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계
학습요항
교수 - 학습 활동
시간(분)
자료 및 유의점
상
중
하
전개
중국3대 강유역과 연해지역의경제적 역할알기
▷황허(黃河), 창지앙(長江), 주지앙(珠江)의 3대 강 유역과 연해 지역의 경제적 역할 설명하기
▶중국 지도를 보고 황허(黃河) 유역을 찾아본다.
황허(黃河)가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황허(黃河)가 지나지 않는 북부 다른 지역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중국 지도를 보고 창지앙(長江) 유역을 찾아본다.
창지앙(長江)이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창지앙(長江)이 지나지 않는 나머지 중부 지역 도시와 성(城)들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중국 지도를 보고 주지앙(珠江) 유역을 찾아본다.
주지앙(珠江)이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주지앙(珠江)이 지나지 않는 남부 다른 지역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서부의 산지와 중부의 사막 연해지역을 지도에서 찾아본다.
서부 산지와 중부 사막, 연해지역의 국토 이용 현황을 살펴본다.
대도시의 분포를 지도를 통해 찾아 체크해본다.
어느 지역에 대도시가 많이 있는지 세어본다.
>>중국 대륙에서 3대 강과 바다가 토지 이용률과 도시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본다.
각 4‘씩
1:2,300,000의 중국 지도
중국 국토 이용 현황표
중국 토지 현황표
중국지역별 경제 성장 분석표
우리나라와의 지리상 유사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와 우리나라의 지리상 유사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와 우리나라의 지리상 차이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의 지형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나아가 우리나라와의 지리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중국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
1:2,300,000의 중국 지도와 한국지도
단계
학습요항
교수 - 학습 활동
시간(분)
자료 및 유의점
상
중
하
정리
수업정리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中國的語言和文字 에 대해 수업 하겠습니다.”
▷인사하기
▶교사와 학생이 인사를 하고 수업을 마친다.
2‘
평가계획
상 : 지도를 보고 중국의 지형적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도시들을 찾아 낼 수 있는가?
중 : 여러 분석표와 지도를 보고 교사의 도움으로 그 지역별 기후와 산업,그리고 3대 강 유역과 연해지역의 발전 정도를 개괄적으로 설명 할 수 있는가?
하 : 여러 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과 우리나라의 지리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 할 수 있는가?
학습요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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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분)
자료 및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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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하
전개
중국3대 강유역과 연해지역의경제적 역할알기
▷황허(黃河), 창지앙(長江), 주지앙(珠江)의 3대 강 유역과 연해 지역의 경제적 역할 설명하기
▶중국 지도를 보고 황허(黃河) 유역을 찾아본다.
황허(黃河)가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황허(黃河)가 지나지 않는 북부 다른 지역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중국 지도를 보고 창지앙(長江) 유역을 찾아본다.
창지앙(長江)이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창지앙(長江)이 지나지 않는 나머지 중부 지역 도시와 성(城)들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중국 지도를 보고 주지앙(珠江) 유역을 찾아본다.
주지앙(珠江)이 지나는 도시와 성들을 연결해 보고 공통점을 도출해낸다.
주지앙(珠江)이 지나지 않는 남부 다른 지역과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본다.
▶서부의 산지와 중부의 사막 연해지역을 지도에서 찾아본다.
서부 산지와 중부 사막, 연해지역의 국토 이용 현황을 살펴본다.
대도시의 분포를 지도를 통해 찾아 체크해본다.
어느 지역에 대도시가 많이 있는지 세어본다.
>>중국 대륙에서 3대 강과 바다가 토지 이용률과 도시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본다.
각 4‘씩
1:2,300,000의 중국 지도
중국 국토 이용 현황표
중국 토지 현황표
중국지역별 경제 성장 분석표
우리나라와의 지리상 유사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와 우리나라의 지리상 유사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와 우리나라의 지리상 차이점 비교하기
중국 국토의 지형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나아가 우리나라와의 지리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중국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
1:2,300,000의 중국 지도와 한국지도
단계
학습요항
교수 - 학습 활동
시간(분)
자료 및 유의점
상
중
하
정리
수업정리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中國的語言和文字 에 대해 수업 하겠습니다.”
▷인사하기
▶교사와 학생이 인사를 하고 수업을 마친다.
2‘
평가계획
상 : 지도를 보고 중국의 지형적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도시들을 찾아 낼 수 있는가?
중 : 여러 분석표와 지도를 보고 교사의 도움으로 그 지역별 기후와 산업,그리고 3대 강 유역과 연해지역의 발전 정도를 개괄적으로 설명 할 수 있는가?
하 : 여러 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과 우리나라의 지리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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