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아원에 나타난 비극성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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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아원에 나타난 비극성 탐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가.원잡극이란 무엇인가?
나. 연구대상

II.두아원에 나타난 비극구조
가. 사건의 전개
나.갈등의 양상(두아와 관련하여)
다.비극의 해결

III.인물탐구

IV.결론

본문내용

다스리지 않고 어찌 다른 사람을 다스리겠느냐?"
두아원, 제4절
라고 말함으로써 법을 공정하게 집행하려는 청관의 형상을 찾아 볼 수 있다. 결국 두천장은 탐관오리의 대표자인 도올과 대비되는 인물이면서 청관이 출현하여 윤리와 도덕이 붕괴된 사회를 바로잡아주기를 바라는 백성들의 소망을 실현시켜주는 인물이다.
IV.결론
이처럼 이 작품은 그 당시의 사회 암흑상을 잘 대변하고 있다. 공부하여 출세하기 위하여 딸과 여비를 바꾸는 가난한 선비, 은혜를 팔고 악한 짓을 행하는 장노아 부자, 돈을 위하여 살인도 감행하는 노의원, 뇌물을 먹고 무고한 여인에게 살인죄를 덮어씌우는 탐관오리, 일하지 않고 고리대금업으로 살아가는 애매한 성격의 채노파 등등, 이들 하나하나가 당시 사회의 전형적인 인물구성이다. 그러기에 올바르게 살아가려는 연약한 두아는 이들 사회악 밑에 짓밟히어 죽어 가는 것이다.
작자 관한경은 호가 기재수이고 대도 사람이다. 벼슬은 태의원윤을 지냈다고도 하나 금사
나 원사를 보면 태의원이라는 기관은 있으나, 원윤이라는 벼슬은 없으니, 그가 정말로 벼슬을 했는지는 단정하기 어렵다.
한노단, 희곡론, 민음사, 1994, 98면
그러나 그는 극작가였을 뿐만이 아니라 배우들과 함께 직접 잡극을 무대에 연출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무대에서 연출하던 실제 극본의 성격을 보다 분명히 띠고 있다. 마치원의 한궁추가 문장의 수사를 위주로 한 읽는 희곡의 성격이 짙었던 것과는 자못 다르다. 그러기에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당시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는 내용이고, 문장도 평이하고 서민들의 언어에 가까운 표현을 많이 쓰고 있다.
두아원은 관한경의 잡극 가운데 사상성과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이며 중국고전잡극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중국고전비극은 비극의 주인공이 대부분 신분이 낮은 사람들이며 제재의 측면에서 윤리고사를 하는 윤리비극이며 비희교차라는 표현수법상의 특징과 주인공이 완전한 파멸에 이르지 않는 결말을 갖고 있음을 알았다.
조동일,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지식산업사, 1991, 151면
두아원에 나타난 관한경의 비극의식을 살펴본 결과, 그는 비극의 근원을 결코 운명과 같은 어떤 절대적인 것에 두지 않고 고리대와 관부의 부패, 윤리의 붕괴와 같은 사회적 모순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극의 변이라고 불리워지는 제4절에서 작가는 두아의 예언이 모두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낭만주의의 수법으로써 인간과 하늘의 합일되는 경지를 보여줌으로써 비극을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비극구조 속에서 주인공 두아의 인물형상을 살펴본 바, "중국고전비극의 주인공들은 개성이 없고 평면적이다."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사건의 전개에 따라 나약하고 평범한 여자였던 두아가 각성된 한 인간의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보았고 또한 비극의 주인공으로서 자기의 주장을 관철해 가는 정신적 특이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았다. 이것이 곧 비극주인공의 공통된 특징이며 이러한 정신적 특이성을 지닌 비극 인물이 파괴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비극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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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5.2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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