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의 특성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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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서론

제 2 절 기업의 기능

제 3 절 생산·운영관리

제 4 절 생산·운영관리의 진화
1. 산업혁명
2. 초기의 생산·운영관리
3. 우리나라의 선구자들
4. 과학적 관리법
5. 프레데릭 테일러
6. 현대의 생산·운영관리

제 5 절 생산·운영관리의 과제

본문내용

어다.
1960년대 후반에는 이 분야가 서비스부문까지 확장되었다. 그리하여 생산(production)과 아울러 서비스부문까지 포함되는 운영(operations)이라는 용어가 흔히 쓰이게 된다. 본서에서는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오늘날 생산운영에 응용되는 대폭적인 기술적 발전을 컴퓨터 및 자동화가 주도하고있다.
생산·운영관리의 역사적 사실들은 다음과 같다.
시대구분 사건 연도 주창자
산업혁명 / 스팀엔진 1769 James Watt
노동분업 1776 Adam Smith
호환성 부품 1790 Eli Whitney
과학적관리법/ 과학적관리법 1911 F W Taylor
시간및 동작연구1911 Frank &
Lilian Gilbreth
활동일정차트 1912 Henry Gantt
이동조립라인 1913 Henry Ford
인간관계/ 호손 연구 1930 Elton Mayo
동기 이론 1940- A Maslow
동기 이론 1950- F Herzberg
동기 이론 1960- D McGregor
경영과학/ 선형계획법 1947 G Dantzig
디지틀 컴퓨터 1951 R Rand
PERT/CPM 등 1950- OR groups
품질혁명/ TQM 1950- E Deming, J Juran
JIT,Lean production 1970- Taiichi Ohno(Toyota co.)
High-technology/ Robot 1970-
CIM 1980-
제 5 절 생산·운영관리의 과제
생산운영관리 분야는 오늘날의 역동적인 경제 및 세계시장에 비추어 중요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먼저 서비스 분야의 관리에 있어서, 사기업 및 공공기관 서비스의 생산성은 매우 낮으므로 자원의 낭비를 막기위하여 이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있다.
둘째로 컴퓨터는 경영 및 생산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에 기초하여 고객의 필요를 가장 잘 부응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조직구조의 개발이 추구되고 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관리운동(quality crusade)이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품질은 생산운영관리의 중요 고려사항이다. 비슷하게, 고객에의 신속한 반응이 중요시되고 있다. 신속한 제품 디자인과 적시의 제품배달은 세계적 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적인 경쟁이다. 세계 시장에서는 최선의 제품, 서비스를 선택하므로 생산운영은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왜 생산운영관리를 공부해야 하는가?
생산운영관리의 공부는 취업에 유리하다. 미국의 경우 제조업에서는 2/3이, 서비스부문에서는 1/3이 생산운영관리분야의 직업이라는 조사가있다. 모든 직업의 40%가 생산운영관리분야인 셈이다.
또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방법을 앎으로 기업의 주요기능을 이해할수있게 된다. 생산운영관리분야은 조직의 가장 많은 비용을 소비하는 부분이므로 이에 대한 지식은 기업의 생산성증가활동에 필수적이다 그림7은 이에 관한 한 조사의 결과를 보여준다.
[그림7] 생산·운영기능이 총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자료;Heizer·Render,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산업
항목
정육산업
가구제조업
요식업
중장비제조업
생산·운영
자재비 직접노무비
부가급부
79
8
3
40
15
22
38
20
16
42
12
23
합계
90%
77%
74%
77%
판매,일반관리비
9%
15%
22%
20%
이자,세금,이익등
1%
8%
4%
3%
생산·운영관리의 최근추세
생산운영분야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현재의 문제들과 미래의 추세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격심한 경쟁. 세계적 경쟁은 더욱더 격렬해질 것이다. 20세기의 군사적전쟁은 21세기의 경제적전쟁으로 대치될 것이다.
세계시장,세계적 공급선,세계적 재무. 국내시장만에서의 경쟁으로는 생존하기 힘들다. 기업은 해외사정, 해외의 고객에 정통해야 하며 동반자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생산은 저렴하다면 어디에서도 수행될 수 있다. 자본시장 접근은 국제적이 될 것이다.
전략의 중요성. 기업은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장기적 세계전략을 필요로 할 것이다. 경쟁위치를 강화하기 위해 수직적 동반자관계, 동종산업내의 다른 회사와의 동반자관계, 교육기관과의 동반자관계, 정부와의 동반자관계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제품다양성,고객화. 더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된다. 개인을 위한 고객화도 가능할 것이다. 제품의 기대수명은 계속 단축되며,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이 급증할 것이다.
서비스의 증가. 서비스 부문과 제조부문에 관련된 서비스의 수준은 증가할 것이다. 고객서비스는 경쟁의 장이 될 것이다.
품질의 강조.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은 계속 개선되어 왔다.
유연성. 가장 유연성있는 생산시스템이 가장 성공적일 것이다. 유연성은 제품디자인의 변화, 제품믹스의 변화, 수요량의 변화, 공정기술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측정된다.
첨단기술. 기술은 급속히 진보하고 있는데, 특히 첨단소재(metal-based composite, polymer-based composite, high-tech ceramics, smart materials), 첨단기계(lasers, electron beam, plasma flame cutting, flexible tooling and fixturing), 지능 센서, smart robots, biotechnology, digital imaging, 인공지능, superconductors, supercomputing 분야에서 그러하다.
작업자 참여. microelectronics 등 첨단산업의 성패는 두뇌능력에 크게 달려있다. 연구개발, 교육훈련시스템, 고도의 기술인력 및 이들을 활용하는 능력이 시장성취를 좌우할 것이다.
환경문제.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제조,배급,사용 및 폐기가 환경에 미치는영향에 대하여 기업이 점차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환경에 책임을 져야할 이유는 정부의 규제뿐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의해 발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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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4.08.31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4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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