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건강교육과정 계획표
(2) 교육내용 및 자료
(3) 건강 교육 평가표
(2) 교육내용 및 자료
(3) 건강 교육 평가표
본문내용
를 유지 중이였는데 26일 8자붕대와 arm siling중이셔서 더 욱 움직이는데 불편해 하시고 그러면서 짜증을 잘 내심. 말은 잘 하지만 알아들 을수 없게 중얼 중얼 해서 송수신이 잘 안되고 foley는 제거된 상태이고 당뇨로 인해 FBS,BS checking 중이고 그에 따른 식이 조절중이시다.
학습동기 : 보호자가 휠체어를 이용한 운동 말고 침상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원하셨다.
학습의 준비성 : 새로운 운동법을 배우려는 의지가 있으시다.
사정/진단
목적-기대되는 결과
계획 수행 / 교육 과정
평가 기준
대상자의 학습요구/문제
내 용
방 법
시청각 자료
소요시간
부동과 관련된 운동장애
효율적인
ROM 운동
을 통해
환자의
정신상태와 근 긴장상
태를 호전
시킨다.
* 관절운동
설명,
시범
프린트물,
그림
15분
(2) 교육내용 및 자료
<< 관절운동 >>
관절운동이란 상지와 하지의 운동을 능동적 그리고 수동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절운동을 시작하는 시기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의학적 안정
되면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관절운동은 관절이 굳지 않도록 하며, 근육
위축을 방지하며, 근력을 증강시키고, 혈액순환의 증진, 관절 감각 유지 등의 목적으로
시행한다. 그러나 관절 구조는 관절마다 다른 특성으로 되어 있고 복잡하게 연결되었으
므로, 관절운동을 시키기 전에 최소한의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1) 관절운동 시 주의할 점
- 천천히 시행한다.
-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고, 관절가동범위 끝에서 너무 무리한 힘을
주어서는 안된다.
-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을 하기 전엔 먼저 건강한 사지의 관절운동을 먼저
실시하고, 그 다음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을 실시한다.
그 이유는 환자의 정상적인 관절운동 범위를 먼저 파악하여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 범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몸의 중심부에 있는 큰 관절에서부터 바깥의 작은 관절의 순서로 실시한다.
- 환자의 팔, 다리가 적은 정도라도 스스로 움직일 수 있으면 가족은 그 움직임을
도와주고 큰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 환자가 팔, 다리를 움직일 때 다른 부위가 같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면, 팔을 운동하는데 몸을 뒤로 젖히면서 어깨를 들거나, 오른쪽 다리를
들 때 왼쪽 다리에 힘을 주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 마비된 부위는 감각이 없거나 약하므로 지나친 신장운동은 연부조직의 손상이나
이소성 골화증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
2) 관절운동방법
(1) 어깨 운동
■ 어깨 올리기 운동
■ 어깨 벌리기 운동
■ 어깨 안쪽으로
구부리기 운동
(2) 팔꿈치 운동
■ 팔꿈치 운동
(3) 손목 및 손가락 운동
■ 손목 운동
■ 손가락 운동
(4) 다리관절 운동
■ 엉덩이관절과 무릎관절 돌리기
■ 고관절돌리기 운동
■ 엉덩이 관절벌리기 운동
(5) 발목 및 발가락 운동
■ 발목운동
■ 발목회전운동
(3) 건강 교육 평가표
① 교육방법
태도 : 앉아서 적당한 목소리와 정확한 발음과 어휘를 써서 했고 단정한 차림으로 하였으나 적극성 또한 있었다.
교육수준 : 대상자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선택한 교육방법 - 프린트를 이용하며 시범을 곁들여
대상자와 이야기하듯 교육했다.
이 유 -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효 과 - 대상자는 1주일 안에 효과적인 운동법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전략 : 반복하면서 대상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② 효과 : 대상자가 어느 정도는 이해했으나 완전히는 이해하지 못했다.
③ 재계획 : 교육수준을 조금 낮추어 주위가 산만하지 않은 조용한 환경에서 다시
교육한다.
학습동기 : 보호자가 휠체어를 이용한 운동 말고 침상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원하셨다.
학습의 준비성 : 새로운 운동법을 배우려는 의지가 있으시다.
사정/진단
목적-기대되는 결과
계획 수행 / 교육 과정
평가 기준
대상자의 학습요구/문제
내 용
방 법
시청각 자료
소요시간
부동과 관련된 운동장애
효율적인
ROM 운동
을 통해
환자의
정신상태와 근 긴장상
태를 호전
시킨다.
* 관절운동
설명,
시범
프린트물,
그림
15분
(2) 교육내용 및 자료
<< 관절운동 >>
관절운동이란 상지와 하지의 운동을 능동적 그리고 수동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절운동을 시작하는 시기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의학적 안정
되면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관절운동은 관절이 굳지 않도록 하며, 근육
위축을 방지하며, 근력을 증강시키고, 혈액순환의 증진, 관절 감각 유지 등의 목적으로
시행한다. 그러나 관절 구조는 관절마다 다른 특성으로 되어 있고 복잡하게 연결되었으
므로, 관절운동을 시키기 전에 최소한의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1) 관절운동 시 주의할 점
- 천천히 시행한다.
-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고, 관절가동범위 끝에서 너무 무리한 힘을
주어서는 안된다.
-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을 하기 전엔 먼저 건강한 사지의 관절운동을 먼저
실시하고, 그 다음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을 실시한다.
그 이유는 환자의 정상적인 관절운동 범위를 먼저 파악하여 마비된 사지의 관절운동 범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몸의 중심부에 있는 큰 관절에서부터 바깥의 작은 관절의 순서로 실시한다.
- 환자의 팔, 다리가 적은 정도라도 스스로 움직일 수 있으면 가족은 그 움직임을
도와주고 큰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 환자가 팔, 다리를 움직일 때 다른 부위가 같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면, 팔을 운동하는데 몸을 뒤로 젖히면서 어깨를 들거나, 오른쪽 다리를
들 때 왼쪽 다리에 힘을 주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 마비된 부위는 감각이 없거나 약하므로 지나친 신장운동은 연부조직의 손상이나
이소성 골화증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
2) 관절운동방법
(1) 어깨 운동
■ 어깨 올리기 운동
■ 어깨 벌리기 운동
■ 어깨 안쪽으로
구부리기 운동
(2) 팔꿈치 운동
■ 팔꿈치 운동
(3) 손목 및 손가락 운동
■ 손목 운동
■ 손가락 운동
(4) 다리관절 운동
■ 엉덩이관절과 무릎관절 돌리기
■ 고관절돌리기 운동
■ 엉덩이 관절벌리기 운동
(5) 발목 및 발가락 운동
■ 발목운동
■ 발목회전운동
(3) 건강 교육 평가표
① 교육방법
태도 : 앉아서 적당한 목소리와 정확한 발음과 어휘를 써서 했고 단정한 차림으로 하였으나 적극성 또한 있었다.
교육수준 : 대상자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선택한 교육방법 - 프린트를 이용하며 시범을 곁들여
대상자와 이야기하듯 교육했다.
이 유 -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효 과 - 대상자는 1주일 안에 효과적인 운동법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전략 : 반복하면서 대상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② 효과 : 대상자가 어느 정도는 이해했으나 완전히는 이해하지 못했다.
③ 재계획 : 교육수준을 조금 낮추어 주위가 산만하지 않은 조용한 환경에서 다시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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