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이니스프리의 마케팅과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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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니스프리 마케팅 믹스 분석
1.1 제품 믹스 분석
1. 이니스프리 제품 개발 과정
2. 제품 특성
3. 기존 제품 종류별 사용율과 이니스프리의 제품 종류
1.2 유통 믹스 분석
1. 기존 화장품 구입경로
2. 유통 경로의 새로운 변화 《슈퍼용 화장품-식물나라》
3. 유통경로에서 MASS시장의 성장
4. 이니스프리 유통 전략
1.3 촉진 믹스 분석
1. 광고분석
2. 판매촉진분석
3. PR분석

2. 이니스프리 성공요인분석
1. 환경과 시장의 다각적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니즈 파악과 대응
2.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한 제품과 매장
3. 소비자의 구매 패턴 제안·형성

본문내용

사용을 소비자에게 간접적으로 학습시켰다.
4편 광고에서는 "12개의 별자리처럼 12가지 중 꼭 맞는 내 것이 있다는 것, 12유형의 피부 유형-이니스프리" 이란 로고로 이니스프리의 광고 중 가장 자세하게 제품을 묘사했다. 이전과 동일한 녹색이란 자연적 이미지, 신비스러운 배경음악은 유지하면서 이전 이미지를 가져오되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게 했다.
위에서의 1-4편 광고를 살펴보면 제품이 발매되기 전 광고 1,2편은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보다는 "피부 맞춤 화장품 -이니스프리" 란 로고와 녹색의 배경과 배경음악을 통한 신비스러운 이미지, 분위기만을 표현하면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인식효과를 극대화 시켰고, 1편보다는 2편은 좀 더 자세히 제품 속성에 대해 말하면서(발매시점 제시, 인터넷 주소 제시) 제품을 드러냈다. 그리고 제품이 발매된 후 광고 3,4편은 이전 1,2편의 이미지 위주의 광고와는 달리 제품의 컨셉과 속성,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표현했다. 예를 들어 시행되고 있는 인터넷 피부 care 장면 도입, 12가지(중성·건성·약건성·마일드건성·지성·수분부족지성·마일드지성·복합성피부ⅠⅡⅢⅣⅤ 피부) 피부 care 유형 제시와 같이 말이다. 전체적으로 1편에서 4편으로 갈수록 제품에 대해 선형적으로 속성을 드러내면서 소비자인식 효과를 극대화 시켰음을 알 수 있다.
2. 판매촉진분석
광고 순서
광 고 내 용
1 편
"빌려줄 수 없는 화장품" "똑같은 피부는 없다" "나에게 맞는 화장품"
2 편
"여자의 피부는 작품이다" "2000년 1월-이니스프리" "www.natec,co,kr"
3 편
"피부 맞춤법" "한땀한땀 드레스 맞추듯 피부도 맞춰보세요"
4 편
"별자리 12개 중 꼭 맞는 내 것" "12가지 피부유형의 이니스프리"
시판 전부터 "이니스프리 tree zone으로 휴식을.." 이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 자연 친화적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시판 후에는 사이트 오픈 기념 경품 이벤트 실시, 5행시 이벤트 등으로 미 구매 고객들도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제공하였고, 구매고객에 한해 "jazz festival" "제주 허브 투어" 의 행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2001년에는 이벤트 릴랙싱 퀴즈 퍼레이드를 통한 고객의 직접 참여 행사실시, 포천의 허브 농장과 결연하여 "Garden of innisfree"란 허브 테마 여행을 실시하여 체험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이렇듯 각종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제품을 인식시켰고, 직접 고객을 참여시키는 행사(제주 허브 투어, 허브 테마 여행 등)를 열어 자연스레 입소문 효과를 내었다. 또 각종 무료 피부 care 지점을 따로 배분하여 추첨을 통해 무료로 피부 care를 해주고 거기서 얻은 자료는 마케팅전략 수립에 사용하였다.
3. PR분석
이니스프리 홈페이지 가운데 고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코너(페이지)를 만들어 놓아 고객의 인터넷 접속 빈도 수를 높였다. 예를 들어, 직접 식물을 키우는 게임을 만들고, 게임 진행을 위한 퀴즈를 통한 간접적 학습효과 구가했고, 깨끗한 사람들의 모임 방을 통해 친목 모임 조성, 각종 제품 사용에 대한 고객들의 토론을 유도했다. 또, 허브 테마여행 실시 사진과 여행 감상문을 게시판에 올려놓아 인터넷 방문 고객들에게 특정 경제적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높였다.
2 이니스프리 성공요인분석
1. 환경과 시장의 다각적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니즈 파악과 대응
21세기 환경과 시장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브랜드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여 이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자연주의 지향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디지털 감성, MASS 유통 경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등 환경 변화에 선행적으로 대응했다.
<각종 이벤트 일지>
2000년 1월 14일 - 이니스프리 브랜드 런칭(기초 24품목)
- 이니스프리 사이트 오픈 (오픈 기념 경품 이벤트)
- 이니스프리 브랜드 런칭 행사
- 이니스프리 설문 이벤트 (웹사이트 설문조사)
2000년 3월 - 꽃찾기 이벤트
2000년 4월 - 이니스프리 런칭 100일 기념 이벤트
- 제주 허브 투어
- JAZZ Festival (매장 이벤트)
2000년 6월 - 안티트러블 라인 출시
- 이니스프리 5행시 이벤트
2001년 3월 - 이니스프리 릴랙싱 허브 라인 출시(4품목)
- 릴랙싱 퀴즈 퍼레이드
2001년 5월 23,24일 - 이니스프리 허브 테마여행 1회 실시
2001년 6월 - 이니스프리 2차 설문 이벤트 (웹사이트 설문조사)
2001년 8월 29,30일 - 이니스프리 허브 테마여행 2회 실시
2001년 10월 15,16일 - 이니스프리 허브 테마여행 3회 실시
자연주의 지향 화장품 : 피부도 자연의 일부라는 생각에서 시작하여 제주 화산암반수와 피부타입별로 엄선된 식물 추출물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의 물과 성분으로 만든 순수하고 깨끗한 자연성 화장품을 지향. 용기 또한 자연과 인간이 과학으로 하나되는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철학을 담아, 자연과 과학을 담는 소박한 그릇으로서 디자인하여 차별화 함.
수요예측 모델인 BASEⅡ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방향을 결정 수행
2.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한 제품과 매장
고기능성의 저렴한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증가는 Self-Selection에 대한 니즈의 증가로 이어진다. 이를 고려하여 Garden of innisfree 라는 소비자 스스로 진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는 감성을 고려한 오감에 충실한 매장을 만들었다.
3. 소비자의 구매 패턴 제안·형성
이니스프리의 특수한 구매과정 : 키오스크라는 터치 스크린 방식을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자신의 피부 타입을 진단하여 추천된 제품을 프린팅 한 뒤 제품 시연 공간에서 제품을 마음껏 테스트하고 구매한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 형성
기존의 단품으로 구매하던 MASS시장의 전형적인 소비패턴을 탈피 :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니스프리는 평균 3∼4개의 제품이 연계 구매되는 새로운 소비자 구매패턴을 형성 새로운 소비자 구매패턴 제시
MASS시장 내 1위 브랜드로서,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leader로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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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2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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