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플레이 스테이션)방의 마케팅 전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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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콘솔 게임방에 대하여...
2. 트리플 엑스 콘솔 게임방을 마케팅 사례로 잡은 동기

Ⅱ. 본론
Ⅰ. 외부 환경 분석
1. 시장 환경 분석
2. 경쟁 분석
Ⅱ. 내부 환경 분석
1. 콘솔 게임방의 탄생 배경
2. 콘솔 게임방의 현재 상황
3. 트리플 엑스 콘솔 게임방 성서계대점 사장님과 인터뷰
Ⅲ. SWOT 및 STP 전략 분석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
3. Positioning
Ⅳ. 마케팅 믹스(7P)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People
6. Physical evidence
7. Process
Ⅴ. 플스방의 성공 및 실패요인
1. 성공요인
2. 실패요인
Ⅵ. 소비자 행동분석(또는 소비자환경)
1. 설문조사 실시
2. 설문조사 내용 정리와 분석 결과
Ⅶ. 트리플엑스의 차별화 전략적인 방안
Ⅷ. 트리플엑스의 고객 관계 유지 및 관리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래방
(5) 비디오방 (6) 보드카페 (7) 콘솔 게임방 (8) 기타
3. 콘솔 게임방 (일명 : 플스방)에 대해 들어본 적이나 알고 있습니까?
(1) 알고 있다 (2) 모른다
4. 어떠한 매체를 통하여 플스방을 알게 되었습니까?
(1) TV (2) 신문 (3) 잡지 (4) 라디오 (5) 구전(口傳) (6) 기타
5. 우리 학교 근처에 플스방이 있는지 알고 계십니까?
(1) 알고 있다 (2) 모른다
6. 알고 있는 분들 중 학교 근처 플스방을 직접 가보신 적이 있습니까?
(1) 가보았다 (2) 가보지 않았다
7. 학교 근처 플스방의 광고활동을 접해 본 적이 있습니까?
(1) 있다 (2)없다
8. 있다면, 어떠한 방법을 통해 접해보셨습니까?
(1) 할인쿠폰 (2) 나레이터 (3) 현수막 (4) 전단지
9. 학교 근처 플스방 중 주로 이용하는 곳은?
(1) 트리플 엑스(동문 기준 오른쪽 대학로 플스방), 그 곳으로 가는 이유?(간단하게)
(2) 플러스 존(동문 기준 왼쪽 로데오 거리 플스방), 그 곳으로 가는 이유?(간단하게)
10. 트리플 엑스 플스방의 위치는 이용하시기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1) 편리하다 (2) 보통이다 (3) 불편하다
11. 플스방엔 얼마나 자주 가십니까?
(1) 주 1회∼2회 (2) 주 3회 이상 (3) 월 1회∼2회
(4) 월 3회 이상 (5) 기타
12. 플스방의 이용 요금은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 싼 편이다 (2) 비싼 편이다 (3) 보통이다
13. 어느 정도의 요금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1) 500∼800원 (2) 900∼1200원 (3) 1300∼1500원 (4) 1600∼2000원
14. 플스방에서 주로 하는 게임은?
(1) 액션 (2) 스포츠 (3) 레이싱 (4) 롤플레잉 (5) 시뮬레이션 (6) 기타
15. 플스방의 시설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1) 매우 좋다 (2) 좋다 (3) 보통이다 (4) 나쁘다 (5) 매우 나쁘다
16. 플스방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1) 매우 좋다 (2) 좋다 (3) 보통이다 (4) 나쁘다 (5) 매우 나쁘다
17. 플스방의 개선점이 있다면? (간단하게)
2. 설문조사 내용 정리와 분석 결과
계명대학교 재학생 총 100명을 대상으로 비디오 게임방에 대한 인지도, 가격 및 서비스 만족도, 이용빈도 등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다. 설문 조사를 해 본 결과 아직까지 꽤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방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것 같고 특히 여학생들의 인지도가 낮았다. 이용빈도도 예상했던 것과 같이 남학생들의 이용이 많았다. 그리고 대체로 가격은 불만족한 수준이고 새로운 게임에 대한 신속한 공급이 없는 점이 불만으로 드러났다.
Ⅶ. 트리플엑스의 차별화 전략적인 방안
1. 서비스 차별화
회원제 도입 : 각종 할인혜택, 마일리지 제도, 회원 이벤트 개최
동호회 이벤트 및 컨테스트 개최 그리고 게임대회 개최
2. 서비스 다양화
다양한 서비스 영역 : 무료영화 상영실, 커플존, VIP존운영
인터넷 사이트 운영 : 각종 정보제공, 커뮤니티
3. 서비스 신뢰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인터넷을 이용한 뉴스레터 및 메일링 서비스
고객으로부터의 학습 : 고객 제안 제도 실시
지속적이고 일관된 고객 서비스
Ⅷ. 트리플엑스의 고객 관계 유지 및 관리 방안
플스방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고객관리이다. 플스방의 위치나, 서비스의 질, 시스템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고객의 출입은 유동적이다. 모든 요인을 차단하여서, 고객관리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고객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질적 향상을 유도한다면 고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다.
(1) VIP(단골)고객
예의 바르고 깔끔한 1등급 고객이다.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게임의 플레이를 도와준다거나, 불편한 사항이 없는지 체크해주어야 한다. 게임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VIP고객이라는 것을 인지시킨다.
(2) 일반 고객
일반적으로 출입 빈도가 1주에 2~3회 정도되는 고객이다. 플스방을 찾아왔을 때, 항상 웃으면서 반기고 신작 타이틀이 들어올 예정이거나 타이틀이 교체되었을 경우 알려주어야 한다. 그리고 게임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체크하고 플스게임에 대한 동호회을 가지고 있다면 모임에 참여하도록 적극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플스방의 이미지를 흐리게 만드는 고객
단골이지만 사업장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는 행동을 하거나 주변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정중히 다가가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않도록 좋게 말을 한다.
이렇게 고객을 구분하여 관리한다면 고객들도 만족하고 고객의 입에 의해 입소문이 퍼져 마케팅적으로 고객이 행복하고 플스방에 수익도 올라갈 것이다.
Ⅲ. 결론
트리플엑스는 플스란 새로운 게임기를 이용하여 플스방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은 플스란 게임기과 플스방의 존재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현실이다. 트리플엑스는 오픈 당시에는 홍보를 하였지만 그 후 아무런 활동이 없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대한 홍보를 소흘히하였고 본사의 미비한 지원으로 오픈한지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중앙제어 시스템과 주변기기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런 것을 제외하더라도 사장님의 적극적이지 못하고 수동적인 사업 경영 마인드 개선이 필요하다.
우선 플스방의 홍보를 위해서는 동문 앞에서 플스 기기를 이용하여 게임 시연을 보여주고 직접 이용할 수 있게 하여 플스의 존재를 알려야하고 대학가를 중심으로만 홍보를 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에게 할인 혜택이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중·고등학교 앞에서의 적극적이 홍보가 필요하다. 그리고 게임 동호회를 만들고 사장님게서 직접 참여함으로써 고객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것을 고객관리에 이용할수 있을 것이며, 각종 이벤트와 인테넷 홈페이지를통해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과 동호회를 장기적인 고객으로 만듦으로서 방학기간 중 유동인구가 심한 성서 지역에서 보다 안정적인 고객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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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0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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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9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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