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테마파크 산업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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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테마파크 산업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사 개요
1.1 조사 목적
1.2 조사 Fame work

2. 외부 환경 및 경쟁사 조사 (산업 분석)
2.1 국내 테마 파크 산업의 현황
2.1.1 테마 파크 산업의 업체 수
2.1.2 테마파크 산업의 시장 규모
2.2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구조
2.2.1 기존 경쟁기업
2.2.2 잠재적 경쟁기업
2.2.3 대체제
2.2.4 구매업체(고객)의 교섭력
2.2.5 공급업체의 교섭력
2.3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수명주기 단계

3. 마케팅 믹스 전략
3.1 기존 마케팅 믹스 전략의 방향
3.1.1 도입기의 전략
3.2.1 4P + 1S 마케팅 믹스 전략
3.2 소비자 조사 결과
3.3 새로운 4P + 1S 마케팅 믹스 전략
3.3.1 제품
3.3.2 가격
3.3.3 경로
3.3.4 서비스

4. 결 론

본문내용

부터 약 10개의 빈도까지 나타났다.
전체 샘플의 수가 71개 이므로 36개 이상의 긍정적 빈도를 나타낸 항목을 전략 수립에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이용하고 35개 이하의 긍정적 빈도를 나타낸 것은 이상적인 테마파크
의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전략수립의 고려에서 제외한다.
이상적인 테마파크의 조건 항목 중에서 저렴한 이용요금과 편의시설의 설치 항목이 가장 많
았고 (63), 차례로 다양한 볼거리(59), 편리한 교통(59),안전한 시설(58), 개성 있는 테마
존재(52), 넓은 휴식공간과 짧은 대기시간 (50), 가족적 분위기 (44), 다양한 이벤트 존재
(43)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위의 조건 항목들은 앞서 수립했던 전략들에 모두 고려했던 항목들 이였으며, 특이한 점
으로는 개성 있는 테마의 존재가 이상적인 테마파크의 조건으로 꼽았다는 점이다.
즉, 개성 있는 테마는 테마파크의 중요한 요인으로 신규로 진입하는 테마파크 사업자는 뚜
렷한 개성을 가진 테마를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자사가 추진하려고 했던 만화나 동화, 신화 등을 이용한 테마는 기존의 경쟁사 또한 추진해오던 것이며 그 특성상 캐릭터가 존재하게 되는데 고객은 이상적인 테마파크의 조건으로, 캐릭터가 존재해야 한다는 항목에 조건이 아니다(42)라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다시말해, 신화나 동화, 만화등의 테마는 피해야 할 테마이며. 좀더 개성 있는 테마의 발굴
이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한 테마를 찾기 위해서는 기타 다른 조건들의 조사 결과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고
객들은 이상적인 테마파크의 조건으로 가족적인 분위기를 원하고 있었다.
젊은 연인들만의 공간이 아닌 가족적인 분위기를 원하는 것이다.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가장 개성 있는 테마가 무엇일까를 생각하다가 여러 테마 중
하나로 최근 급속도로 보급율이 증가한 디지털 카메라에서 힌트를 얻어 사진공원과 같은 테
마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보았다.
즉, 기존의 신화, 동화, 판타지 개념의 테마에서 수정하여 자사가 추진하려던 본래의 전략
에 더욱 합리적인, 일반적이고 뚜렷한 테마성을 가진 사진전문 공원과 같은 테마 파크를 수
립하게 되었다.
3.3 새로운 4P + 1S 마케팅 믹스 전략
3.3.1 제품
새롭게 진입하는 테마파크의 신 테마는 '사진'으로 선정하였다. 가족과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 기억에 남는 것은 사진이기 때문에 기존 테마파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사진전문공원으로서의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테마파크를 방문할 경우 그 때의 상황에 맞추어 사진을 찍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새로운 사진 테마파크는 사진의 배경이 되는 자연경관과 테마파크의 조경시설 등의 배경에 기존 테마파크와 차이점을 두려한다. 디카의 보급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사진 찍는 것을 매우 즐기며 사진 찍는 기술도 아마추어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사진 테마파크는 이러한 소비자의 경향을 잡아 테마파크 내 즉석 사진 콘테스트, 상황 연출 멋쟁이 사진 이벤트, 전문적인 사진기술을 가지고 있는 종업원의 놀이시설 이용 시 순간포착 등의 서비스를 실행하려고 한다. 고정적인 한 가지 테마 외에도 다양한 배경의 사진을 테마파크 한 곳에서 모두 찍을 수 있도록 테마파크 내 구역의 공간들을 이질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독립공간으로 설정할 것이며 좀 더 특색있는 분위기와 연출을 위해 다양한 의상 및 소품을 대여하는 서비스도 실행할 것이다.
3.3.2 가격
입장료를 비롯하여 놀이시설 이용료 등은 소비자의 경제적인 측면에서 테마파크의 수익창출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기존 테마파크의 제휴 할인 서비스에 기대감을 가지며 의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격의 정책은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려고 하는 입장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이며 경쟁적이면서 공격적으로 제휴업체와의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기본 조건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기존 고객들이 지니고 있는 할인혜택을 넓혀야 하며, 할인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고객들의 경우는 다양한 마케팅 정책을 실시하여 실제적인 가격의 혜택을 넓히도록 해야 한다. 일례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없거나 한도액이 떨어진 경우의 20대 초반의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그들의 동선을 파악하여 어떤 지점에서 제휴마케팅 정책을 실시한 것인가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입장료와 이용요금 외에 소비자들이 테마파크를 방문하면서 경제적으로 가장 불편하다고 여기는 것이 상품가격이다. 비싼 식음료 가격, 기념품 가격 등이 그에 해당되는 데 이러한 가격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기 위해서 유통과정의 마진을 줄이고 다양한 업체의 패키지 아이템을 늘려 합리적인 시중가격 동일제를 실시할 것이다.
3.3.3 경로
인구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일산, 김포, 파주 등의 신도시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의 입지가 바람직하다고 결론지었다. 상대적으로 기존의 테마파크에 접근이 불리한 지역이기 때문에 거리상의 여건 상 가깝게 접근할 수 있고 가족들 단위의 소비자들을 유치하는데 용이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3.3.4 서비스
편의 시설
종업원 및 이벤트
내부서비스
1인 1 출입구 주차장 운영, 직행 버스 운영
전문적, 공통적 교육 실시 언제 어디에서나 동일한 서비스 유지
월 별 최고 도우미 선정
인센티브 적용, 서비스 질 향상
GPS 도입을 통한 위치 및 방향 안내
깔끔하고 호감가는 복장
친절한 미소
업계 최선의 복지시스템 제공
다양한 먹거리와 일정 간격 매점 운영 고객 혼잡 방지
사진 테마 활용 각종 이벤트 및 주간 문화이벤트
기존 테마파크에서 소비자들이 불편하게 생각했던 서비스의 개선을 최우선으로 한다. 간단히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4. 결 론
조사 결과 테마파크 산업의 일반적인 내용상에 있어 우리가 새롭게 짜고자 하는 전략에
데한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다. 차별성 있는 전략을 짜고자 했지만
전문성이 부족하기에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사전에 계획한 설문사항들도 부족
함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좀더 세부적인 주제를 삼았더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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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4.08.19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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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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