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보건교육의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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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보건교육의 형성과 전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화기

2. 일제통치시대
가. 조선교육령시대(1911~1922)
나. 개정교육령시대 (1922~1938)
다. 3,4차 개정교육령시대(1938~1945)

3. 해방이후의 보건 교육
가. 요목기 (1949-1955)
나. 제1차 교육과정기 (1995.8.1-1963)
<표1>1차 개정기의 보건내용
<표2>보건의 위생편에서의 보건 내용
다.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69-1973)
<표3> 2차 개정기의 체육과의 보건내용
라.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
<표4> 3차 개정기의 보건내용
<표5> 3차 개정기 실과에서의 보건내용
마.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표6> 4차 개정기의 보건 내용
바.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표7> 5차 개정기의 보건 내용
사. 6차 개정기(1992-1997)
<표8> 6차개정기의 1,2학년에서의 보건내용
<표9> 6차개정기의 3,4,5,6학년의 보건교육내용
아. 7차 개정기(1997-현재)
<표10> 7차 보건교육 1 2 학년별 과목별 내용
<표11>7차실과,도덕,사회에서의 3~6학년 과목별 보건내용
<표12>7차 체육에의 3 4 5 6학년 학년별과목별 보건내용

4. 전후 시기의 비교
가. 개화기
나. 일제통치시대
다. 해방이후의 보건 교육

5. 결론

본문내용

제5차 교육과정기의 보건교육 내용은 우리들은 1학년에서 화장실의 사용법, 안전, 교통안전, 바른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우리가 할 일, 슬기로운 생활에서 몸의 관찰, 눈과 코, 귀, 입, 피부, 여름철의 건강, 즐거운 생활에서 안전과 질서, 도덕과에서 안전한 행동,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마음가짐, 사회과에서 인구문제와 환경문제등이 다루어 졌다. 체육과에서는 저학년 통합과정에서 일부가 다루어졌고, 중·고학년에서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 내용을 편성하였다. 전시기에 비하여 같은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질병예방, 유행성 질병, 기생충 예방, 화재와 전기안전, 구급법 등이 흡수·통합되었고, 성교육과 공해와 건강내용이 신설된 점을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제6차 교육과정기에서 보건교육 내용은 바른생활, 국어,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도덕, 사회, 자연, 체육, 실과에서 다루어 졌다. 제6차 교육과정기에서 보건교육 내용은 바른생활과에서 바른 몸가짐, 즐거운 학교 생활, 우리모두 자연보호등, 즐거운 생활에서 튼튼한 어린이, 내 친구, 가족놀이, 소꿉놀이, 신호등 등, 슬기로운 생황에서 우리의 몸, 겨울 나기. 우리의 이웃등, 도덕과에서 건강한 생활. 생명의 소중함, 세계평화를 위하여 등, 국어에서는 우리들의 하루, 주장과 근거, 우리의 의견, 지구촌 이야기 등, 사회에서는 아름답고 깨끗한 산. 깨끗한 물, 달라지는 인구등, 자연과에서는 몸의 운동과 성장, 영양과 건강. 환경오염과 자연보존등, 실과에서는 단정한 옷차림 청소하기, 밥상차리기 등을 다루고 있다. 체육과에서는 보건단언에서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와 질병의 예방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전시기와 비교해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세계화에 대한 이해에 관한 단원들이 첨가되어 도덕과, 국어과등에서 다루어 졌다.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환경에 관한 내용도 신설되었다.
제7차 교육개정기에서 보건교육 내용은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체육, 실과 도덕, 사회에서 다루어 졌다. 제7차 교육과정기에서 보건교육 내용은 바른 생활과에서 잘 씻어요, 나의 하루 생화 ,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 등, 즐거운 생활에서 즐거운 우리집, 안전하게 지내요, 정다운 이웃등. 슬기로운 생활에서 화목한 우리 가족, 자라나는 우리들, 알찬 하루 보람찬 생활 등, 실과에서는 쓰레기 처리와 환경등, 도덕에서는 깨끗한 생활, 화목한 우리집, 안전한 길, 바른 몸가짐, 사회과에서는 여가 생화의 변화, 자연 재해와 환경문제등이 다루어 졌다. 전시기의 내용 중에 많은 부분이 중복되고 있으나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쓰레기 처리에 관한 내용과 여가생활에 대한 내용이 신설되었다.
5.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보건 교육 내용의 변천을 규명하기 위하여 개화기 이후부터 제7차 교육과정기까지의 초등학교 보건교육의 흐름 속에서 다루어진 내용과 교과를 살피고, 학교보건사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특히, 해방이후의 초등교육에 있어서 보건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방 직후에는 보건을 상당히 중요한 과목으로 다루어 학생들의 보건에 중점을 두었으며, 정부수립이후에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을 다루었다.
둘째, 제1차 교육과정기에는 6·25전쟁 이후 시대적 상황으로 인하여 건강과 직결되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관화시키기 위해 보건 교육이 보다 강화되었다.
셋째, 제2차 교육과정기에는 보건 교육 내용의 적용 범위가 사회로 확대되어 개인의 건강 생활분만 아니라 집단의 건강생활을 추진토록 하여 건강 생활의 사회화를 강조하였다.
넷째, 제3차 교육과정기에는 1970년대의 산업화와 사회화로 인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공해, 정신 보건, 사고 재해, 인구 증가를 보다 심화시켜 중요하게 다루었다.
다섯째, 제4차 교육과정기에는 보건 지식을 생활에 활용하는 측면을 강조하여 안정되어 가고 있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일탈 행위등에 대하여 보건 지식을 유효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제5차 교육과정기에는 보건 지식의 단순한 활용보다는 심화·확대시켜 적용하는 측면을 강조하여 고도화·정보화 되어가는 시대에 맞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일곱째, 제6차 교육과정기에는 정치, 경제, 사회의 안정이 정착되어 감에 따라 건강 생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여덟째, 제7차 교육과정기에는 보건과의 내용이 체육과에 집중되고 축소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주제중심의 통합을 통해 중복되는 부분들의 내용을 없애고 내용의 최적화를 이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것을 바탕으로 부가적 결론을 내리면 제1차 교육과정에는 보건 교육이 보건 및 위생관념의 부재로 신체적 영역이 강조되었으나. 1960년대에는 적용 범위가 개인의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로 확대되었다.
또한, 1970년대에는 인구문제, 안전사고, 공해, 정신 건강 등으로 보건 교육 내용이 확대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술, 담배, 환각제 등의 소비자 보건과 정서 생활, 집단 생활 등이 보다 확대되어 강조되었다.
최근에는 환경보건이 크게 강조되고 있으며, 핵가족화, 개인주의적 성향,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치관, 윤리, 성의 혼란으로 인하여 정서 생활, 집단 생활, 성 역할 등의 사회·정신적 영역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추구되어야 할 보건 교육은 단순한 지식으로서의 보건이 아니라 현대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조화롭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육성할 수 있도록 진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 문헌
1. 남상학, 초등학교 보건 교육 내용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
2. 박영수, 학교보건학(서울:신광출판사, 1994).
3. 백원철, 어은실,보건교육학 (서울:교학연구사,1996).
4. 유호열, 국민학교 보건교육 내용의 변천에 관한 연구 -개화기에서 5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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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9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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