 활성화되다 보니 인터넷 사업과 컨텐츠 사업을 동일시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이러한 시각이 인터넷 사업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숫적으로 보나 비지니스적 의미로 보나 컨텐츠 사업이 차지하는 위치가 크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나 새롭게 인터넷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인터넷 사업을 컨텐츠 사업으로 보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컨텐츠 사업은 크게 수익창출을 지향하는 형태, 비용절감을 지향하는 형태, 그리고 이들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이는 브랜드 구축이라는 세 가지 형태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수익창출을 지향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로는 쇼핑몰, 경매, 온라인 상점, 검색지원, 커뮤니티 관리, 온라인 광고 서비스 등이 있으며, 비용절감을 지향하는 형태로는 공급자 관리, 고객서비스, 채용, 교육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들이 이들 다양한 사업 중 하나만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사업을 함께 전개하는 경향이 존재하고 있다.r
  • 가격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3.11.0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17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